보도자료

시민에게 믿음주는 열린의정! 시민 여러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글보기
제목 제8대 충주시의회 개원 1년을 되돌아보다
작성자 충주시의회 작성일 2019-06-28 조회 78
첨부파일
    •  


      8대 충주시의회 개원 1년을 되돌아보다


      - 시민의 행복과 지역 발전을 위해, 새롭게 변화하며 시민에게 희망주고자 노력 -


       


      지난해 613일 치러진 제7회 전국동시 지방선거를 통해 시민의 대변자로서 제8대 충주시의회가 개원된 지 벌써 1년이 되었다.


       8대 충주시의회 전반기를 이끌어 가고 있는 허영옥 의장은 지난해 취임소감으로시의회 첫 여성의장으로서 성실함과 세심함으로 화합하는 시의회를 목표로 초선과 재선의원의 조화, 집행부와는 견제와 협동의 균형을 이루면서 낮은 자세로 시민을 섬기고, 높은 뜻으로 시민의 행복을 꿈꾸며, 큰 걸음으로 지역의 발전을 이루는 의정활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7월 힘차게 출발한 제8대 충주시의회는 그동안 시민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정책 발굴과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며 시민에게 희망을 주고자 노력했다는 평가다.


       


      투명하고 공정한 의회상 정립


       


      8대 충주시의회가 개원하면서 의원 모두는 시민들을 대변하는 입장에서 무엇보다도 투명한 의회가 되어야 한다고 뜻을 모았다.


       충주시 의회 업무추진비 집행 및 공개에 관한 조례안’,‘충주시의회 의원 행동강령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안’,‘충주시의회의원 윤리 강령과 윤리 실천 규범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의원들 스스로가 업무추진비 내역 공개와 행동강령 등을 새롭게 하여 투명하고 건전한 의회를 만들고자 했다.


       또한,충주시의회의원 공무국외여행 규칙을 개정하여 충주시의회 의원공무국외출장에 대해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화하여 내실 있는 연수제도 운영의 기반을 마련하기도 했다


       


      연구하고 공부하는 의회


       8대 충주시 의원들은 지난해 8월 전국지방의회 합동세미나에 참석하여 의정활동 전반의 교육을 수강하고, 10월에는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세입세출결산 및 행정사무감사 등 정례회에 대비한 맞춤형 특강을 실시하여 의원들 스스로 의정활동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고자 노력했다


       또한, 지난 1년간 10회의 정례회와 임시회(226~235) 회기 중 조례 제·개정 157, 예산·결산승인 등 12, 기타 76건 등 총 255건의 활발한 입법 활동에 최선을 다하고자 했다.


       그리고, 30건의 사전발언과 183건의 시정질의(서면포함)를 통해 집행부에 인사분야, 예산분야, 인구정책분야, 문화관광분야, 환경분야 등 다양한 분야의 개선요구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행정사무감사와 행정사무조사를 통해서는 꼼꼼한 예산 심의와 시정 주요사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하면서 시민들의 안전과 복지 증진을 위해 조속히 시정조치하도록 하여 민의의 대변자로서의 신뢰와 책임을 다하는 의회로 만들고자 했다.


       


      시민을 위해 발로 뛰는 의정활동


       충주시의회는현장 중심의 일하는 의회'라는의정목표를 충실히 수행했다.


       시민들의 어려움을 직접 청취하고 아픔을 같이 나누고자여름철 재난대비 현장 방문 축산악취개선사업을 위한 선진견학 고향사랑 상품권 발행을 위한 타시군 전통시장 견학 추석명절 과수농가 어려움 알기 현장 방문 점검 구제역 방역초소 방문 등 시민과 소통하는 의정활동을 펼쳤다.


       또한, 충주시의 번영과 미래를 위한 주요 시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도록동반자로서의 한 목소리를 내기 위해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예타면제 건의 지지성명 충주댐관련 한국수자원공사와의 간담회 개최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유치를 위한 방문 충주역세권개발 포럼 개최 등 충주번영과 시민행복을 위해모든 역량과 의지를 결집하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허영옥 의장은지난 1년간 충주시의회는 경험 많은 재선 의원님과 열정이 넘치는 초선 의원님들이 의기투합하여 긍정적인 변화와 시민의 신뢰를 얻고자 열심히 달려왔다. 8대 충주시의회를 믿고 성원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앞으로도 시민에게 힘이 되는, 시민을 위해 노력하는 제8대 충주시 의회가 되도록열심히 발로 뛰겠다.”고 밝혔다.



다음글 충주시의회, 제235회 제1차 정례회 28일 폐회  
이전글 충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 현장방문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