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충주시의회

제249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2020.09.07 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충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49회 충주시의회(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충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 9월 7일 (월)

장 소 : 행복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0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

2. 부위원장 보임의 건


심사된안건

1. 2020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

2. 부위원장 보임의 건


(10시 21분 개회)

○ 위원장 최지원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최지원입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9회 충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전문위원실 주무관으로부터 의사일정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 전문위원실 주무관 이은지

전문위원실 주무관 이은지입니다.

제249회 충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운영에 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2020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세부적인 심사를 하시고, 제249회 제2차 본회의에 보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최지원

방금 전문위원실 주무관의 보고와 같이 오늘은 2020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0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

(충주시장 제출) (10시 22분)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방금 상정한 안건은 각 상임위원회에서 예비심사를 하여 심사결과가 제출된 것입니다.

먼저 예비심사 내역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소명청취 여부를 결정하기 위하여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정회하여 협의를 마치는 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3분 정회)

(10시 25분 속개)

○ 위원장 최지원

그러면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 중 협의한 심사내역에 대하여 해당 실과소명으로부터 소명을 듣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해당 실과소명으로부터 소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소명은 위원회별 직제 순에 따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평생학습과 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평생학습과장 안종훈

평생학습과장 안종훈입니다.

저희들은 평생학습관 에어컨시스템 교체 건인데요.

저희들이 1회 추경 때 평생학습관 에어컨 설치가 2009년 6월 30일에 설치가 됐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작년에 와보니까 그때부터 고장이 나기 시작해서 검토시기가 됐다, 그래서 내구연한을 따지니까 내구연한이 9년이면 교체할 대상자는 돼가지고 금년 1회 추경 때 예산검토를 했습니다.

그래서 1회 추경 때 검토할 때는 우리 시스템에어컨 전체를 교체하는데 한 1억 8,000 들어간다고 판단을 해가지고 1억 8,000 예산을 심었지만 1억 8,000 예산 갖고 교체 하려다가 조금 에어컨이 아깝지 않느냐, 그러면 보수 해서 쓰는 건 어떠냐 그래서 한 6,000만원만 배정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1회 추경 때 6,000만원 배정 받은 걸로 보고 저희들이 사무실 내에서 판단을 할 때 수리하는 것보다는 우리 중고차 수리하는 것처럼 중고차는 아무리 수리해도 그 상태가 유지되는 거기 때문에 이 에어컨도 내구연한이 11년이 됐으니까 부분적으로 한번 바꿔 보자, 그래서 이제 저희들이 한 8가지 단계로 바꿔가지고 수리를 8순위까지 매겼습니다.

그래서 1순위가 이제 2층하고 3층에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이 운영하는 데가 있습니다.

그래서 6,000만원 갖고는 이제 강의실, 강의실 위주로 바꿨습니다.

그리고 3회 추경 때 세운 것은 강의실은 이제 끝났고, 이제 두 번째 단계라 그래가지고 동화실하고 시민들이 이용하는 세미나실 그런 학습실이 있어가지고 이거는 시민들을 상대하니까 이거를 하고 마지막에 이제 3단계는 저희들 사무실 쪽인데 사무실 쪽으로는 우리가 기 뜯어놓은 게 있으니까 그건 수리해서 쓰는 걸로 한번 검토해보고 시민들이 쓰는 위주로 해가지고 이거 한 5,000만원정도 되니까 이걸 한번 3회 추경 때 올려서 완전히 보수를 해보자, 이런 차원에서 예산을 올렸던 사항입니다.

그래서 저희들 입장에서는 우리 직원들이 사용하는 1층, 사무공간은 좀 늦게 고치고 그건 보수해도 써도 되니까 2층하고 3층 동아리실하고 세미나실, 일반시민들이 운영하는데는 조금 고쳐서 쾌적한 환경을 좀 만들어주면 어떨까, 해서 예산을 세웠었는데 심도 있게 검토를 해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최지원

수고 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발언신청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함덕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함덕수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이게 작년에도 고장이 많이 났었어요?

○ 평생학습과장 안종훈

작년겨울에 에어컨시스템의 실외가 영하10도로 한번 떨어진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실외기가 얼어가지고 작동이 안 돼가지고 그 때부터 저희들이 교체하는 거를 검토를 했습니다.

함덕수 위원

지금 기정예산 6,000만원 세운 거 가지고는 다 되지를 않는 거죠, 그러니까?

○ 평생학습과장 안종훈

예.

6,000만원만 세워주시면 저희들이 급한 대로 일반시민들이 운영하는데는 다 보강이 됩니다.

함덕수 위원

시민들이 프로그램 운영을 한다든가 동아리 활동을 한다든가 이런 데에서는 어려움이 없잖아요?

○ 평생학습과장 안종훈

지금 이 상태로 에어컨이나 난방기만 잘 가동이 되면 어려움은 없는데요.

지금 에어컨이 설치된 지가 오래 되다 보니까 어느 부분이 고장날지 저희들이 예측을 못 하고 있습니다.

함덕수 위원

직원분들 사무실 쓰고 이러는 데가 고장이 나요?

○ 평생학습과장 안종훈

그것도 저번에 한번 고장이 나가지고 수리를 한번 했습니다.

함덕수 위원

직원들도요?

○ 평생학습과장 안종훈

예.

함덕수 위원

상당히 내구연한에 비해서 조금 오래 되긴 오래됐네요.

잘 알았습니다.

○ 위원장 최지원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평생학습과 소관 예산에 대한 질의와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 평생학습과장 안종훈

고맙습니다.

○ 위원장 최지원

다음은 시립도서관 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시립도서관장 송필범

시립도서관장입니다.

저희는 2건인데요.

하나는 시립도서관 필로티 노후 바닥공사입니다.

저희 시립도서관이 신축개관된지가 2006년도에 신축개관이 됐습니다.

그래서 그 건물하고 주변 시설물이 많이 노후 돼가지고 이번에 저희들이 필로티 바닥부분을 MMA시공방식으로 해가지고서 현관부터 구내식당까지 가는 통로가 너무 지저분 해가지고 거기를 좀 MMA방식으로다가 수리를 해가지고 누수되는 부분하고 환경적으로다가 지저분 한 부분을 정비하려고 2,300만원을 계상을 했는데, 그 공법이 좀 의견이 생겨가지고 이렇게 된 건데 심도 있게 검토를 해가지고서 도서관이 쾌적하고 안락하게 시민들이 찾아올 수 있게끔 반영이 돼 가지고서 잘 할 수 이렇게 있게끔 도와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저희들이 이제 금년에 78억을 들여서 서충주에 도서관을 신축을 했습니다.

그래서 원래는 9월 1일부터 임시운영을 들어가려고 코로나 때문에 임시운영을 못하고 지금 문을 닫고 있는데, 요즘 도서관이 옛날에 책만 보는 그런 공간에서 벗어나서 복합문화공간으로 끊임없이 변화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도서관 새로 신축하면서 어떻게 하면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반영을 할까 고민을 하다가 지역주민 젊은 주부층 주부님들의 의견도 듣고 해가지고서 책만 보는 공간이 아닌 아이들이 와 가지고서 놀이도 하고 볼거리를 제공했으면 어떻겠냐, 해 가지고서 저희들이 스토리인형방을 구상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2층 이야기계단 쪽에는 큰 인형을 설치해가지고서 포토존을 해가지고서 아이들이 책도 보고 나오고 놀이도 하고 오다가 사진도 찍고 또 유아방 2층 유아자료실 옆에 방을 별도로 마련해가지고서 여러 가지 인형을 비치를 해가지고서 아이들이 프로그램도 하고 또 인형도 이렇게 감상할 수 있게끔 그런 공간을 만들려고 저희들이 1,100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하여간 두 가지를 조금 위원님께서 심도 있게 검토해가지고 앞으로 도서관이 시민들의 요구를 끊임없이 반영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발전할 수 있게끔 도와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최지원

수고 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발언신청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조보영 위원님.

조보영 위원

과장님 시립도서관 필로티 노후바닥은 전체가 아니고 식당가는 쪽으로 이렇게만 하신다는 말씀이신가요?

○ 시립도서관장 송필범

예. 주출입구에서 식당가는 부분입니다.

조보영 위원

다른 쪽은 뭐 문제가 없나요?

평소에 어른들이 많이 오시고 하시는데, 여름에.

○ 시립도서관장 송필범

그거는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2006년도에 신축을 해가지고 지금 한 15년이 됐는데 거기가 이제 찌든 때가 끼고 또 요즘에 장마철에 또 누수가 돼가지고 기계실하고 그쪽에 직원들이 물 퍼내는 작업도 하고 그랬었습니다.

이번에 공법을 MMA방식으로 저희들이 예산을 올렸는데 방식이 우리 시청 현관 광장에 그런 식으로 해가지고 거기다가 도서관에 이런 상징적인 그림도 넣고 그렇게 하려고 예산을 올린 겁니다.

그래서 아까 제가 말씀드린 그런 부분을 충분히 검토하셔가지고 도서관이 깨끗한 환경 속에서 시민들이 찾아올 수 있게끔 그렇게 해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조보영 위원

여기 이렇게 해놓으면 다른 데 또 다른 필로티도 옆에 주변이 또 너무 차이나지 않을까요?

○ 시립도서관장 송필범

지금도 끊임없이 지금 보수를 하고 있는데 천장부터 시작해서 이번에 안전진단도 그렇고 건물이 오래되다 보니까 한두 가지씩 계속 이제 문제가 생기고 저희들이 내년도 본 예산에는 식당 안에도 저희들이 리모델링을 하려고 예산을 올리려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 가지 한 가지 이렇게 추경 때 한 가지하고 또 본 예산 때 큰 거 한 가지 하고 그러면 도서관이 깨끗한 환경속에서 책도 보고 또 시민들이 와서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조보영 위원

예, 알겠습니다.

○ 위원장 최지원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함덕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함덕수 위원

과장님 저는 스토리 인형 그거에 대해서 한번 질의 드릴게요.

거기 동아리방에 스토리 캐릭터인형 같은 게 지금 강의실이 없나요? 거기 아이들이 방에.

○ 시립도서관장 송필범

지금 현재는 없습니다.

동아리방은 별도로 구성이 돼 있고요.

2층 유아자료실 옆에 별도로다가 저희들이 방을 하나 별도로 마련해 놔가지고 관내에 유치원 어린이라든가 그런 애들이 와서 프로그램도 하고 책도 읽어주고 프로그램하면서 저희들이 이제 지루할 때 인형도 조금 이렇게 볼 수 있게끔 또 만질 수 있게끔 그렇게 저희들이 구상을 했던 부분이고요.

2층 복도공간에다가는 커다란 인형을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마련해가지고서 아이들이 나오면서 사진도 찍고 이렇게 도서관에서 여러 가지 즐길 수 있게끔 그런 공간을 마련하려고 스토리인형 방을 구상을 하게 됐습니다.

함덕수 위원

거기 사업내용을 보면 방에다 설치하는 게 아니고 복도 등 계단, 로비 이런 데다가 이렇게 장식하고 캐릭터 놓고 그러는 거 아니에요?

○ 시립도서관장 송필범

예. 그거 복도에도 하고 방에도 하고.

함덕수 위원

방에도 하고?

○ 시립도서관장 송필범

예.

함덕수 위원

서충주 거기 어린이집 지금 현재 인원이 얼마나 돼요?

○ 시립도서관장 송필범

지금 서충주 쪽에 옆에 초등학교는 초등학교 학생은 한 850명 되고요, 고등학생은 150명 해서 한 1,000여명의 학생들이 있고, 젊은 주부층이 많기 때문에 서충주 어린이집도 인원이 상당히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서충주 어린이집에 있는 어린이들이 도서관에 견학도 오고, 또 프로그램이 개설되면 프로그램도 와서 같이 참여도 하고 그렇게 해서 어린이집 아이들을 위해서 저희들이 아이들이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그런 차원에서 인형을 구상하게 된 겁니다.

함덕수 위원

인형 같은 거 뭐 이런 캐릭터가 방에도, 지금 여기 보면 여러 가지 예쁘게 이렇게 여러 가지, 이게 다가 아니잖아요? 여기가 지금 디자인 돼 있는 게 다가 아니잖아요?

○ 시립도서관장 송필범

그런 거를 해서 저희들이 스토리라 그래가지고 이런 캐릭터 있는 인형을 이렇게 배치를 해가지고 아이들이 그런 거를 가지고서 이야기 삼아 놀이도 하고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서 아, 저게 그런 캐릭터 인형이구나, 이렇게 해서 아이들한테 흥미를 유발하려고 스토리방, 또 복도에는 이렇게 전시를 해가지고 볼 수 있게끔 그런 공간도 만들어놓고 또 포토존에서는 사진도 찍게끔 그렇게 지금 저희들이 아이들을 위해서 별도 공간을 그렇게 만들 려고 하고 있습니다.

함덕수 위원

예, 설명 잘 들었습니다.

○ 위원장 최지원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시립도서관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와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 시립도서관장 송필범

감사합니다.

○ 위원장 최지원

다음은 우리 바이오과 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예산에 대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바이오산업과장 이정남

바이오산업과는 2건인데요.

먼저 중부권 통합의학센터건립입니다.

이 사업은 타 의료기관과의 차별화된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해서 필요로 하는 사업입니다.

먼저 1층 중앙홀이나 대체의학실인 수치료실, 이온치료실 이런 것을 환자 및 내방객이 많이 이용하는 공간으로서 인테리어공사를 하는 거고요.

VIP실, 1인실을 위한 사생활 보호 및 하이클래스를 위한 공간으로서 인테리어 공사를 하고자 합니다.

저희가 당초에 수탁자인 위담측으로부터 요구사항을 좀 들었을 때는 18억을 저희한테 요구를 했었는데 저희가 검토한 결과 바닥 같은 경우는 대리석과 유사한 타일 포세린으로 변경을 해서 이미 설계에 반영을 한 사항이고요.

천장 같은 경우는 그게 시설점검을 해야 되는데 인테리어 공사를 할 경우 점검구가 1m당 하나씩 생겨서 천정을 하면 인테리어 효과가 전혀 없다고 해서 그런 사항은 뺐습니다.

그래서 꼭 필요한 사항, 그리고 인테리어 공사를 할 때 준공 전에 이루어져야 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꼭 필요한 사항만 13억을 계상을 하였으니까 꼭 반영이 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충주 지식산업센터 건립사업입니다.

저희가 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해서 바이기업 맞춤형 제조기업이나 사업공간을 마련하고자 하는 아주 중요한 용역사업입니다.

이 용역 내용에 입주수요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등 심도 있는 검토가 꼭 필요한 사업으로 양질의 용역결과를 위해서는 반드시 용역비 6,000만원이 원안대로 반영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꼭 이 사업이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최지원

수고 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발언신청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그러면 본 위원이 질의를 통합의학센터 과장님 저희들이 이게 국비 10억을 받았죠?

○ 바이오산업과장 이정남

예.

○ 위원장 최지원

그리고 시비 3억해서 13억 예산인데 지금 1억이 이제 예결위에 올라왔는데, 지금 당초에 저희들이 통합의학센터에 리모델링비로 한 20억 정도를 얘기했는데 13억 했는데 지금 과장님 생각은 이거를 정말 꼭 해야 되는 사업이잖아요?

○ 바이오산업과장 이정남

예, 그렇습니다.

○ 위원장 최지원

그리고 통합의학센터가 정말 우리 충주시 의료를 더 업그레이드하고 또 한방, 양방, 연구, 미래의학까지도 연구하는 통합의학센터잖아요?

○ 바이오산업과장 이정남

예.

○ 위원장 최지원

그래서 하여튼 뭐 과장님들 수고 많으시고 힘들게 심의를 하겠지만 하여튼 중요한 사업만은 분명하잖아요.

○ 바이오산업과장 이정남

예.

○ 위원장 최지원

잘 알겠습니다.

○ 바이오산업과장 이정남

한 말씀만 더 드리고자 한다면 통합의학센터는 병원만의 역할을 하는 게 아니라 치유의 기능까지 같이 하는 그런 통합의학센터입니다.

그래서 반드시 인테리어 공사가 수반이 되어야지만 저희가 운영을 함에 있어서 활성화도 조금 지원할 수 있고 안정화를 도모할 수 있는 그런 중요한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 위원장 최지원

예, 잘 알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면 바이오과 소관 예산에 대한 질의와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바이오산업과장 이정남

감사합니다.

○ 위원장 최지원

다음은 농정과 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예산에 대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농정과장 신정순

농정과장 신정순입니다.

농정과 소관은 2건입니다.

먼저 2021년 농촌생활환경정비사업 실시설계 용역입니다.

농촌생활환경정비사업은 균형발전 특별회계 전환사업으로서 경지정리지구 내 미정비된 용배수로 정비 및 농로 정비를 위한 영농환경 개선 등 농촌생활기반 구축을 위한 소득증대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이제까지는 이게 당초예산에 이 사업을 세워 가지고 설계용역, 그리고 사업추진을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농번기와 이게 공사가 맞물려 가지고 많은 지장을 주었습니다.

조기집행도 어려웠고 사업추진이 하반기까지 이어지는 문제점이 발생해가지고 금년에는 사업을 좀 개선을 해보고자 실시설계용역만큼은 올해 금년도 추경예산에 세워가지고 먼저 사전에 설계용역을 하는 것으로 전환을 했습니다.

그래서 2021년도에 사업추진을 위해서 사전에 수행하는 사업인 만큼 꼭 필요한 예산입니다.

그래서 지금 3회 추경 요구예산액을 1억원을 원안대로 꼭 반영해 주실 것을 간곡히 건의드립니다.

다음은 충주시 농산물 통합브랜드 홍보사업입니다.

충주시 농산물 통합브랜드 충주씨는 2019년도 12월에 이거를 론칭행사를 했습니다.

그래서 충주씨 지금 유튜브 구독자가 21,000명입니다.

그래서 총 조회수가 한 171만회를 지금 조회가 되고 있는데요.

지금 모든 환경이 코로나19로 인해서 많은 변화가 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우리가 농산물 판매도 선제적으로 온라인판매로 지금 개선하고자 축제도 온라인이랑 오프라인을 병행하고 추진하고 있는데요.

이런 것도 캐릭터 마케팅을 통해서 우리 충주시 농산물의 브랜드 인지도와 구매 상승으로 인해서 농가들의 소득을 증대시키고자 이렇게 통합브랜드 홍보사업비를 지금 증액했습니다.

유튜브 구독자를 우리 구매고객을 향상 시키고 그리고 농산물뿐만 아니라 우리 농산물과 함께 우리 지역관광 활성화도 도움이 되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꼭 반영해 주실 것을 간곡히 건의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최지원

과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발언신청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안희균 위원님.

안희균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작년에 비해서 올해 축제가 모두 축소가 되고 다 지금 안 하고 있습니다, 그렇죠?

○ 농정과장 신정순

예.

안희균 위원

그런데 작년 같은 경우에는 이제 충주시에서 예를 든다 그러면 밤축제 같은 경우 대성황을 이뤘었고 축제가 성적이 잘 이루어졌는데, 올해 그런 축제도 없고 농산물 한마당축제, 복숭아축제 이런 것이 이제 다 없어지다 보니까 제가 보기에는 내년에 본예산에 세우시는 게 더 나을 것 같은데요.

이거를 지금 캐릭터나 그런 것이 작년에 저도 들어가 보니까 별로에요, 저도 그거 인정을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예산을 세워줘야 되는데 외부사람들이 많이 올 수 있게 그래야 지만 우리 지역경제활성화가 되는데 지금 모든 축제가 다 없어지다 보니까 제가 보기에는 이거 판매라는 것은 농협에서 거의 하지, 우리 충주시에서 하는 거보다.

그래서 이거를 농협으로 좀 떠넘기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위원님들이 이거 깎으신 것 같으신데 심도 있게 잘 고려 좀 해 주시고 저희가 판단을 하겠습니다.

○ 농정과장 신정순

예, 지금 우리 충주씨 통합브랜드는 작년에 걸음마를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이게 지금 계속 추진할 때 이때 활력을 더 넣어줘야지 이게 어느 정도 또 지금 끊기다 보면 이게 맥이 이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렵지만 저희 여기 추경에도 이거를 꼭 좀 반영을 해 주셔가지고 좀 더 저희가 활성화 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안희균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최지원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과장님 본 위원장도 질의 한 가지 하겠습니다.

지금 우리 농업이 많이 어렵습니다.

올해는 장마도 긴 장마가 있었고 태풍에 과수농가 낙과에 또 농산물은 폭락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지금 실시설계용벽비나 홍보비 특히 홍보를 잘해야 우리가 농산물을 판매도 하고 또 가격대도 많이 올라간다고 보고 있는데 과장님 생각은 어떠신가요?

○ 농정과장 신정순

예, 맞습니다.

지금 위원장님 말씀하셨듯이 가장 지금 요새 기후 이상기온으로 인해서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 농가들입니다.

그래서 우리 시에서도 지금 이 농가들의 어려움을 어떻게 하면 조금 더 타개하고 좀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해서 지금 온라인으로 또 홈쇼핑으로 이런 사업들을 전환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전환사업으로 꼭 필요한 게 이렇게 같이 충주씨 통합브랜드도 같이 홍보가 돼야 됩니다.

그래서 통합브랜드의 위상이라든가 연기자들이 지금 연기자 1명이 돼 있고요, 예산이 지금 기존 예산이.

그리고 또 의상같은 경우도 많이 낡았습니다.

이런 것들을 좀 변화를 주고 같이 개선을 시켜줘야지만 이것도 같이 홍보랑도 맞고 우리 또 농가들한테도 도움이 되는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꼭 좀 반영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위원장 최지원

하여튼 우리 과장님께서는 농업, 특히 올해는 더 힘든 우리 농어민들이 불편함이 많은데 이런 부분을 잘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과장님께서 최선을 다해 주시고요.

용역이 됐든 홍보가 됐든 정말 더 과에서 최선을 더 해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면 농정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와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 농정과장 신정순

감사합니다.

○ 위원장 최지원

다음은 환경수자원과 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환경수자원과장 김옥원

환경수자원과장 김옥원입니다.

환경수자원과 소관 동수공원 도시관리계획결정용역에 대해서 보충 설명드리겠습니다.

용역비 요구한 금액에서 세부내역을 보면 공원조성 변경을 위한 용역비가 2,200만원이고요.

저희가 이제 준공을 위해서 확정 및 분할측량을 해서 6,500만원에서 총 8,700만원을 계상하여 드렸습니다.

그런데 공원조성계획변경용역으로는 저희가 당초에 용역할 때 보다 단가나 퍼센트나 최소로 반영을 해서 2,200만원을 반영했고요.

그리고 확정 및 분할측량비 6,500만원은 국토교통부장관이 고시한 2020년도 지적측량수수료 단가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 단가에 의해서 산출한 최소 금액이기 때문에요, 이것을 다 반영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리고요.

만약 예산이 700만원이 삭감될 경우 저희가 동수공원 조성사업이 준공을 위해서 지금 모든 사업이 완료되고 마무리 단계입니다.

그래서 이 용역으로 인해서 연내에 모든 사업이 마무리가 다 될 수 있도록 3회 추경예산안에 원안대로 반영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최지원

과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발언신청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환경수자원과 소관 예산에 대한 질의와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최지원

다음은 자원순환과 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예산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자원순환과장 유병남

자원순환과장 유병남입니다.

소명의 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방치폐기물 처리사업은 올해부터 시작한 불법투기감시단 활동과 병행해서 읍면에 13명, 시에 3명 이렇게 지금 기간제를 활용하고 있는 16명을 활용해서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읍면동에 방치된 쓰레기를 한번 파악해 보았습니다.

대략 1,000여건 정도, 비탈면이라든지 도로 끝자락이라든지 언제 누가 버렸는지 모르는 그런 쓰레기들이 건축폐기물, 스레트, 다양한 쓰레기들이 방치된 것을 파악해보았습니다.

그중에서 한 200건 정도 한 1,000톤 정도는 소유자를 찾아서 치우도록 했고, 그래서 지금 저희가 파악한 것은 한 890건, 한 5,800톤 정도가 우리 관내 읍면동에 여기 저기 산재 돼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올해 추경에 예산이 반영이 되면 추단 가능한 양을 그 예산에 편성해서 제출을 했었고요.

올해 아니면 시간이 지나면 처리단가는 계속해서 올라갈 거라고 판단이 됩니다.

그래서 그동안 읍면에서 민원이 제기되면 읍면에 있는 직원들이 환경관리원들이 탄금대 앞에 있는 클린센터로 이제 방치폐기물로 운반해 왔던 거를 그렇게 하려면 대략 6개의 단계를 거칩니다.

읍면에 장비들도 충분히 넉넉치 않고요.

그래서 저희 부서에서 판단하기에는 이 폐기물을 저희가 이제 대략 파악을 했기 때문에 바로 위탁업체를 선정해서 처리한다면 그동안 한 6단계로 운반해서 처리하던 거를 3단계 정도로 2분의 1정도로 단계를 줄여서 읍면에서 또 민원으로 발생돼서 이렇게 그때 그때 처리했던 거를 저희가 최대한 예산을 반영해서 처리한다면 깨끗한 충주시를 만드는 것을 그렇게 일할 수 있겠다, 생각을 해서 올해 추단가능한 예산을 반영했다, 라고 말씀을 드리고요.

따라서 이번 요구액 사업을 원안대로 반영해 주실 것을 간곡히 건의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최지원

과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발언신청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희균 위원님.

안희균 위원

과장님 설명 다시 잘 들었는데요.

왜 여기에 수해지역 폐기물은 왜 안 들어간 거예요?

○ 자원순환과장 유병남

아, 수해지역은 별도 지금 파악해서.

안희균 위원

아예 그러면 그러지 말고 여기다 다 집어넣어가지고 한번에 해달라 그랬었으면 깔끔하게 가야 되는데.

○ 자원순환과장 유병남

아, 이거는 수해 거기 반영할 수 없는.

안희균 위원

지금 북부지역 같은 경우에는 그거를 어떻게 잡을 수가 없어요.

다 도랑가하고 길가에 내버려둔 게 다 이게 수해지역 폐기물로 다 들어가 있다고.

그러니까 이게 문제가 되는 거예요.

그래서 우리가 안 해 준 거지 그거를 포함 시켰었으면 바로 그때 우리가 오케이 했지.

지금 그거 어떻게 할 거예요? 산척, 엄정, 소태에 길바닥에 쌓아놓은 그 폐기물은 다 어떻게 할 거냐고요.

○ 자원순환과장 유병남

수해 폐기물에 관해서는 국가재난관리시스템에 저희가 수해 폐기물 판단한 거를 올렸는데 정부합동조사단에서 그 실체를 실제 또 조사하는 그런 과정이 있었습니다.

지금 위원님이 말씀해 주시는 것처럼 저희들도 그런 생각을 해보고 올렸다가 지적당해서 다시 뺐습니다.

안희균 위원

그러면 이거 큰일 났네.

거기 뭐 동물사체도 있고 이래서 냄새도 막 나고 그러는데.

○ 자원순환과장 유병남

그래서 지금 저희가 수해 폐기물에 관해서 잠깐 말씀드리면 8월까지는 저희가 한 4주에 걸쳐서 침수폐기물, 임목폐기물은 최대한 응급적인 거는 처리했다고 보고요.

지난 주부터 이번 주에는 2차 정리를 다시하고 있습니다.

미진했던 부분들을 다시 또 5개 면에서 파악한 거를 가지고 그래서 지금 임목은 임목대로 생활폐기물은 폐기물대로 이렇게 분야별로 그리고 건설폐기물을 폐기물대로 이렇게 지금 처리할 방안을 가지고 지금 추진하고 있습니다.

안희균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최지원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자원순환과 소관 예산에 대해서 질의와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상수도과 과장님 나와주셔서 소관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수도과장 이광우

상수도 과장 이광우입니다.

소명자료 19쪽 정수구입비 예산 관련입니다.

읍면동 서충주를 포함해서 칠금, 금능, 연수, 목행동 지역에 시민들에게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서 충주시와 수자원공사로부터 구입하는 예산입니다.

그 예산은 현재 2018년 12월부터 현재까지 이제 미납된 상태로 있습니다.

현재 충주시와 수자원공사간 용역설계가 추진 중에 있습니다.

그 용역설계에 충주시의 사업이 우선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현재까지 미납된 상수도 요금을 3회 추경에 반영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최지원

과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발언신청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함덕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함덕수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정수구입비 같은 경우는 저번에 산건위 위원회할 때도 말씀을 드렸잖아요, 그렇죠?

○ 상수도과장 이광우

예, 예

함덕수 위원

왜 이거 삭감을 하는지.

○ 상수도과장 이광우

예.

함덕수 위원

그런데 이거 소명자료를 낼 필요가 없는데 왜 소명자료를 자꾸 올려가지고 설명을 하고 그래요?

우리 충주시에서 왜 정수구입비를 삭감하는지 잘 알면서 꼭 소명자료를 올려야 돼요?

이상입니다.

○ 위원장 최지원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상수도과 소관 예산에 대하여 질의와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예산설명에 대한 질의와 답변을 마치고 세부적인 심사 계수조정을 위하여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정회하여 심사를 마치는 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1분 정회)

(12시 21분 속개)

○ 위원장 최지원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 중 위원 여러분께서 충분히 검토하고 심사하신 내용을 조보영 위원님께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조보영 위원님께서는 자리에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보영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조보영 위원입니다.

정회 중 위원 여러분께서 충분히 검토하고 심사하신 각종 예산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20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 요구액은 123억 1,000만원이었으나 이중 문화예술과 소관 등 총 14건을 감액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총 금액은 118억 8,313만 2,000원입니다.

기타부분은 충주시의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이상 심사결과를 말씀드렸습니다.

○ 위원장 최지원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조보영 위원께서 설명드린 내용은 정회 중 충분히 검토하고 심사하신 내용이므로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바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을 조보영 위원님께서 설명 드린 바와 같이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충주시의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예결위 부위원장 공석관계로 조보영 위원님께서 예산의 심의결과를 보고드렸습니다.

원활한 진행을 위해 부위원장 보임 건을 상정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위원 여러분께서 동의하였으므로 부위원장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2. 부위원장 보임의 건

(12시 24분)

의사일정 제2항, 부위원장 보임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님을 추천받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께서는 추천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해수 위원

조보영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 위원장 최지원

조보영 위원님, 또?

조보영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조보영 위원님이 제8대 충주시의회 후반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보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의결된 예산안은 심사보고서를 작성하여 9월 8일 제2차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계획된 249회 충주시 의회 임시회 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26분 산회)


○ 출석위원: 9인
최지원조보영김헌식박해수유영기
손경수안희균함덕수홍진옥
○ 출석공무원: 7인
평생학습과장안 종 훈
시립도서관장송 필 범
바이오산업과장이 정 남
농정과장신 정 순
환경수자원과장김 옥 원
자원순환과장유 병 남
상수도과장이 광 우
○ 회의록 서명
위 원 장 최 지 원
부위원장 조 보 영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