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충주시의회

제251회 제1차 본회의(2020.11.06 금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충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51회 충주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충주시의회사무국


일시 2020년 11월 6일(금) 10시 개의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제251회 충주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 건


부의된 안건

1.제251회 충주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 건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


(10시 10분 개의)

○ 의장 천명숙

자리를 정돈해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1회 충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 의사팀장 최동만

의사팀장 최동만 입니다.

제251회 충주시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번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 45조의 규정에 따라 최지원 의원님 외 여섯 분의 소집요구로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안건접수 및 심사 회부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시의회 제출 의안입니다.

권정희 의원께서 대표발의하신 충주시의회 정책자문위원 운영 조례안 등 11건의 의원발의 조례안이 접수 되었습니다.

다음은 충주시장으로부터 제출된 의안입니다.

충주시 각종 위원회 설치와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13건의 조례안과 기타안건으로 2021년 한국지방세 연구원 출연계획안 등 8건이 접수 되었습니다.

이상 총 32건의 접수안건은 지난 10월 30일 각각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고 의안을 배부하였습니다.

오늘 본회의 의사일정은 금번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이 계획돼 있으며 본회의 종료 후에는 상임위원회 활동이 있습니다.

기타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천명숙

수고하셨습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사전에 발언을 신청하신 의원님이 계시므로 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조보영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보영 의원

조보영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22만 충주시민 여러분!

협치의정을 펼치고 계신 천명숙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긴장의 연속이였던 올 한해 발빠른 대처로 시민의 안전을 우선으로 하고 사상 최대 투자유치 성과로 중부내륙권 신산업도시로 자리매김 하는 등 충주의 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계시는 조길형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안타깝게도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되고 있고, 생활 속 거리두기와 개인 방역이 강조되면서 우리 시민들의 생활양식에도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마도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비대면, 비접촉 방식이 사회 전반에 도입되어 우리 일상의 식습관뿐만 아니라 구매행태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배달앱을 통한 음식 주문이 쇄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1회용품의 발생량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통계청에서 발표한 온라인 쇼핑 자료에 의하면 가정 내 생활증가로 음식서비스 83.0%, 음‧식료품 44.4% 생활용품 59.3%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장보기의 형태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직접 마트나 전통시장을 방문하는 구매의 형태보다 인터넷으로 주문하는 젊은 주부들이 늘어남에 따른 신선식품 배송의 증가로 ‘아이스팩’의 사용량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지난 7월29일자 보도자료에 따르면 환경부는 플라스틱(고흡수성수지) 충진재로 만든 아이스팩의 재사용을 활성화하고 충진재를 친환경 소재로 전환하는 등 아이스팩 사용을 줄이기 위한 대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아이스팩의 약 80%가 종량제 봉투에 버려져 소각, 매립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약 15%는 하수구로 배출되어 미세플라스틱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이스팩은 고 흡수성수지와 물을 혼합하여 만드는데, 이 고흡수성수지(SAP)는 일종의 미세플라스틱으로 불에 잘 타지 않고, 물을 빠르게 흡수하며 동시에 물에 잘 녹지 않아 얼음보다 2~3배 냉기가 지속되지만, 폐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아이스팩의 내용물을 개수대에 쏟아버리고 포장지를 분리 배출할 경우 강이나 바다로 흘러들어 해양 오염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어패류를 통해 미세플라스틱이 밥상에 오를 수도 있습니다.

아이스팩은 여러 번 재사용 할 수 있는데도 그동안 1회용처럼 쓰고 버려졌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생산된 아이스팩은 무려 2억 1000만개로 국민 1인당 4개꼴로 사용한 셈이며, 올해는 온라인 쇼핑의 증가로 3억2천만개로 추정하며 많은 양이 생산되고 버려지고 있을 것입니다.

아이스팩의 재활용 방법은 냉동실에 넣어 두었다가 냉찜질용이나 전자레인지에 가열하여 온찜질용 팩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또한 냄새와 수분 흡수가 탁월하여 용기에 담아서 방향제 오일을 첨가하면 방향제로 쓸 수도 있고, 화분 위에 놓으면 보습을 유지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이스팩의 재사용으로 쓰레기 감량과 환경오염 및 자원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우리시도 아이스팩의 재 사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재활용 방법 등에 관한 많은 홍보가 적극 필요합니다.

방법론으로 행정복지센터, 공동주택 등 거점 시설에 아이스팩 수거함을 설치하고 세척 과정을 거쳐 전통시장, 대형마트 등의 수요처에 아이스팩 수거함을 비치하여 아이스팩을 수거하고 신선식품을 판매하는 전통시장이나 반찬 배달 등에 아이스팩을 공급하여 재사용 할 수 있도록 자원 재활용 플랫폼을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전국적으로도 아이스 팩 수거함을 설치하여 재사용을 권장하는 지자체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아이스팩 5개를 모아오면 10리터 짜리 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주는 보상 수거제를 실시하며,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내년에는 지역화폐를 활용하고 수거 교환처도 마트 등으로 확대한다고 합니다.

인근 제천시의 경우 자치단체가 직접 행안부 공모사업을 통해 정책적으로 아이스팩 수거 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충주에서도 작지만 '아이스팩'에 의한 환경피해를 최소화하려는 시민들께서 자발적으로 움직이고 있으며 지난 8월부터 수거해 세척과 건조, 에탄올 소독까지 마친 아이스팩 700여개를 지난 7일, 괴산의 찰옥수수 농가와 충주 무학시장 내 음식점, 주덕 버섯농장, 동물약품 취급업소 등에 전달하였으며 시민들의 호응은 폭팔적 이였다고 합니다

우리 충주시도 기존에 사용하던 재활용 수거함을 활용하여 아이스팩을 수거하고 이를 재활용하여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자원 낭비를 줄이는 친환경 정책에 함께 나서야 할 것입니다.

전국 사례를 살펴보던 중 지난 7월 5일 뉴스에서 본 경기도에서 폐현수막을 이용한 자원재활용의 사례를 동영상으로 보시겠습니다.

(“동영상 청취”)

폐현수막, 아이스팩 두 가지 생활 폐기물을 모두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재사용 가능한 품목의 재활용 확대로 자원 절약과 환경보호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생활 속 폐기물을 줄이기에 우리 모두 앞장서 주시기 바라며, 지금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천명숙

조보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제251회 충주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 건

(운영위원장제안설명) (10시 24분)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251회 충주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된 회기 및 의사일정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함덕수 위원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함덕수 의원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함덕수 의원입니다.

제251회 충주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제251회 충주시의회 임시회는 11월 6일부터 11월 11일까지 6일간 운영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세부 의사일정을 말씀드리면 11월 6일에는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제251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을 결정하고, 각 상임위원회별로 조례안 및 기타 안건을 심사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11월 9일부터 11월 10일까지 2일 동안은 제2차,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시정에 관한 질문을 하시고, 마지막 날인 11월 11일에는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조례안 및 기타 안건을 처리하고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처리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천명숙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님께서 제안설명하신 바와 같이 이번 제251회 충주시의회 임시회 회기를 11월 6일부터 11월 11일까지 6일간 운영하는 것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

(의장제의) (10시 26분)

다음은 이번 임시회 회기 중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명의원은 의원 여러분께서 협의해 주신 바에 따라 이회수 의원님과 조보영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이회수 의원님과 조보영 의원님이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계획된 의사일정을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1월 9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7분 산회)


○ 출석의원 : 17인
허영옥손경수박해수조중근정용학
조보영김낙우강명철권정희곽명환
안희균유영기이회수정재성홍진옥
천명숙함덕수
○ 출석공무원 :13인
시장조 길 형
부시장박 중 근
홍보담당관정 광 섭
감사담당관장 군 식
안전행정국장한 봉 재
경제건설국장민 경 창
신성장전략국장송 해 근
복지민원국장장 수 복
문화체육관광국장박 석 배
농업정책국장이 창 희
보건소장이 승 희
농업기술센터소장정 진 영
환경수자원본부장서 병 열
○ 회의록서명
의 장 천 명 숙
서명의원 이 회 수
조 보 영
사무국장 김 익 준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