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충주시의회

제252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2020.12.21 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충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52회충주시의회(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2호

충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 12월 21일(월) 09시

장 소 : 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

1.충주시의회 의원연구회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승인의 건


심사된안건

1.충주시의회 의원연구회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승인의 건


(14시 00분 개회)

○ 위원장 함덕수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함덕수입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2회 충주시의회 정례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전문위원실 주무관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 전문위원실 이은지

전문위원실 주무관 이은지 입니다.

제252회 충주시의회 정례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 운영에 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충주시의회 의원연구회 연구활동결과보고서 승인의 건을 심사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함덕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전문위원실 주무관의 보고와 같이 오늘은 충주시의회 의원연구회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승인의 건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1.충주시의회 의원연구회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승인의 건

(위원장제의) (14시 01분)

의사일정 제1항, 충주시의회 의원연구회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심의하기에 앞서 충주시의회 의원 정책개발연구 활동 활성화 조례 제7조에 위원회 위원이 연구회에 등록된 경우에 당해 위원은 관련 안건의 심의에는 참여할 수 없다, 다만, 위원회의 동의가 있을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들 상당수가 연구회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원활한 심의를 위하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들 모두가 참여한 가운데 심의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동의하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

동의가 있었으므로 의회운영위원회 전체 위원님들이 참여한 가운데 안건을 심의하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도 의원연구회는 도시와 공원-충주 도시공원의 새로운 테마 찾기 연구회, 물 사랑 연구회, 중심고을 지킴이, 환경안전연구회 등 4개 연구회가 등록 신청하여 위원회의 승인을 거쳐 연구 활동을 수행하였고, 오늘 회의에서는 의원연구회의 연구활동 결과물에 대하여 심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능률적인 회의를 위하여 발표하시는 의원님께서는 내용을 요약하여 말씀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먼저 정용학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도시와 공원-충주 도시공원의 새로운 테마 찾기 연구회 연구결과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용학 의원

안녕하십니까?

충주시의회 정용학 의원입니다.

저희 도시와 공원 연구회 연구과제인 충주 공원명칭 현안분석 및 공원 활성화 계획 연구결과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연구는 충주시 공원명칭을 조사하고 그에 따른 알맞은 방향을 제시하여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공원개발 방향을 추진하고자 하였으며 체계적이고 심도있는 조사와 관계 전문가 자문 다음에 선진지 답사 등을 통하여 공원 활성화 방향에 따른 개발계획을 제시하고자 하였습니다.

본 연구활동으로는 첫째, 충주시 공원명칭을 조사하여 방향을 제시하고 둘째, 충주시 공원개발 방향을 설정하여 공원별 평면계획 마스터플랜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셋째, 국내 테마형 도시공원 선진지 견학을 실시하여 타 지역에 우수사례를 벤치마킹 하였습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충주시민들을 위한 충주 도시공원에 특성 및 시민들의 의식에 대한 이해로 새로운 공원명칭을 제시하여 합리적인 충주시 공원개발 방향제시를 통해 공원이용 활성화 및 생활권 만족도가 향상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자세한 연구내용은 충주시 공원명칭 현안분석 및 공원 활성화 계획 연구개발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함덕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세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면 도시와 공원-충주 도시공원의 새로운 테마 찾기 연구회 연구활동보고서에 대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정용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용학 의원

감사합니다.

○ 위원장 함덕수

다음은 손경수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물 사랑 연구회 연구결과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경수 의원

안녕하세요?

손경수 의원입니다.

저희 물사랑 연구회 연구과제인 시민과 함께 하는 수변산책로 조성사업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본 연구는 충주하천의 수생태계의 건강성을 회복하고 시민들에게 쾌적하고 친화적이며 생태적인 생활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조성하여 시민들의 행복지수를 높이고 더불어 관광자원으로도 활용하고자 하였습니다.

본 연구활동으로는 첫째, 도심수변 환경디자인을 통해 밝고 활기찬 수변산책로 조성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둘째, 물을 이용한 안전하고 힐링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제안과 관광자원을 활성화 하여 지역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공공디자인의 마스터플랜을 제시하였으며 셋째, 국내 수자원을 이용한 선진지 견학을 실시하여 타지역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였습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충주시 하천 실태조사와 이용자 현황분석에 따른 목적에 적합한 기능과 도심하천 활성화를 통해서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을 통한 생활 만족도 증가와 인구유입 증가로 인한 지역상권 활성화 및 매출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시민과 함께 하는 수변산책로 조성사업 연구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함덕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면 물 사랑 연구회 연구활동보고서에 대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손경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손경수 의원

감사합니다.

○ 위원장 함덕수

다음은 정재성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중심고을 지킴이 연구결과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재성 의원

안녕하십니까?

정재성입니다.

예로부터 우리 충주는 남한강 수로가 발달하고 철이 많이 생산되던 도시였습니다.

특히 일제가 경제수탈 목적으로 철도를 건설하기 전까지는 내륙교통의 요충지로 굉장히 번성했던 고대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충주시는 이토록 풍부한 역사문화와 천혜의 자연환경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에 관광정책에 지향하는 모토가 부족했고 시행해온 정책에도 일관성이 부족했습니다.

우리 역사문화를 바라보는 인식의 폭과 철학이 부족했던 셈입니다.

이런 인식에서 우리 연구단체는 관광산업의 확장과 내실화를 위한 기여방법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충주의 대외적 관광 이미지 쇄신과 정체성 제고를 위한 전략과 방법론에 대한 고민이었습니다.

우선 내륙교통과 물류의 중심지로서 번성했던 과거 우리 충주의 역사와 문화적 특성 및 맥락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이 시급하다는 결론에 다달았습니다.

그래서 주목한 것이 스토리텔링입니다.

충주가 지니고 있는 역사문화의 특성은 나름대로의 사연을 담고 있는 많은 유적이나 자연경관 등을 비롯해서 우리 시민들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있는 것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오랫동안 기억하기 쉽도록 스토리텔링화 대상을 발굴해 보자는 의도였습니다.

스토리텔링은 체험관광과 감성어린 문화체험을 위한 효율적 콘텐츠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은 충주에서 무엇을 보고 경험하더라도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고 또 그를 매개로 충주에 대한 감성어린 추억으로 담아갈 수 있는 소재로 작용한다는 말씀입니다.

예컨대 애뜻한 사연을 담고 있는 목계재머리마빡이도 스토리텔링입니다.

훌륭한 체험관광의 소재이면서 동시에 향토문화교육 자료로서의 활용가치도 충분한 문화콘텐츠입니다.

우리 연구단체는 이처럼 우리 충주를 상징하거나 대표할 수 있는 역사문화 유적을 스토리텔링화 하면 좋겠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우리는 우선 우리 충주의 역사와 문화를 흥미롭게 이해할 수 있는 달천몽유록이라는 문학작퓸의 스토리텔링을 시도했습니다.

더불어 충주시민들의 역사적 자존감 충전을 위한 과거의 충주읍성 복원과 그와 연관된 여러 제례의식 등에 대해서도 사료와 유적을 통한 재현방법론에 대해서도 검토했습니다.

우리 연구결과물은 차후 영화나 드라마를 비롯한 문학의 시나리오로 되고도 남을 만큼 흥미롭고 유익한 우리 지역의 역사적 서사시와 같습니다.

전문 학술지 게재 수준의 연구물입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고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위원장 함덕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곽명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곽명환 위원

곽명환 위원입니다.

스토리텔링을 찾아낸다는 시도는 참 좋았던 것 같은 데요.

좀 상당히 어렵거든요, 내용자체가.

그런데 이게 우리 시민들이 이해를 하고 받아들일 수 있어야 되지 않을 까요?

스토리텔링이라는 게 쉽고 인펙트가 있어야 기억에 남는 스토리가 되지 않을 까요?

정재성 의원

저는 그걸 그렇게 어렵다고 보지 않았는 데요.

예컨대 달천몽유록 같은 경우는 꿈속에서 과거 우리 충주 역사인물들이 우륵이나 신립, 임경업 등이 나타나서 탄금대 전투에 대해서 서로 논의하는 겁니다.

이 스토리텔링, 그러니까 이 스토리 자체가 탄금대 전투를 둘러싼 고대라고 할 수 있는 우륵이나 근대에 당사자였던 신립이나 내지는 이후에 임경업 등이 서로 탄금대 전투에 대한 이해를 시민들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는 거기 때문에 이것을 연극이나 뮤지컬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드라마나 영화의 소재로 활용을 한다면 시민들에게 정말 흥미롭게, 쉽게, 오랫동안 충주의 역사를 쉽게 이해시킬 수 있는 충분한 소재가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실제로 내용이 역사와 관련돼 있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어렵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하나하나 읽어 보시면 어려운 부분이 특히 많이 없습니다.

달천몽유록 이외에 저희들이 충주읍성 복원 과정에 대한 내용도 저희들이 충분히 검토를 했습니다.

지금 우리 시민들는 물론이거니와 우리 정치권에서도 충주 지역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충주읍성 복원문제인데요.

이에 대한 학술적인 검토 그리고 다른 지역과의 사례비교 등을 통한 결론을 내고 있구요.

물론, 향후 보충되어야 할 연구과제가 더 있기는 합니다.

그리고 과거에 충청감영이 있었던 충청도 관찰사가 있었던 충주에서 이뤄졌던 여러 가지 재례의식이 있는 데요.

지금도 그렇지만 명문 있는 가문은 제사가 많습니다.

그런 충주에서 이뤄졌던 제사, 제례의식들을 하나하나 실제로 우리 축제 형식을 빌어서 제안할 수 있다면 우리 충주시민들이 과거에 우리 충주가 어떠한 고대도시였었는 지에 대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 점에서 이해를 해주시면 하나하나 좀 읽어가 보시면 특히 어려운 부분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곽명환 위원

결국에는 시에서 이걸 받아들여서 할려면 구체적인 방안을 또 다시 연구해야 되는 부분이겠죠?

정재성 의원

예, 학술적인 검토이기는 한데요.

이게 이 자료가 드라마 작가나 내지는 어떤 축제기획자들에게 배포가 된다면 이를 토대로 해서 여러 가지 문학작품들이 탄생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곽명환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함덕수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면 중심고을 지킴이 연구활동보고서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정재성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강명철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환경안전연구회 연구결과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명철 의원

안녕하세요?

충주시의회 강명철 의원입니다.

저희 환경안전연구회 연구과제인 폐기물 에너지화 및 안전처리 방향설청 연구결과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본 연구는 폐자원 에너지화 및 안전처리를 위한 방향설청을 위하여 충주시민이 배출하고 있는 폐기물 중 에너지 가능한 기물에 대한 발생과 처리여건을 분석하였습니다.

본 연구활동으로 첫째, 충주시 환경사업장 및 재생에너지 부분 사업장을 대상으로 여건 및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둘째, 현재까지의 충주시 폐기물관리 정책에 대하여 고찰하여 폐기물 안전처리 방향에 따른 개발계획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셋째, 폐기물 에너지화의 자료수집 및 조사를 위해 폐기물 에너지화 및 재생에너지 추진사업장 타지역 우수사례를 벤치마킹 하였습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충주시 지속가능한 환경을 기후변화 상황과 재활용 에너지화 등과 같이 생활에 밀접한 연구와 비교 현장에 대한 고찰로 충주시 환경정책에 제안될 것이라고 봅니다.

자세한 연구내용은 환경안전연구회 연구결과보고서 참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함덕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세요?

조보영 위원님 질의하실 거에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면 환경안전연구회 연구활동보고서에 대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강명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연구단체 연구활동 결과에 대한 설명 및 질의답변을 마치고 세부적인 협의를 위하여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동의하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정회하여 협의를 마치는 대로 회의를 속개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 18분 정회)

(14시 20분 속개)

○ 위원장 함덕수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 중 위원 여러분께서 충분히 검토하고 심사하였으므로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바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충주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연구활동결과보고서 승인의 건에 대하여 도시와 공원-충주 도시공원의 새로운 테마 찾기 연구회, 물 사랑 연구회, 중심고을 지킴이, 환경안전연구회에서 설명한 대로 승인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제252회 충주시의회 정례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22분 산회)


○ 출석위원:9인
함덕수김낙우강명철곽명환권정희
유영기조보영조중근홍진옥
○ 회의록 서명
위 원 장 함 덕 수
부위원장 조 중 근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