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충주시의회

제252회 제1차[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2021.01.20 수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충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52회충주시의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충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 1월 20일(수) 11시

장 소 : 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

1.충주시의회 의원 연구회 등록 및 연구활동 계획안 승인의 건


심사된안건

1.충주시의회 의원 연구회 등록 및 연구활동 계획안 승인의 건


(11시 02분 개회)

○ 위원장 함덕수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함덕수입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2회 충주시의회 정례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전문위원실 주무관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 전문위원실 이은지

전문위원실 주무관 이은지 입니다.

제252회 충주시의회 정례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운영에 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충주시의회 의원 연구회 등록 및 연구활동 계획안을 심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함덕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전문위원실 주무관의 보고와 같이 오늘은 충주시의회 의원 연구회 등록 및 연구활동 계획안을 심의하도록 하겠습니다.


1.충주시의회 의원 연구회 등록 및 연구활동 계획안 승인의 건

(11시 03분)

의사일정 제1항, 충주시의회 의원 연구회 등록 및 연구활동 계획안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심의하기에 앞서, 충주시의회 의원 정책개발연구 활동 활성화 조례 제7조에 위원회 위원이 연구회에 등록된 경우에 당해 위원은 관련 안건의 심의에는 참여할 수 없다. 다만, 위원회의 동의가 있을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들 전부가 연구회에 등록 신청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원활한 심의를 위하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들 모두가 참여한 가운데 심의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동의하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

동의가 있었으므로 연구회 활동계획의 원활한 심의를 위해 의회운영위원회 전체 위원님들이 참여한 가운데 심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연구회 등록을 신청하신 연구회대표의원으로부터 연구활동계획에 대한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국원성 연구회에 대한 설명을 듣겠습니다.

대표위원이신 정재성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연구활동계획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재성 의원

안녕하십니까?

정재성입니다.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연구단체는 저를 비롯해 허영옥, 안희균 의원님 등 3명으로 구성했습니다.

명칭은 국원성으로 삼았습니다.

신채호 선생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라고 했습니다.

우리는 입시를 위해 역사를 배웠지 미래를 위해 역사를 배우지는 못했던 것 같습니다.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 인식의 한계가 있다는 말씀입니다.

예컨대, 충주사람으로서 우리는 충주에 역사를 제대로 모릅니다.

학교 시험에 몇 가지 안 나왔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내고장에 대한 역사적 긍지와 자부심이 없으면 충주를 제대로 사랑하지 못한다 생각합니다.

시민 개개인의 역사적 인식과 자긍심은 충주의 정체성, 나아가 충주의 미래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지역 오피니언 리더라고 할 수 있는 우리 의원들이 역사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와 명분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우리 민족이 가장 자랑스러워 하는 역사는 고구려, 특히 광개토대왕 시절입니다.

옛 고조선 영토 대부분을 회복했고 우리 민족의 위세에 중국 대륙이 벌벌 떨었으며 북방의 여진, 돌궐 등에 유목민까지 아울렀습니다.

누구나 생각만 해도 긍지스러운 역사로 다가오는 훌륭한 과거의 한 페이지가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 충주엔 그토록 자랑스러운 고구려의 흔적으로서 국내 유일의 고구려비, 봉황림마애불, 장미산성을 비롯한 많은 유물들이 박물관에 수장되어 있습니다.

중앙탑공원과 향후 건립될 국립박물관이 이와 더불어 고구려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훌륭한 관광자원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고구려를 비롯해 백제와 신라 삼국의 문화가 복합적으로 산재해 있습니다.

충주의 고구려를 보러 왔다가 백제, 신라의 문화를 더불어 이해는 훌륭한 테마여행 코스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예컨대 라이딩으로 남한강 종주를 하는 사람이 부지기수입니다.

여기에 바이크, 역사기행 등의 국토종주를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현재 목계와 팔봉의 캠핑족, 그리고 조정을 비롯한 수상스포츠를 즐기러 오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요소들은 매우 교양있고 교훈적인 볼거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홍보가 부족하고 연계 시스템 등의 한계가 있는 현실입니다.

우리 연구단체는 이런 문제의식에서 그 극복방안을 고민해 보고자 합니다.

기타사항은 연구활동계획서를 참고해 주시고 그 외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여러 위원님들의 지지와 성원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함덕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발언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세요?

정재성 의원님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신다네요.

정재성 의원

고맙습니다.

○ 위원장 함덕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구 상권 활성화에 대한 연구회의 설명을 듣겠습니다.

대표위원이신 곽명환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연구활동계획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곽명환 의원

안녕하십니까?

곽명환 의원입니다.

저는 이번 연구회 활동, 연구회 명은 구 상권 활성화에 대한 연구회로 정하게 되었구요.

연구과제 명은 지금 현재 완전히 구 상권에 대한 부분은 정부지원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그렇지 못한 부분들, 완전 구상권이 그 중간에 껴서 공동화가 진행 중인 상권에 대한 활성화 연구를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의원님들은 저를 포함해서 함덕수 의원님과 유영기 의원님이 같이 함께 하게 되었구요.

말씀하신대로 연구내용은 지금 전통시장이나 아예 공동화가 이뤄진 상권에 대해서는 정부지원이나 우리 지자체 지원이 많이 나오고 있는 데 그렇지 못한 부분들이 있어요.

한 20년, 30년 된 상권들은 공동화가 이뤄지고 있지만 거기에 대한 지원은 전혀 없는 현실이거든요.

그래서 그 부분에 공동화를 조금 늦출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구방법으로는 우리 시에 공동화 현상이 이뤄지고 있는 구 상권 실태를 파악하는 게 우선이 될 거구요.

실태파악을 위해서 자료요청을 할 생각이구요.

집행부와 전문 교수진들에게 자료요청을 진행을 할 생각이구요.

그리고 구 상권의 상인들이나 이용을 하는 시민들에 대한 설문지 조사를 위해서 의견을 교환하고 간담회를 추진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우수 선진지 견학을 통해서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우리 시에 접목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조사를 할 생각이구요.

그리고 타 지자체의 사례를 분석을 해서 예산조달 방법까지 좀 실어볼 생각입니다.

그리고 전문교수진들을 통한 용역을 발주해서 그 거에 대한 결과물을 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세부 추진계획으로는 1월에서 4월까지는 좀 자료수집 위주로 하구요.

간담회와 설문지 조사, 그리고 5월에서 8월까지는 중간보고회와 선진지 견학, 타 지자체 방문 등을 할 예정이구요.

9월에서 11월에는 최종보고회를 하게 될 거고, 연구 결과물 수집과 정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2월에는 결과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연구활동비는 우선은 아직 정해진 바가 없죠, 오늘 정해질 거로 알고 있는 데 500으로 우선 산정을 했구요, 정해지게 되면 예산에 맞춰서 연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함덕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발언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네요.

곽명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곽명환 의원

감사합니다.

○ 위원장 함덕수

다음은 시설관리공단 미래발전 연구회에 대한 설명을 듣겠습니다.

대표위원이신 조중근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연구활동계획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중근 의원

안녕하세요?

조중근 의원입니다.

저희가 이번 의원연구회를 시작하게 됐는 데요.

저희 의원연구회에 명은 시설관리공단 미래발전연구회입니다.

저희가 연구할 내용은 충주 시설관리공단에 현 실태를 조사해서 앞으로 나아가야 할 미래의 발전방안에 대해서 연구 주제를 삼았습니다.

저희 같이 할 의원님은 저와 김헌식 의원님, 권정희 의원님, 손경수 의원님 네 분으로 하였습니다.

저희가 이제 시설관리공단이 벌써 충주시에 5년차에 접어 들었습니다.

5년차에 접어들었는 데 그 동안 시설관리공단에 대한 관리감독이나 이런 거에 대해서 저희가 행정사무조사나 감사를 할 때도 기간이 너무 짧고 볼 수 있는 것에 대한 한계가 있었고 너무 방대하다 보니까 사업이, 시설관리공단이 이제 지금 규모가 엄청 커져서 하나의 지자체에 다른 정부가 됐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시설의 규모가 커졌습니다.

그래서 5년차에 접어들면서 그동안 운영하면서의 문제점이 무엇이 있을 것이며 그 거에 대한 개선방안, 이런 부분을 좀 연구활동을 통해서 집중적으로 좀 살펴보고 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제가 다른 지자체에 기사들도 많이 자료를 좀 수집을 해 봤는 데 그 동안 저희보다 앞서서 시설관리공단이 만들어졌던 다른 지자체들이 많습니다.

근 10년 가까이 된 지자체들도 있고 그 곳에서도 이 관리공단을 운영하면서 각종 문제점들이 기사화 되고 언론에 보도가 됐습니다.

뭐 인사문제부터 수의계약 문제나 이런 공사관련 문제부터 예산, 조직, 이런 문제들이 계속 나왔기 때문에 저희도 이번 기회를 통해서 시설관리공단에 현 문제점들이 과연 무엇이 있을 까 이걸 좀 살펴본 다음에 앞으로 충주시설관리공단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까지 제시를 해볼까 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우수 선진 시설관리공단도 방문해서 견학도 해 보고 그 쪽에, 그 다음에 그동안 인천하고 다른 지자체에서 연구했던 용역들이 몇 가지 있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좀 찾아봤는 데 이런 것도 자료를 좀 더 구해서 찾아보고 저희와 함께 할 연구용역업체도 빠른 시일내에 선정해서 그들과 함께 10월, 11월 때는 최종 결과물이 나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연구활동비는 500만 원 신청했는 데요, 이건 이따 조정이 가능할 것 같구요.

하여 튼 뭐 앞으로 충주시 시설관리공단의 발전을 위해서 연구를 통해서 개선방안을 제시해 볼까 합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함덕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발언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진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진옥 위원

홍진옥 위원입니다.

사실 우리 조중근 대표위원께서 말씀하신 거처럼 시설관리공단이 이제 발족을 하고 이제 몇 년이 돼서 과연 잘 하고 있는지 사실 궁금한게 많습니다.

그런데 이제 조심스럽지만 질문을 좀 드려볼게요.

우리 연구, 시 의원들이 정책개발연구하는 취지에 특정 기관에 대한, 이게 조금 맞나? 하는 제가 의구심이 좀 들구요.

저는 사실은 굉장히 좋은 주제라고 생각은 하는 데 우리 충주시 시설관리에 대한 그런, 어떤 문제점이라든가 개선방안이라든가 이런 취지가 더 맞지 않았을 까 하는, 그래서 이게 특정기관에 대해서는 감사나 조사나 이런 거를 통해서 문제점을 또출해 내고 이런 게 맞는 것 같은 데 이게 연구에서 뭐 목적은 참 좋은 데 주제가 특정 관리공단에 대한 실태조사, 그러니까 충주시 시설관리에 대한 실태조사나 이런 취지가 더 맞지 않을 까 하는 개인적인 얘기에요, 좀 조심스럽기는 한데 과연 이렇게 특정기관에 대한 것을 문제점, 이런 것을 연구활동에서 하는 게 바람직한가 하는 저는 의구심이 좀 들어서 질문을 조심스럽게 드려 봅니다.

조중근 의원

네, 뭐 아시겠지만 저희가 행정사무감사나 조사기간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제가 시정질문도 해 봤고 자료요청도 해 봤는 데 충주 시설관리공단의 규모가 어마어마합니다.

관리규정도 정관부터 각종 규칙이나 이게 거의 책으로 따지면 몇 권이 될 것 같아요.

그래서 이걸 다 검토하기에는 저희가 한계도 있고 그 다음에 기획예산과 재정팀에서 이걸 하는 데 그 쪽에서도 이 거를 제대로 관리감독을 하고 있나 라는 그런 의문이 좀 들어요.

그래서 저희 뿐만 아니고 다른 지자체에서도 연구용역을 한 사례가 있더라구요, 이 시설관리공단에 대해서.

그래서 저희도 한 번 5년차에 접어드는 입장에서는 한 번 해봐야 되지 않을 까, 꼭 어떤 감사나 지적하기보다는 또 선진지 잘 하는 데도 있더라구요.

이게 평가하는 데도 있고 뭐 수상, 경기도 어디에는 그 거에 대한 수상도 받은 적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잘하는 건 벤치마킹해서 우리한테 또 접목을 시켜줘야 되는 것도 저희 연구회의 목적일 것 같아서 꼭 어떤 감사나 지적을 위한 연구회가 아니고 그런 문제점도 있을 수 있겠지만 잘 하는 내용을 가지고 또 제시해 주는 것도 하나의 연구회 목적이지 않을 까 해서 그런 부분을 좀 중점을 둘려고 합니다.

홍진옥 위원

예, 저는 뭐 아시다시피 의정활동을 죽 해오면서 모든지 목적과 취지에 맞아야지 된다는 그런 의견이 강한데 뭐 이렇게 시설관리에 대한 연구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그 시설관리를 하는 공단에 대한 운영이라든가 이런 게 나올 수 밖에 없거든요.

그러면 이건 부차적으로 연구하다가 나오는 거 하고 이 공단을 타깃으로 해서 연구하는 거 하고는 많이 다르지 않을 까 해서 조심스러워서 제가 하지마라, 하라 이런 거를 떠나서 제 의정활동 경험이나 이 의원 연구활동 취지나 이런 걸 봤을 때 약간 좀 조심스럽지 않을 까 하는 그런 견해를 말씀드리는 겁니다.

조중근 의원

예, 하여 튼 그런 부분을 좀 고려해서, 논의를 해서 연구회 활동을 할 계획에 있습니다.

홍진옥 위원

예,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함덕수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면 시설관리공단 미래발전 연구회에 대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조중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조중근 의원

감사합니다.

○ 위원장 함덕수

다음은 도시 숲과 생명의 숲 연구회에 대한 설명을 듣겠습니다.

대표위원이신 정용학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연구활동계획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용학 의원

정용학 의원입니다.

제안설명에 앞서서 오늘 심사를 위해 참석해 주신 우리 함덕수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도시의 숲 및 생명의 숲 연구회는 저를 비롯한 김낙우 의원님, 최지원 의원님, 박해수 의원님과 함께 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도시숲 및 생명의 숲 연구에 대한 연구과제인 도시숲 이용실태조사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구성의 목적입니다.

충주의 산업화 및 급격한 도시화로 충주시 인구의 약 60%가 도시지역에 거주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생활권 주변에서 누릴 수 있는 도시숲은 크게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에 국내 도시숲의 현황과 이용실태를 조사하고 도시숲이 지역 주민과 관광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도시숲의 효율적인 공동 이용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이번 연구회를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기후변화에 따라 산림의 활용가치가 증대하고 있음에도 현재 도시숲은 등산 위주의 용도로 활용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도시숲 활용에 대한 기존 인식을 좀 전환하구요.

다양한 관점에서 융합적으로 활용활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도시숲의 생태를 이해하고 산림자원의 활용을 극대화 하여 기후변화에 적응한 효과적인 도시숲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게 절실하다고 판단하여 필요성을 설명드렸습니다.

다음은 연구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연구내용은 충주 도시숲의 이용실태를 조사 분석하고 충북 및 국내에 도시숲 현황을 조사하여 그 차별성을 비교분석 하겠습니다.

또한 도시숲에 대한 기존 발상을 전활한 새로운 도시숲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연구회에 대한 기대효과입니다.

충주시 산림에 경쟁력 및 이미지를 강화하고 도시숲 컨텐츠 차별화를 도모함으로서 도시숲과 관련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부분을 기대효과로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연구결과 활용계획입니다.

도시숲을 활용한 주민복지 증진과 관광객 유치전략의 기초조사료로 활용하고 충주의 산림자원 기본계획 수립에 활용함으로서 숲 관련 컨텐츠 차별을 도모하고 청정 이미지 충주건설에 이바지 하도록 집행부에 건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번 연구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들께서 적극적인 협조의 당부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시숲 및 생명의 숲 연구회 등록 및 연구활동 계획을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함덕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정용학 의원님,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네요.

수고하셨습니다.

정용학 의원

감사합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 위원장 함덕수

다음은 댐 피해조사 및 발전을 위한 충주시의회 포럼 연구회에 대한 설명을 듣겠습니다.

대표위원이신 이회수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연구활동계획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회수 의원

이회수 의원입니다.

충주시의회 정책개발 활동 활성화 조례 제4조 규정에 의해서 저희 의원연구회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원연구회는 댐 피해조사 및 발전을 위한 충주시의회 포럼이구요.

연구과제는 충주댐 피해조사 및 발전전략입니다.

구성의원은 본 의원과 강명철 의원님, 홍진옥 의원님, 조보영 의원님, 천명숙 의원님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세부 계획은 주요과제, 연구방법, 연구장소 등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주요과제는 첫째, 댐 건설 이후 발생한 피해와 영향, 둘째, 지속적으로 피해가 발생하는 이유, 세 번째, 개선을 위해 해야 할 일, 네 번째, 수자원공사, 충청북도, 충주시, 충주시의회의 역할, 다섯 번째, 전문가 등의 자문, 여섯 번째, 댐 별 집중호우 시 홍수예방 방안 등으로 주요과제로 선정하였습니다.

연구방법 및 장소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관련 자료수집, 개정돼야 할 법규 수집, 전문가와 개정안 작업, 관련지역 방문조사, 관련자와의 면담 등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고 저희 충주시는 현재 정수비 삭감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저희 피해를 말씀드리고 있는 데요.

저희 동료의원들과 최선을 다해서 이번에 세부적으로 좀 더 적극적으로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료의원님들 적극적인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함덕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발언신청 해주시기 바랍니다.

곽명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곽명환 위원

곽명환 위원입니다.

연구에 주요목적이 발생한 피해조사인 것 같아요 이때까지, 맞나요?

이회수 의원

예 맞습니다.

충주댐으로 발생해서 우리가 피해를 보고 있고 그로 인해서 우리 충주시는 정수비를 삭감을 지금 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우리 동료의원님들 연구를 잘 해서 시민에게 널리 홍보할 계획을 가지고.

곽명환 위원

네, 네,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니, 댐 건설이 된지가 상당히 오래 됐잖아요?

그래서 데이터가 엄청나게 방대하게 있을 것 같아요.

저는 원래 생각이 이게 우선 됐어야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이거에 대한 용역이라든지, 그런데 지금 현재는 많이 없는 상태로 보여져요.

그렇게 되면 해야 되는 일을 하시는 건데 본 위원이 우려되는 부분은 금액이 작잖아요.

그래서 어떤 결과물을 낼 수 있을지 그 부분이 좀 우려가 돼요.

고작 500만 원 정도인데 그걸가지고.

이회수 의원

저희가 이걸.

(“용역을 할 겁니다” 하는 위원 있음)

곽명환 위원

2000만 원, 그러니까 2000만 원 가지고 어느 정도의 용역이 나올지, 그게 좀 우려가 돼서.

이회수 의원

그래도 저희.

곽명환 위원

알아서 잘 하시겠지만.

이회수 의원

저희는 시작을 해야된다, 이제는 또 저희 의회 차원에서 주기적으로 깎아 놓은 그 문제도 조금 더 세심하게 볼 필요가 있다, 이런 관점에서 저희 의원연구회에서 의견을 모았습니다.

곽명환 위원

시도는 참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회수 의원

네, 위원님 적극적으로 도와주십시오.

아시고 계시는 부분이 있으면.

곽명환 위원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함덕수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면 댐 피해조사 및 발전을 위한 충주시의회 포럼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이회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연구회 연구활동계획에 대한 설명 및 질의답변을 마치고 세부적인 협의를 위하여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동의하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

그러면 정회하여 협의를 마치는 대로 회의를 속개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1분 정회)

(11시 34분 속개)

○ 위원장 함덕수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 중 위원 여러분께서 충분히 검토하고 심사하였으므로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바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충주시의회 의원 연구회 등록 및 연구활동 계획안 승인의 건에 대하여 국원성을 연구회로 등록 승인하고 연구활동계획은 원안대로 하며 연구활동비 지급액은 315만원으로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구)상권 활성화에 대한 연구회를 등록 승인하고 연구활동계획은 원안대로 하며 연구활동비 지급액은 315만원으로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도시 숲과 생명의 숲을 연구회로 등록 승인하고 연구활동계획은 원안대로 하며 연구활동비 지급액은 420만원으로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시설관리공단 미래발전 연구회를 등록 승인하고 연구활동계획은 원안대로 하며 연구활동비 지급액은 420만원으로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댐 피해조사 및 발전을 위한 충주시의회 포럼을 연구회로 등록 승인하고 연구활동계획은 원안대로 하며 연구활동비 지급액은 500만원으로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제252회 충주시의회 정례회 폐회중 제1회 의회운영위원회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56분 산회)


○ 출석위원:9인
함덕수김낙우강명철곽명환권정희
유영기조보영조중근홍진옥
○ 회의록 서명
위 원 장 함 덕 수
부위원장 조 중 근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