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1회 충주시의회(제2차 정례회)
충주시의회사무국
일시 2010년12월21일(화) 11시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2010년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5차)안
2. 2011년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1차)안
3. 2011년도 충주세계무술축제 게획안
4. 충북태양광산업특구 계획안에 대한 의견청취의 건
5. 2011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6. 2011년도 기금운용계획안
7. 2010년도 제4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
부의된 안건
(11시00분 개의)
○ 의장 김헌식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51회 충주시의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 하겠습니다.
오늘은 기타안건과 2011년도 당초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201년도 제4회 추경예산안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총무위원장 심사보고) (11시01분)
○ 의장 김헌식
의사일정 제1항, 『2010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5차 변경안』
의사일정 제2항, 『2011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1차 변경안』
의사일정 제3항, 『2011년 충주세계무술축제 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총무위원회 윤범로 위원장 나오셔서 기타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윤범로 의원
총무위원회 위원장 윤범로 의원입니다.
총무위원회에서 금번 회기에 심사한 기타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경과입니다.
금번 회기에는 2010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5차 변경안과 2011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1차 변경안은 지난 11월 25일에, 2010년 충주세계무술축제계획안은 지난 11월 30일에 충주시장으로부터 제출되어 12월 9일 총무위원회에서 심사하였습니다.
제안요지를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2010년 공유재산관리계획 5차 변경안은, 충주시 노인전문병원 2차 증축사업 변경 계획의 건은 늘어나는 노인성 질환의 안정적 의료서비스를 위하여 증축규모를 당초 1,485㎡에서 4,455㎡로 변경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두 번째 2011년 공유재산관리계획 1차 변경안으로 도매물류센터 신축의 건은 중소형 유통업체인 유통단계를 축소하고 공동구매사업 확대를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와 저가상품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목행동 490번지 물류센터 부지내 공유지에 건물을 증축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수안보 공영주차장 조성부지 매입의 건은 지난 150회 임시회에서 보류되었던 사항으로 관광지 도심에 관광객이 이용할 수 있는 주차장이 확보되지 않아 각종 행사 시 차량통행과 교통사고의 문제점이 있어 관광객에게 편의 제공을 위해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남부노인복지관 건립 건도 지난 제150회 임시회에서 보류되었던 사항으로 기존 노인복지관 시설의 부족현상을 해소하고 다양한 노인복지에 대한 욕구를 해소하기 위하여 지현동 1800-44번지 일원에 남부노인복지관을 건립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세 번째, 2011년 충주세계무술축제 계획안은 지방자치법 제39조 1항 제10호와 시행령 37조에 의해 내년도 무술축제개최계획안을 의결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20억원의 예산으로 칠금동 세계무술테마파크에서 2011년 5월 7일부터 5월 15일까지 9일간 개최할 예정입니다.
7쪽부터 9쪽까지 전문위원 검토보고 요지와 질의 답변 요지는 설명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10쪽 심사안건 결과입니다.
첫 번째, 2010년 공유재산관리계획 5차 변경안은 충주시 노인전문병원 2차 증축사업 변경의 건은 적자 운영 개선과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충주시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두 번째 2010년 공유재산관리계획 1차 변경안은 도매물류센터 신축의 건은 중소상인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물가안정을 위해 충주시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수안보 공영주차장 조성부지 매입의 건은 관광객에게 편의 제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충주시의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남부노인복지관 건립의 건은 노인복지의 숙원사업 해결과 종합적인 노인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충주시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세 번째 2011년 충주세계무술축제 계획안은 협의된 여론조사 계획안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물 제출 후 총무위원회에서 다시 결정하고 2011년도 예산은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최소 경비만 확보하는 것으로 하여 충주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보고드린 사항 외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총무위원회 기타안건 심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김헌식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총무위원회 위원장께서 심사보고하신 기타안건은 총무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검토하고 심사하여 보고하는 것이므로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바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0년 공유재산관리계획 5차 변경안을 총무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하신 바와 같이 충주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11년 공유재산관리계획 1차 변경안을 총무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하신 바와 같이 충주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2011년 충주세계무술축제계획안을 총무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하신 바와 같이 충주시 원안대로 승인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산건위원장 심사보고) (11시08분)
○ 의장 김헌식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충북태양광산업특구 계획안에 대한 의견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송석호 위원장 나오셔서 기타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송석호 의원
안녕하세요!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송석호 의원입니다.
금번 회기 중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심사한 기타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경과입니다.
충북태양광산업특구계획안에 대한 의견청취의 건이 2010년 11월 25일 충주시장으로부터 제출되어서 12월 8일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심사하였습니다.
다음은 안건의 제안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국가의 저탄소녹색성장 정책에 따라서 태양광산업을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태양광 관련 기업을 유치하고자 추진하는 사항으로 지역특화발전특구에 대한 규제 특례법 제5조 제2항의 규정에 의거 지방의회 의견을 듣고자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1p 주요내용부터 3p 전문위원 검토보고 요지까지는 설명을 생략하도록 하고 채택된 의견서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4p입니다.
제시한 의견으로는 충북태양광산업특구는 특화사업에 포함되어 있는 충주기업도시 및 신산업단지 발전은 물론 인근 충주 첨단산업단지와의 개별 시너지 효과도 기대되니 사업추진에 철저를 기하도록 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김헌식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께서 심사보고하신 기타안건 역시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심도있게 검토하고 심사하여 보고하는 것이므로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바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충북태양광산업특구계획안에 대한 의견청취의 건을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하신 바와 같이 의견서를 채택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2010년도 제4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
(예결위원장 심사보고) (11시12분)
○ 의장 김헌식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2011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의사일정 제6항, 『2011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의사일정 제7항, 『2010년도 제4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천명숙 의원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천명숙 의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천명숙 의원입니다.
2011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과 2011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경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11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과 2011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이 지난 11월 22일 충주시장으로부터 제출되어 12월 3일 제1차 본회의에서 2011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충주시장의 시정연설을 듣고 12월 3일 제1차 상임위원회연석회의에서 기획행정국장으로부터 2010년도부터 2014년도까지의 중기지방재정계획을 보고 받은 후 2011년도 당초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총괄 심사를 하였으며, 각 상임위원회에서는 12월 13일 제출된 수정예산안과 함께 12월 9일부터 12월 16일까지 예비심사를 하였고 당 위원회에서는 12월 17일 세부적인 심사를 하였습니다.
주요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11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의 예산규모는 전년도 5,634억 8,243만 3,000원보다 1,127억 7,486만 5,000원이 증가한 6,757억 5,729만 8,000원으로 이중 일반회계 5,610억 1,708만 8,000원이고 특별회계 1,147억 4,021만원입니다.
다음 2p 회계별 편성규모입니다.
일반회계는 총 5,610억 1,078만 8,000원으로 세입내역을 말씀드리면 지방세 수입 707억원, 세외수입 453억원, 지방교부세 2,063억원, 조정교부금 및 재정보전금 185억원, 보조금 2,200억원으로 편성되었으며, 기능별 세출내역은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3p 특별회계 편성규모입니다.
상수도사업 공기업특별회계 등 12개 특별회계의 예산규모는 1,147억 4,021만원으로 세입내역을 말씀드리면 세외수입 675억원, 보조금 471억원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2011년도 지방채 발행계획과 계속비 사업은 없습니다.
다음 4p 2011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의 주요내용입니다.
2011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충주시 중소기업육성기금 등 11개 기금으로써 전년도 147억 410만 9,000원보다 14억 7,360만 9,000원이 증가한 161억 7,771만 8,000원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다음 5p 심사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금번 2011년도 당초예산 요구액은 6,757억원이며 삭감내역을 말씀드리면 총무과 소관 초·중학생 등 무상급식 지원 등 총 12건에 38억 5,000만 8,000원을 삭감하는 것으로 수정의결하였으며, 2011년도 기금운용계획은 원안대로 승인하였습니다.
다음은 2010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10년도 제4회 추경안은 2010년 12월 10일 제출되어 12월 13일부터 16일까지 각 상임위원회에서 예비심사를 하였으며, 당 위원회에서는 12월 16일 제출된 4회 추경수정예산안과 함께 12월 17일 세부적인 심사를 하였습니다.
다음은 주요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금번 추가경정예산안의 편성규모는 기정예산액 6,615억 5,042만원보다 131억 1,378만원 증가한 6,746억 6,420만원으로써 이중 일반회계 5,566억 7,089만 4,000원이고 특별회계 1,179억 9,330만 6,000원입니다.
다음은 2p 추가경정예산안의 세입예산은 지방세 수입 25억원, 세외수입 62억원, 지방교부세 8억원, 조정교부금 및 재정보전금 6억원, 보조금 29억원이 증액 편성되었습니다.
명시이월 사업은 총 63건에 162억원으로 일반회계 충주여중 다목적강당신축 등 55건에 122억원이고 특별회계 공중화장실 시설개선 등 8건에 39억원이며, 계속비 사업은 총 38건으로 일반회계가 도로와 지하시설물 공동구축사업 등 29건이고 특별회계가 기업도시 진입도로 개설사업 등 9건이며, 지방채 발행계획은 없습니다.
다음 3p 심사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금번 추경예산에 대한 삭감 및 증액내역을 말씀드리면, 감 요구된 공무원 명예퇴직수당 등 2건에 대하여 1억 2,850만원을 다시 감하는 것으로 하였고 총무과 소관 공무원 명예퇴직수당 1건 4,000만원을 증액하는 것으로 수정 의결하였으며, 명시이월 사업과 계속비 사업은 충주시의 원안대로 승인하였습니다.
기타 상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심사결과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심사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김헌식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께서 보고하신 내용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도있게 검토하고 심사하여 보고하는 것이므로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바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1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하신 바와 같이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부분은 충주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 2011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하신 바와 같이 충주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7항, 2010년도 제4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하신 바와 같이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부분은 충주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발언을 신청하신 의원으로부터 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송석호 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송석호 의원
존경하는 김헌식 의장님을 비롯한 사랑하는 동료 의원님들!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의원 여러분들을 모시고 본 의원에게 소중한 발언기회를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최근 집행부와 의회가 세계무술축제와 무술엑스포 개최에 대하여 마라톤 토론 합의점 속에서도 대립과 갈등을 겪고 있는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하며 이것에 대해 의원발의를 하고자 합니다.
세계무술축제는 의원 여러분께서도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 시의 중요 무형문화재 76호인 택견을 모태로 하여 1998년 처음 개최된 이래 올해까지 12회를 개최하면서 관광충주육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는 것은 의원님들께서도 공감하시리라 생각합니다.
특히 올해에는 3개월의 짧은 준비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관광축제 중 유일하게 유네스코가 후원하는 세계적인 무술축제로 발전하였습니다.
국제적으로 이름도 알려지지 않은 인구 21만의 작은 소도시 충주에서 개최하는 무술축제가 이처럼 유네스코 후원 축제로 인정받았다는 것은 우리 시의 커다란 자랑이라고 아니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처럼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던 세계무술축제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갈등과 진통을 겪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의원의 한 사람으로서 참으로 안타까움을 금할 수가 없습니다.
12년 동안 세계무술축제로 승화된 이 무술축제를 개최치 못하게 한다면 우리의 주변 이웃도시인 용인시, 인천·부산광역시 등 주변 도시는 환호와 박수를 치면서 서로 뺏어가려고 합니다. 또 국제적으로 보면 미국,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도 호시탐탐 이 축제를 개최하려고 외교전을 벌이고 있는 상태입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내 자식이 맘에 안 든다고 사생아를 만들어야 하겠습니까!
이미 12회나 치른 무술축제를 두고 이제 와서 또 여론조사를 벌이는 것은 시민들의 회의적인 반응이 있음을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모 의원이 요구한 여론조사를 한다면 세계무술축제를 홍보하고 2014년도 엑스포 개최의 근거자료로 삼아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하는 바입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분명한 것은 12살 된 우리 자식을 사생아로 버리는 일이 없으시길 간곡히 이 자리에서 호소하는 바입니다.
2011년 1회 추경 때 반드시 예산을 세워 충주 브랜드 세계축제로 안착될 수 있도록 집행부와 의회가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고 본 의원은 주장하는 바입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세계무술 축제의 발전을 위해서는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은 오래 전부터 이야기 되어 왔으며 이를 위해 올해 현 시장께서도 의원님들 의견을 듣고 시민여론을 수렴하고 무술축제 방안에 대한 용역을 실시하는 등 다각적으로 노력하여 왔습니다.
일부 의원님들의 여론조사 방법과 성의 없는 조사에 의견을 제시한 바 있음을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2년만에 어렵게 개최하여 유네스코를 비롯한 국제적인 관심 속에서 새롭게 도약하려는 세계무술 축제에 대해 무술축제 존폐에 대한 여론조사를 해야 한다는 것은 많은 문제점이 있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현재 여론조사를 실시하여야 한다는 근거는 지난 147회 임시회 때 시장님께서 의회출석 답변 속기록을 본 의원이 몇 번이고 읽어 보았습니다마는 여론조사 후 공청회를 개최하겠다고 답변하신 사항은 있지만 무술축제 폐지 여부에 대하여 여론조사를 하시겠다고 답변한 사항은 없다고 본인은 생각합니다. 또 찾아볼 수도 없었습니다.
또한 그동안 많은 의원님들께서 “무술축제의 폐지에 대해서는 반대한다.” 이왕 하려면 많은 돈을 들여서 제대로 된 축제를 한번 해봐야 한다. 그래서 충주에 세계를 향한 축제 하나로 무술축제를 성장시켜야 한다고 여러분들이 말씀을 하셨습니다.
무술축제의 발언에 대한 많은 관심과 조언을 저한테도 해 주셨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말씀과는 달리 불분명한 답변자료를 바탕으로 세계무술축제 존폐 여론조사를 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시면서 무술축제 사업비 절반을 삭감하자는 상충된 언행을 보였다고 본 위원은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어느 축제나 찬반의견은 있습니다. 반대의견은 축제의 폐지 검토가 아니고 개선방안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축제에 반대의견이 있으시다면 그 이유 등을 분석하고 개선해서 더 잘해볼 수 있도록 보완해 나가고 축제를 더 풍성하게 발전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일부 의원님들의 주장대로 축제에 반대여론이 있으니 축제의 존폐여부에 대하여 여론조사를 한 후 개최를 해야 하신다면 여지까지 계속된 우륵문화제나 사과축제나 밤축제나 수안보 옥수수축제나 앙성,문강, 수안보 온천축제 등 수많은 축제들을 일부 의원님들이 주장하신 대로 한다면 사전여론조사를 해서 실시해야 된다고 본 의원은 되묻고 싶습니다.
좀더 나아가서 전임 시장님이 의욕적으로 추진하였던 2013년도 세계조정선수권대회와 유엔평화공원도 사전에 여론조사를 받고 또 여론조사가 끝난 후에 시작하였는지 저는 되묻고 싶습니다. 그리고 더 나가서 현재 우리나라의 이슈가 되어 오고 있는 4대강 사업도 전국민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하였는지 또는 국민투표를 하였는지 그리고서 시작하였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아야 될 것이라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본 의원이 많은 지인들과 시민들을 만나서 저도 대화를 많이 나눠보았습니다. 그분들의 의견이, 세계무술축제가 존폐를 논하는 것보다 그동안 여러 해동안 추진된 유일한 충주를 대표하는 브랜드 축제이니 보다 좋은 방향으로 손질하여 큰 축제가 될 수 있도록 힘을 함께 모아야 될 때라고 말씀들을 하셨습니다.
여러 동료의원들도 세계의 무술축제가 충주시민들에게 문화, 예술, 체육으로 자리매김이 될 것을 모든 분들도 희망하리라 믿습니다.
축제 사업비 20억은 적은 돈이 아닙니다. 소중한 시민들의 혈세입니다.
단 한 푼이라도 헛되이 쓰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본 의원도 피차 마찬가지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역축제도 아니고 문체부가 지정한 국제적인 관광축제로써 매년 26여개 외국 단체들이 참석한 국제축제를 반액만 예산을 지원해 주고 나머지 반액은 불공정한 여론조사를 통해서 1회 추경을 확보하여 지원해 주시겠다는 것은 전쟁에 나가는 군인에게 총알을 반만 주고 나머지는 나가 싸우는 것을 보고 주겠다는 것과 무엇이 다르겠습니까!
의회의 권고에 따라 내년 5월에 개최될 예정인 무술축제는 1월부터 열심히 준비하여도 우륵문화제나 타 축제보다 준비기간이 짧아서 더 많은 행정력 집중과 노력이 필요하며 많은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서는 조기에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기획사를 선정하고 참가 외국 무술단체들의 사전 섭외와 함께 항공권 예약, 프로그램 조기 선정 및 홍보가 추진되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개최한 무술축제의 평균 사업비 절반 정도인 예산으로는 지금보다 더 나은 축제를 할 수 없다는 것은 누구보다도 여러 의원님들께서 잘 알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또한 예산의 늦은 지원은 준비부족으로 부실 축제로 이어져서 매년 지금과 같이 무술축제 개최에 대한 분쟁만 악순환처럼 계속 될 것이며 시민들간의 불화만 조성될 것이라 본 의원은 생각이 됩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안정적으로 무술축제를 개최할 수 있도록 함께 우리 힘을 모아 봅시다.
또한 무술엑스포에 대해서도 잠깐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번 151회 임시회에 앞서 의원 간담회 때 집행부의 2014년 세계무술엑스포에 대한 설명이 있었습니다.
본 의원 역시 엑스포 준비기간, 예산 조달 및 인력확충 방안들이 우려되어 본 의원도 한편으로는 매우 당혹스러웠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매년 반복적인 무술축제만으로는 축제의 발전이나 지역경제 활성화에 한계가 있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세계무술축제가 국제적인 관광축제로 발전하고 충주가 국제적인 무술의 도시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하고 이제는 무술엑스포 개최에 대해서도 한번쯤 고민하고 연구해 볼 시기가 왔다고 생각합니다.
오랫동안 무술축제 개최에 대한 경험과 국제적으로 부러워하는 무술연맹의 인적 네트워크 구성, 상시적으로 축제를 할 수 있는 축제 인프라를 갖추어 가고 있는 시점에서 세계적인 무술의 도시로 정착할 수 있는 전환점이 필요하다고 본 의원은 생각하는 바입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최근 제천시는 지난 10월 77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한방바이오 엑스포를 개최 2,264억원이라는 경제 파급효과를 가져왔으며, “제천=한방의 도시”라는 브랜드를 정착시켰습니다.
함평 역시 2013년 함평세계나비곤충엑스포를 개최하여 “함평=청정도시”로 정착하기 위해서 현재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도 이제는 세계무술축제를 벗어나 충주하면 전통 무술의 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변화가 필요할 때라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개최한 세계무술축제와 유네스코 자문기구인 무술연맹, 세계무술테마파크 등 인프라를 활용한다면 충분히 성공적으로 개최가 될 수 있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국제 행사 유치를 위해서는 기본계획 수립과 타당성 조사를 위해서 약 10개월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2011년도 상반기에는 무술축제엑스포에 대한 기본 계획수립이 꼭 필요하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예산과 운영 인력 확보 등 여러 가지 준비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의원 여러분께서 도와주신다면 우리 충주시는 2013년 의욕적으로 추진되었던 세계조정대회를 성공리에 마치고 2014년도에도 세계인들이 주목을 받는 중심지로 발돋음할 수 있다고 본 의원은 확신하는 바입니다.
아무쪼록 여러 의원님들께서 2011년 당초예산과 세계무술축제 발전에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리면서 본 의원의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김헌식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마치고 제3차 본회의는 12월 23일 오전 11시에 개의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6분 산회)
○출석의원 19인 |
강명권김기자김헌식류호담서성식 |
송석호안희균양승모윤범로이재문 |
이종구이호영정태갑천명숙천윤옥 |
최근배최용수허영옥홍진옥 |
○출석공무원 10인 | |
시장 | 우건도 |
부시장 | 이승우 |
홍보담당관 | 구경회 |
기획행정국장 | 홍범희 |
경제건설국장 | 최용태 |
문화복지국장 | 김창수 |
농업정책국장 | 정상모 |
보건소장 | 홍현설 |
농업기술센터소장 | 권오식 |
수자원본부장 | 권봉희 |
○회의록서명 | |
의 장 | 김헌식 |
서명의원 | 천명숙 |
송석호 | |
사무국장 | 이필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