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충주시의회

제235회 제1차 상임위원회연석회의(2019.06.12 수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충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35회 충주시의회(제1차정례회)

상임위원회연석회의회의록
제1호

충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9년 6월 12일(수) 10시

장 소 : 행복위원회의실


의사일정

1. 2018 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


심사된안건

1. 2018 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


(10시 46분 개회)

○ 위원장 조중근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복지위원회 위원장 조중근 위원입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5회 충주시의회 정례회 제1차 상임위원회연석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 의사팀장 김인식

의사팀장 김인식입니다.

제235회 충주시의회 정례회 제1차 상임위원회연석회의 운영에 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안전행정국장님으로부터 2018 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에 대한 보고를 청취한 후 총괄심사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조중근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의사팀장의 보고와 같이 오늘은 2018 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에 대하여 총괄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18 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

(11시 47분)

의사일정 제1항, 2018년 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안전행정국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안전행정국장 김원식

안전행정국장 김원식입니다.

먼저 시정발전을 위해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본 결산은 시의회에서 추천한 홍진옥 의원님을 비롯한 네 분의 결산검사 위원님들께서 지난 3월 29일부터 4월 17일까지 20일간 심도있게 심사하였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2018년도 충주시의 세입세출결산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는 지방자치법 제134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의 세입세출결산에 대하여 의회의 승인을 받고자 하는 것입니다.

보고는, 세입세출결산 총괄, 일반회계 세입세출결산,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과 기금결산, 그리고 채권현재액과 채무결산, 공유재산 및 물품의 증감과 현재액, 재무보고서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결산서가 워낙 방대하여 따로 배부해 드린 요약보고서에 의해 순서대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요약보고서 1쪽 2018년 세입세출 결산 현황입니다.

2018년도 우리 시의 일반회계 및 공기업을 포함한 특별회계의 예산현액은 모두 1조 3,637억 7,900만 원입니다.

세입은 1조 3,888억 300만 원이며, 세출은 9,230억 4,000만 원이 지출되어 4,657억 6,300만 원이 2019년도로 이월되었습니다.

이월액 중에는 명시이월 542억 7,900만 원, 사고이월 220억 4,900만 원, 계속비 이월이 1,239억 1,900만 원이며, 국도비 보조금 집행잔액 65억 7,500만 원을 공제한 순세계잉여금은 2,589억 4,100만 원입니다.

2018년도 일반회계는 예산현액 1조 1,489억 6,100만 원입니다.

세입은 1조 1,643억 6,900만 원이며, 세출은 8,214억 6,700만 원이 지출되어 차인 잔액 3,429억 200만 원은 2019년도로 이월되었습니다.

이월액 중에는, 명시이월 489억 3,900만 원, 사고이월 206억 5,300만 원이고 계속비 이월은 936억 5,000만 원입니다.

국도비 보조금 집행잔액 64억 1,400만 원을 공제한 일반회계 순세계잉여금은 1,732억 4,600만 원입니다.

다음은 아래 특별회계 입니다.

공기업특별회계를 비롯한 12개의 특별회계에 대한 예산현액은 2,148억 1,800만 원이며 세입은 2,244억 3,400만 원이고 이중 1,015억 7,300만 원이 지출되어 그 차인 잔액 1,228억 6,100만 원이 이월되었습니다.

이월액 중에는 명시이월이 53억 4,000만 원, 사고이월은 13억 9,600만 원, 계속비이월은 302억 6,900만 원이고 국도비 보조금 집행잔액 1억 6,100만 원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공제한 특별회계 순세계잉여금은 856억 9,500만 원입니다.

이하 공기업 외 9개 특별회계 결산내용과 세부적인 세입세출에 관한 사항은 결산서를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2쪽의 기금결산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우리 시가 운용 중인 기금은 중소기업육성기금 등 6종으로, 전년도 이월액 202억 5,200만 원에서 2018년도에 22억 9,800만 원을 조성하고 그중 38억 6,200만 원을 사용하여 186억 8,800만 원이 2019년도로 이월되었습니다.

각 기금별 내역은 결산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채권 현재액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전년도에서 이월된 채권액 87억 2,200만 원에서, 2018년도에 1억 6,200만 원이 발생하고 13억 4,600만 원이 상환 소멸되어 2018년 말 채권현재액은 75억 3,800만 원입니다.

각 회계별 내용은 결산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3쪽 채무결산 내역입니다.

전년도말 채무잔액 294억 원에서 2018년도에 채무 발생액은 없으며 3억 원을 상환하여 2018년 말 채무현재액은 291억 원입니다.

각 회계 및 종류별 내용은 결산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4쪽의 공유재산 증감 및 현재액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2018년도 말 공유재산현재액은 토지가 3만 5,314필지에 재산가액은 1조 7,660억 1,300만 원이고, 건물이 655동에 재산가액은 3,877억 7,700만 원이며 공작물은 1만 3,032건에 재산가액은 9,415억 4,300만 원이고 기타 기계, 선박, 무체재산, 용익물권, 회원권 등이 64만 1,758건에 159억 800만 원으로 2018년도 말 현재액은 3조 1,112억 4,100만 원입니다.

다음은 물품 증감 및 현재액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물품은 총 57종 1,769건에 127억 2,500만 원이, 2018년도에 신규취득 104건, 관리전환 15건 등 119건에 8억 5,800만 원이 증가한 반면 매각 및 처분으로 72건, 2억 7,700만 원이 감소되어 2018년도 말 현재액은 총 57종 1,816건에 133억 600만 원입니다.

다음은 5쪽, 6쪽의 재무보고서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의 2018 회계연도 재무보고서 작성결과 재정상태를 나타내는 자산, 부채, 순자산을 살펴보면 충주시 총자산은 6조 4,003억 원이고 총부채는 1,432억 원으로, 총자산에서 총부채를 차감한 순자산 규모는 6조 2,571억 원입니다.

재정운영보고서에 나타난 수익과 비용총계를 말씀드리면 비용총계는 7,320억 원이고, 이중 인건비가 19.6%인 1,432억 원이며 운영비 1,767억 원, 정부와 민간 등 이전비용이 3,365억 원, 기타비용이 756억 원입니다.

수익총계는 9,485억 원이고, 이중 자체수익이 24.7%인 2,341억 원이며 정부간 이전수익이 7,072억 원, 기타수익이 72억 원입니다.

수익에서 비용을 뺀 재정운영결과는 2,165억 원입니다.

지금까지 2018년도 우리 시의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내용을 보고 드렸습니다.

부속서류는 세입세출결산서를 보충하는 서류로써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또한 세부내역은 각 상임위원회에서 해당 실과별로 배부해 드린 세입세출결산서 및 세출결산 세부내역서에 의거 상세하게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8년도 세입세출결산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중근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으로부터 검토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전문위원 최익찬

전문위원 최익찬입니다.

(“검토보고서 부록 별첨”)

○ 위원장 조중근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에 앞서 위원님들께 양해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본 건은 각 상임위원회 별로 해당 실과소장으로부터 세부적인 설명을 듣고 심사하실 기회가 있으므로 오늘은 능률적인 회의진행을 위하여 총괄적인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진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진옥 위원

예, 홍진옥 위원입니다.

질의는 아니고요, 우리 의장님을 비롯해서 위원님들께서 2018년도 결산검사위원으로 위촉돼서 결산검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그리고 결산검사결과를 간략히 몇 가지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세입세출결산이라는 것은, 공공기관의 세입세출은 일반가계의 수입과 지출과 의미가 다릅니다.

일반가계는 수입에서 아끼고 절약하면 저축이 되는 거지만 세입세출은 지정된, 들어오는 세입을 어떻게 적정하게 다 잘 쓰느냐, 다 쓰되 어떻게 잘 쓰느냐, 이렇기 때문에 일반 수입하고 지출과 다르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우선 결산검사결과 세 가지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세입에 있어서는 우리 2018년 징수결정액의 98.4%를 징수를 해서 전년대비 소폭 증가를 해서 우리 집행부 공무원들이 열심히 잘 하셨다는 그런 칭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세출에 있어서는 전년대비 49.4%의 불용액이 발생을 했습니다.

이거는 순세계잉여금하고 맞물려가는 건데, 순세계잉여금도 전년대비 소폭 증가를 했습니다.

이 말씀은 무슨 말씀이냐면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2018년도 예산편성을 함에 있어서 사업의 적정성이나 또는 예산의 적정성, 이런 게 정확하지 않았다는 의미를 반영을 하는 거거든요.

그래서 불용액이 많다거나 순세계잉여금이 많다는 것은 이게 사업의 적정성이나 예산의 편성 적정성에 오류가 있음을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집행부에서는 세입에 맞게 예산편성을 적정하게 사업을 해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위원님들께는 이번에는 개선 권고사항을 건건마다 정확하게 많이 기재를 해놨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위원님들이 심사를 하심에 있어서 참고해 주시기 바라고 집행부에서는 그런 개선권고사항을 내년에는 반복하지 않고 더 잘 편성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중근

천명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천명숙 위원

천명숙 위원입니다.

결산검사 하시느라고 홍진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홍진옥 위원님이 뭐 전반적으로 칭찬을 좀 하신 것 같은데 본 위원은 예산을 잡을 때에는, 그렇죠?

예산을 잡을 때에는 꼭 필요한 거 위주로 잡아야지 되고 그리고 지금 거의 35%가 지금 사고이월이든 명시이월이든 이렇게 이월이 됐어요, 그렇죠?

○ 안전행정국장 김원식

네.

천명숙 위원

위원님들이 지역구에서 꼭 필요한 거를 좀 사업을 넣어달라고 그러면 우선 예산이 없다고 그런 말이 첫째였고, 그다음에 또 잡으신 것도 이렇게 집행을 안 하시고 뭐 어느 부서만 꼭 집어서 말씀을 안 드리겠습니다.

지금 본 위원이 파악하고 있지만, 이 대책을 어떻게 하실 건지 말씀을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 안전행정국장 김원식

예, 지금 요 몇 년간 우리 충주시의 순세계잉여금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전국적으로 국세의 세입여건이 계산이 되면서 국세를 많이 걷다보니까 그 비율에 의한 지방교부세가 이제 많이 내려오는 이런 것 때문에 세입에 따른 세출이 따라가질 못하는 이런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순세계잉여금이 증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저희들은 그렇습니다.

이 순세계잉여금이 보통 평상시대로 한다면 가장 적게 한 3%에서 4% 정도로 그 정도 수준에서 적정히 유지되는 것이 적정한 예산관리고 또한 예산집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시 같은, 이런 좀 한창 개발이 필요한 이런 도시의 경우 원가 재정이 이렇게 늘어 날 때 좀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구상 이후의 재산을, 예산을 집행해야 된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나름대로 대형사업을 좀 구상을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선행 행정절차라든가 용역이라든가 이런 걸 맞춰서 앞으로 장기적으로 우리 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민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들을 구상을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들 한, 일반회계 같은 경우 한 1,700억 원 정도의 잉여금이 발생을 하고 있는데 이런 사업들도 조만간에 시에서 대규모사업을 구상을 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이렇게 추진하겠습니다.

천명숙 위원

네, 국장님 뭐 국장님께서는 그렇게 말씀하실 수밖에 없는데 저희 위원님들이나 일반 시민들이 생각할 때는 이게 예비비든 뭐 이월금이든 3% 내에서 남겨져야 되는 게 법정인 것입니다.

그런데 이제 35% 정도, 1조 3,000억 원 중에서 4,000억 원 정도 대략 그 정도로.

○ 안전행정국장 김원식

그거는 순세계잉여금만 따지면 약 한 18% 정도 되고요.

이제 전체 이월금을 따진다면 약 한 33% 정도가 됩니다.

이월금이라는 게 저희들이 일단 사업목적에 따라 예산을 반영을 한 거고 그것이 사업을 하다보면 행정절차나 사전절차나 각종 민원이 발생한다든가 이런 식으로 사업이 조금 늦어져가지고 이제 이월이 되는, 그런 걸 사고이월 내지는 명시이월, 계속비이월인데 계속비이월 같은 거는 어차피 예산에서 당해연도에 집행이 될 수가 없는 그런 사업들이 많습니다.

천명숙 위원

그렇게 합한 것은 몇 백억 원 정도고, 그렇죠?

지금 뭐 문제가 되는 과가 여러 과가 있습니다, 사실.

뭐 담당 상임위원회에서 따질 문제이지만 일을 제대로 독려를 안하는 것 같단 말이죠.

그야말로 그냥 출근해서 그냥 퇴근만 하는 건 아닌가, 너무 걱정스럽습니다, 사실.

○ 안전행정국장 김원식

예, 우려하시는 부분은 충분히 이해는 갑니다마는 저희들 어떤 사업의 경우는 추경에 반영이 돼가지고 절대공기가 부족하다든가 또 아니면 일단 예산을 확보를 하면서 추진해야 되는 사업들, 워낙 큰 사업들.

천명숙 위원

그게 아이러니하게도 퇴직하는 국장님 뭐 답변을 이렇게 듣고 있어야 되는 것도 참 아이러니지만 대책을 세우셔야지 된다는 얘기예요, 본 위원은.

그렇죠?

일을 하다보면 이월금액이 많을 수도 있고 그렇지만 이게 지금 어떤 과는 사실 심각합니다.

그 본 사업에 쓰질 않고 홍보하는 데만 그저 그냥 겉에 보이는 것만 처리하고 그냥 마는 경우도 예산 잡아놓고 거의 10%도 처리 안 한 과도 있지 않습니까, 그렇죠?○ 안전행정국장 김원식

예, 저희들 예산편성이나 이런 거 좀 신경써서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천명숙 위원

안행국장으로 계시면서 감사를 하든 조사를 하든 뭐 교육을 시키든 다 그쪽 관할 아니었겠습니까?

그런데 일을 할 수 있도록, 그렇죠?

뭐 컴퓨터를 안 사줘서 이런 게 있습니까, 무슨 일입니까, 이게 대체?

3분의 1에 대한, 거의 3분의 1 가량이 이렇게 이월된다는 것은 이거 심각합니다.

○ 안전행정국장 김원식

전체적으로 지금 사고이월이나 명시이월은 어느 정도 금액이 항상 발생이 되고 있는 사항이고요.

저희들이 다소 높게 나타나는 부분은 순세계잉여금입니다.

순세계잉여금은 아마 요즘 같은 추세로 본다면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대체적으로 다 조금씩 늘지 않았을까, 이렇게 보여지고 그거는 일단 지방 경기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국가 경기가 좋아지면서 국세가 지금 많이 걷힌다는 겁니다.

국세가 많이 걷히다 보면 교부세 분으로 할당을 %로 따지다보니까 지방에 내려오는 교부세가 워낙 많아지는 겁니다.

저희들 같은 경우는 제가 기획예산과장 첫해 할 때 교부세가 약 700억 원 정도가 늘었거든요.

지금도 그 700억 원에서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천명숙 위원

국장님, 제가 예를 하나 드릴게요.

농업 창고 같은 경우도 지금 교부받은 지 2년이 됐는데 본 위원이 독촉을 하고 나서 지금 연말까지 지금 부지런하게 짓고 있고 이런 게 체킹을 하는 사람이 없는 것 같은 느낌인 거예요, 그렇죠?

국장님들이 앉아서 그런 거 체크를 안 하시고 뭐 하시냐고요.

그러니까 이게 몇 년씩 이월이 되고 제때 사업이 안 되고 그렇습니다.

그럼 그런 걸 대비하겠다고 어떻게 말씀을 하셔야지 그냥 남들이 다 하는, 여태까지 국장님 체크를 하셨어야되는데 그런 말씀으로 그냥, 말로다 끝낼 게 아니고 계획을 얘기해 달라는 얘기죠.

○ 안전행정국장 김원식

사업별로 적정하게 관리하고 추진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천명숙 위원

퇴직하시니까 더 이상, 퇴직 축하드립니다.

○ 안전행정국장 김원식

감사합니다.

천명숙 위원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중근

네, 다른 위원님 계신가요?

박해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해수 위원

국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홍진옥 위원님 고생 많으셨고요, 지금 몇 년째 항상 우리가 이때되면 순세계잉여금에 대해서 항상 고민이 많습니다.

○ 안전행정국장 김원식

예.

박해수 위원

다행히 올해는 순세계잉여금의 증가세가 좀 다른 해에 비해서 좀 굉장히 줄어든 건 사실이네요.

한 가지 본 위원이 궁금한 것은 우리 충주시의 명시이월과 사고이월은 차이가 참 간당간당합니다.

이게 진짜 말 그대로 이랬다저랬다 하는데 한번 이게 의회의 승인사항에 대해서는 좀 사고이월은 의회승인사항이 아니죠?

명시이월은 승인사항이고?

○ 안전행정국장 김원식

예, 명시이월은 의회예산 때 바로 들어가고 사고이월은 일단 저희들이 발주가 되는 사업입니다.

절대공기가 부족해서 이제 이월이 되는 이런 거가 사고이월이고 명시이월은 이제 발주가 안 된 상태에서 예산이 이월된 상태입니다.

박해수 위원

국장님, 지금 문제가 되는 데 다 보면 사고이월에 대해서 의회승인이 안 나니까 저희 7대하고 8대 넘어가면서 8대 의원님들이 지금 모르는 사람이 사실 많아요, 명시이월이랑 사고이월 같은 경우는.

그래서 사고이월도 의회승인을 갖다가 필할 수 있는 그런, 정책적으로 안 되나요, 그런 부분은?

○ 안전행정국장 김원식

일단 회계절차 상 이미 집행이 된 사항이기 때문에 일단 계약이 이루어진 사항이기 때문에 아마 그렇게 되기는 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의회 위원님들이...

박해수 위원

그러면 승인이 안 되면 최소한 이런 부분은 사고이월에 대해서는 정기적으로 보고가 있다든가 이런 경우가 있어야 되는데 사고이월 같은 경우는 의회가 바뀐다든가 이렇게 하면 전혀 모릅니다.

○ 안전행정국장 김원식

사고이월에 대한 정기적인 보고는 제가 보기는 좀 어려울 것 같고요.

왜냐하면 사고이월이 결정되는 것이 일정 시기가 지나야지 사고이월이 결정이 되기 때문에 그거를 미리 사전에 사고이월 될 거라고 이렇게 얘기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박해수 위원

그러니까 본 위원이 지금 질문하는 의도는 뭐냐면, 명시이월 같은 경우는 나중에라도 보면 위원님들도 보면 의회가 바뀐다든가 어떻게 승인이 들어오니까 가능한데, 어떤 경우 사고이월에 대해서 전혀 파악을 못하는 경우가 있어요.

사업이 진행되는 과정이었으니까, 이런 부분에 있어서도 의회에서 좀 알고 있을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이 좀 필요한 것 같은데 좀 그런 부분에 대해서 집행부에서 좀 관심을 가져주실 수 있으신가, 한번 질문 한번 드리겠습니다.

○ 안전행정국장 김원식

사고이월에 대해서 각종 공사추진위원회에서 보고할 때 그때 자세하게 보고드릴 수 있도록 각 실과소에 챙길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해수 위원

예, 설명 잘 들었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중근

더 질문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곽명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곽명환 위원

곽명환 위원입니다.

저 한 가지만 질의를 드릴게요.

채무에 대해서 지금 저희 특별회계 채무만 있잖아요?

○ 안전행정국장 김원식

예.

곽명환 위원

특별회계 채무가 보통 공단 개발 때문에 많이 생긴 것 같은데 지금 현대엘리베이터 들어오면서 아마 조례 하나 접수된 거 있잖아요?

대기업 분양가 깎아주는 거.

○ 안전행정국장 김원식

예.

곽명환 위원

만약에 분양가가 깎아지게 되면 우리 일반회계로다가 채무를 상환하게 되는 건가요, 깎아준 만큼?

○ 경제건설국장 손창남

그 부분은 지금 기 선례적인 내용이 없다보니까 어떻게 처리해야 될지는 별도로 좀 말씀드리는 게 낫겠습니다.

이게 신중하기도 하고 처음인 내용이니까.

제가 그렇게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곽명환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중근

다른 위원님 안 계신가요?

없습니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상으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안전행정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제235회 충주시의회 정례회 제1차 상임위원회연석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하겠습니다.

(11시 12분 산회)


○ 출석위원 : 19인
허영옥손경수박해수조중근정용학
조보영김낙우강명철권정희곽명환
김헌식안희균유영기이회수정재성
천명숙최지원함덕수홍진옥
○ 출석공무원 : 9인
안전행정국장김 원 식
경제건설국장손 창 남
신성장전략국장권 오 동
복지민원국장우 경 제
문화체육관광국장우 선 택
농업정책국장김 익 준
보건소장안 기 숙
농업기술센터소장안 문 환
환경수자원본부장김 태 호
○ 회의록 서명
위 원 장 조 중 근
부위원장 김 낙 우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