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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주시의회

제30회 제2차 본회의(1997.02.13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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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0회 충주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2호

충주시의회사무국


일시 : 1997년2월13일(금) 10시

장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2차 본회의)

1. 1998년도주요업무추진계획보고


부의된 안건

1. 1998년도주요업무추진계획보고


(10시15분 개의)

○의장 장정식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제30회 충주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상정에 앞서 2월 12일 조례안등 기타 안건을 심사하시느라고 수고하신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제 오늘부터 16일까지는 집행부측으로부터 '98년도 주요업무추진계획을 보고 받도록 하겠습니다.


1. 1998년도주요업무추진계획보고

(10시16분)

○의장 장정식

의사일정 제1항, 『'98년도 주요업무추진계획보고』를 상정합니다.

의사일정에 의거 오늘은 총무국과 기획실, 그리고 감사담당관실 소관업무에 대한 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총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국장 안윤식

총무국장 안윤식입니다.

총무국 소관 '98년도 주요업무추진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보고를 생략하고 10p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11p에 더욱 열심히 일하는 공직분위기조성입니다.

공무원의 역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분위기 확산을 위해서 공무원의 자세와 역할 인식교육을 실시하고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 및 부서에 대해서는 표창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 다.

공무원 사기앙양의 일환으로 직장동호회 취미활동 지원과 직원체육대회 그리고 생활자금및 학자금 융자를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정한 인사관리로는 시행정 추진면에서나 지역발전에 공헌한 모범공무원에 대해서는 우대 인사를 하고 투명성 있는 인사관리를 위해서 경력평정카드를 본인이 확인하고 자기평정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격의 없는 고충상담을 통해서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 등을 듣고 판단해서 차기 인사시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2p, 행정전산.통신현대화추진입니다.

행정종합전산실 구축사업에 전산장비구입을 약 6억을 투자해서 주전산기외 11종을 구입하

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내무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행정종합시범사업을 금년과 내년말까지 약 50억원을 국 비지원을 받아서 전산장비 및 프로그램 개발과 21개 업무를 2개년도에 나누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전국 단일시내통화료 구축을 위해서 금년 1월부터 9월까지 도비의 지원을 받고 시비부담을 해서 7,700만원을 들여서 시외교환기와 기간회선설치를 해서 시외전화를 폐지하거나 행정전화로 시외통화가 가능하도록 설치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시민위주의 열린행정실천입니다.

'98 읍.면.동 순방 및 주민여론청취회를 1-2월 중에 28개 읍면동을 대상으로 해서 현재 실시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급단체와 대화폭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지역현안사업 현장설명회를 운영하고 주부모임이나 단체회원을 대상으로 관내의 위생이나 상수도, 수질환경 등 사업소와 광역쓰레기매립장 등의 견학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4p, 불합리한 지역행정구역을 조정하도록 해당 지역을 조사해서 해당 의원님과 주민의견을 수렴해서 계획을 수립해 나가겠습니다.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을 추진해서 학교폭력분위기 제압을 위한 유관기관 특별합동단속실시반을 편성해서 운영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청소년 선도프로그램의 적극개발로 상담, 계도를 강화하면서 시민운동으로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지방행정쇄신기획단운영을 활성화해 나가겠습니다.

시민에게 한층더 가까이 다가설 수 있는 행정쇄신을 위해서 농촌기획관리, 내무행정, 사회경제, 농정, 건설도시, 농촌지도, 보건분야별로 과제를 발굴해서 우수 과제에 대한 것은 시상도 하고 도입해서 행정에 반영토록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6p, 다함께 참여하는 시정운영으로 재경 출향인사 임원단을 초청, '98년 신년교 례회 및 충주시정설명회를 지난 2월 6일 서울에서 개최한 바 있고 충북예성회원 초청 화합행사를 9월중에 개최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주민애로청취회를 2월과 7월에 나누어서 2-3개 읍.면.동을 합쳐서 지역현안사업과 애로건의사항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리통장 사기앙양책으로 11월중에 연수회를 개최하고 리통장 장학금도 100여명정도 해서 분기별로 1회씩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정유공자 종합시상제를 모범 리통장이나 새마을지도자 등을 대상으로 선발해서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7p, 고향사랑 꽃나무심기운동 전개입니다.

민간단체가 주관하고 시에서 행정 및 기술지원을 해서 범 시민과 출향인사 참여 유도로 애향심을 확산시키는 방향으로 시에서는 시범구간 1개소와 각 읍면동에서는 민관단체가 주관이되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8p, 연찬하는 공직자상 정립에 대해서는 교육기관에 위탁을 해서 기본교육과 전문교육, 장기교육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공무원 외국어 전문반은 3월부터 12월까지 건국대 어학연수원에 35명을 위탁해서 이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에 필요한 연수비는 50%범위내에서 지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21세기 충주아카데미 운영은 2월과 12월해서 년간 4회에 걸쳐서 매회마다 한 1,000여명정도의 시민과 공직자를 대상으로 해서 유명인사나 교수, 공직자 등을 초빙해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98년도 공무원 소양고사를 '98년도 상반기중에 시산하 7급 이하 공무원을 대상으로 해서우수자를 선발해서 시상도 하고 도 소양고사에 응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98 공무원 제안제도를 실시해서 우수자를 선발, 시상하고 우수제안은 도에 추천을 하고 우수제도중 업무에 적용가능한 자는 특별 포상방안을 강구토록 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98년도 공무원 해외연수에 있어서는 가능한 억제를 하겠습니다마는 꼭 필요한 연 수는 선별해서 실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p, 제2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완벽한 추진이 되겠습니다.

선거일은 6월 4일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선거기간 개시일은 '98년 5월 19일이 되겠고 기부행위제한기간은 '97년 12월 6일부터 '98년 6월 4일까지로 되어 있습니다.

그 내용을 보고 드리면 공명선거의 홍보전단을 제작해서 배포를 하고 공명선거캠페인도 전개해 나가겠으며 현수막제작설치 및 반회보에 게재하여 홍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전선거운동신고센타를 본청과 선거관리 위원회 각 읍면동에서 30개소를 설치해서 운영을 해 나가겠고 선거법 및 지침교육을 공무원, 정당인, 투표관리위원 등을 대상으로 실시를 하고 공직자의 엄정한 중립 및 근무자세확립에 대한 교육도 병행해서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선거업무의 원할한 추진을 위한 선거상황실설치 운영과 법정선거업무 및 선거인명부 작 성의 완벽한 추진, 주민등록전산장비의 일제정비 및 점검을 실시하고 과다.과소 투표구분할 및 통.폐합에 따른 조사를 해서 조정을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1p, '98 조직개편은 통합당시 한시기구와 정원의 단계별 정비가 필요하고 행정의 비능률 및 낭비요인을 제거하여 행정환경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해 나가기 위해서 상반기에 조직개편안을 마련하고 하반기에 개편안보고 및 관련법규를 정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개편방향은 국가경쟁력 10%향상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사무의 합리적 배분을 통한 기구의 인력조정, 행정의 조직인력을 경영체제로 실현하겠으며 행정의 전산화로 인한 단순 업무보조기능을 축소하는 등 민선자치체계에 걸맞는 주민봉사조직으로 전환하기 위해서 행정 내부지원을 축소하고 민원 및 현업부서는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국제교류협력증진이 되겠습니다.

기존 자매결연도시와의 교류는 일본 유가와라정과 '94년도 11월 28일에 자매결연을 맺었고 '69년 11월 27일에 중화민국 대중시와 자매결연을 맺었습니다.

그 대중시와는 민간단체와 JC교류가 활성화되도록 지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국제우호협력 도시간 교류증진에 있어서는 일본 무사시노시와 '97년 7월 15일 직원파견 연수에 관한 협정체결이 되어서 충주시에서 '98년도 하반기에 직원 1명을 파견할 계획입다.

그리고 무사시노시에서는 금년 4월부터 9월까지 우리시에 직원을 파견해서 연수를 하는 것으로 계획이 되어 있습니다.

또한 네바다주 라스베가스시하고는 '97년 7월 11일 관광산업우호협력 협정체결이 되어서 우리나라 교포인 김재성 경제외교협력 수석국장과 별도로 추후에 협의를 통해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국제도시우호교류추진은 파푸아뉴기니아의 마운허겐시와 중국의 대경시, 중경시, 양주시와 미얀마의 만제레이시, 러시아의 호롤군 등에 대해서는 1단계로 상호 인적교류를 통해서 실태조사를 하고 2단계로 우호협력분위기가 조성된 후에 자매결연 등의 여부를 검토해서 추진해 나가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그간 파푸아뉴기니아의 마운하겐시와는 '96년도에 사전방문 실태조사를 한 바가 있고 의회 및 시민의견수렴후 합동방문단을 구성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충주시명예시민증 수여에 대해서는 년중 실시를 하겠습니다.

현재 우리시의 우호적인 외교 귀빈으로서 충주시를 국외에 소개하고 지지, 협력할 사람을 대상으로 추진하는데 그동안 미국에 1명, 일본에 3명해서 4명에게 명예시민증을 수여한 바가 있습니다.

다음에 '98 국제교류 종합계획수립추진을 1월말까지 해당부서에서 취합이 돼서 2월중에 계획을 수립해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24p, 지역현안사업으로써는 충주시 상징물이 되겠습니다.

사업개요는 생략하고 '99년말까지 10억원정도를 투자해서 건립할 계획입니다.

상세한 것은 차후 의회에 별도보고를 드릴 때 상세하게 보고를 드리고 설명은 생략하겠 습니다.

다음은 25p, 새마을조직관리로써는 새마을지도자 사기앙양을 위해서 우수새마을지도자를 표창해 나가고 새마을지도자 자녀에 대한 장학금을 지급하고 새마을지도자 자율봉사활동을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6p, 다시새마을운동 활력화 추진이 되겠습니다.

새마을 알뜰마당을 운영해서 경제살리기, 도덕성회복운동, 과소비추방 사회기초질서지키기 적극 전개 등을 년중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7p, 자연보호운동추진을 위해서 합동단속반을 공무원과 유관기관에 합동으로 편성해서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에는 28p, 오지개발사업으로써는 대상이 노은, 앙성, 산척, 소태 4개 면이 돼서 '90년부터 '99년까지 10년간에 걸쳐서 개발을 해나가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97년까지 도로포장외 9종에 36건으로 58억 5,800만원을 투자해서 지금 실시를 한바가 있고 앞으로 노은, 소태에 대해서는 11억 8,600만원을 투자해서 2개소의 도로확장, 저온저장고 2개소, 소하천정비 2개소, 마을회관 건립 등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9p, 청소년육성을 위해서도 각종사업을 추진하고 자립기반을 조성해서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0p, 지방체육진흥을 위해서 가맹경기단체 육성지원과 충북도민체전참가, 생활체육사업추진, 시민건강체육교실 운영에 지원하고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1p,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도 및 전국단위 체육대회 유치를 위해서 노력을 하 겠습니다.

밑에 대회 유치계획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32p, 자주재정확충을 위해서 노력을 하겠습니다.

'98년도 지방세 목표액은 지방세 세외수입 합쳐서 657억 800만원이 되겠습니다.

전년대비를 해본다면 지방세가 2.3%증가가 됐고 세외수입은 32%가 증가됐습니다.

탈루세원발굴에 있어서는 지방세 전산으로 대사를 해서 과세누락자를 발췌해서 과세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3p, 법인세 세무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저희 관내에는 법인수가 651개의 법인이 있습니다.

그중에 영리법인이 616개소, 비영리법인이 35개소 그래서 법인별로 2년마다 1번씩 세무조사를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97년도 세무조사추진결과로써는 전체 209개 업체를 실시해서 40개 업체에 12억 1,500만원을 추징한 바가 있습니다.

34p, 지방세 체납액 일소를 위해서 노력을 해 나가겠습니다.

지방세 체납액을 보면은 현재 도세, 시세, 과년도를 합쳐서 122억 6,200만원이라는 액수가 체납이 돼있습니다.

지방세 체납액 특별징수기간을 운영을 해서 완증을 기하겠습니다.

매분기 1회씩 특별징수기간을 선정해서 지방세 15개 세목을 체납자별로 별도로 구분해서 고액체납자라든지 체납 세목별로 구별을 해서 특별징수반을 편성해서 시.읍.면.동 또는 해당기관과 합동으로 징수대책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지방세 체납차량 일제단속으로써는 매월 1회 이상 불시에 실시하도록 해서 자동차세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를 하는 등 징수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35p, 체납액 일소 총력추진 요령인데 내용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다음은 36p, 국공유재산을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 국공유재산실태를 5월중에 무단점유 여부를 조사해서 대부계약체결 및 변상금을 부과징수토록 하겠습니다.

국공유재산 임대료 부과대상을 조사해서 부과징수토록 하겠으며 상반기 소규모 보존 부적합재산을 매각토록 하겠습니다.

국유재산으로써 7필지는 승인신청중에 있고 도유재산은 현재 매수 희망자를 조사중에 있습니다.

또 시유재산 15필지에 대해서는 매각토록 추진을 해나가겠습니다.

37p, 청사유지관리비의 최소화를 해나가겠습니다.

현황을 보면 건물 면적이 1만 3,143평인데 월평균을 보면은 전기료, 수도료, 유류대해서 약 3,000만원이 조금 넘습니다.

이것을 지난해에 7월부터 12월말까지 월별로 평균을 내보니까 총체적으로는 1억 8,100만원이 조금 넘게 되겠습니다.

이것은 그간에 12월말까지 난방시설이 되어 있습니다마는 가동을 거의 안하다시피 한 결 과고 전기도 보시다시피 복도라든지 사무실, 거의 끄고 직무에 임한 결과로 보겠습니다.

앞으로도 전기의 사용을 억제를 하고 상.하수도 절감에도 노력을 하겠습니다.

또한 전직원의 에너지절약을 생활을 위해서 교육을 통한 사실 시행여부확인을 병행해서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8p, 친절하고 신뢰있는 민원행정구현입니다.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정착시키고 민원편익시책과 기초생활환경 불편해소를 위해서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9p, 친절배가운동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내용은 생략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40p, 다함께 참여하는 생활민방위육성을 위해서 민방위 행정기반을 강화하고 저 희 관내에는 744개대의 약 3만 1,000여명의 대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교육훈련을 철저히 해나가도록하고 비상대비업무의 완벽한 추진으로 '98 훈련에 철저를 기해 나가겠습니다.

민방위시설장비 확보를 하고 자율방범활동과 의용소방대활동에 지원을 해나가겠으며 재난의 사전예방으로 안전문화정착이 되도록 노력을 하고 충주호의 유도선안전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으며 병무행정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체육시설유지관리는 시설물 점검정비와 유지관리를 철저히 해서 행사 등 사용하는데 차질이 없도록 관리를 해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총무국 소관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장정식

질의를 하기에 앞서서 주요한 사항은 메모를 하셨다가 가급적이면 3월 (임시회) 시정질문시에 했으면 합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권순옥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순옥 의원

권순옥 의원입니다.

4p, 기구 및 공무원현황에 대해서는 보고를 생략을 하셨는데 4p와 7p의 숫자가 차이가 있어서 여쭤봅니다.

우선 공무원 정원현황에 보면은 '98년 2월 1일 현재 읍.면.동의 합계 인원을 보면 정원이 484명에 현원이 483명해서 과부족이 1명으로 돼있고 7p의 읍.면.동 현황에 보면은 공무원정원현황에 정원이 509명이고 현원이 488명, 그래서 4p는 결원이 1명으로 되어 있는데 7p에는 결원이 21명으로 되어 있어요.

그런가 하면은 별정직에도 7p, 현황에 보면 현원이 별정직이 20명으로 되어 있고 4p에 보면 55명으로 되어 있고 또 현원은 65명, 마이너스 부족인원이 10명으로, 한번 내용을 봐 주시기 바랍니다.

어느 것이 맞는 것인지, 다음에 공로연수 11명하고 지방고시합격자 10명해서 유보정원 8명은 여기에 불참을 시켰다고 하셨는데 그것은 포함이 안되었으니까 불포함이라고 하셨겠고 그런가 하면은 청원산림보호서기 10명이 여기에 포함이 된 것인지 또 미화요원은 몇명이며 현재 어디에 포함이 되어 있는지 답변해 주시고, 다음에 지역현안사업에 있어서 충주상징물건립에 사업에 지난번 보고에 3억은 국비고 3억은 시비, 나머지 4억을 국비로 받는다는 보고가 있었는데 국비지원내역을 별도로 제출해 주시기 바라고 지금 상징물에 대해서 시장님께서도 읍.면.동 순회보고 당시에 구체적인 설명을 하시지만 대체적인 여론에 의하면 굳이 시대적으로 우리나라 실정이 이렇게 어려운데 국비라고 해서 이런 상징물을 건립하는데 투입이 돼야 되느냐 하는 여론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것에 대해서 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에 22p, 국제교류협력증진에 있어서 이미 일본 무사시노시나 또는 라스베가스하고는이미 교류를 가져가지고 지금 계속 교류가 되는 것으로 아는데 지금까지 교류를 하기 위해서 투자된 금액은 대략 어느정도 되며 또 여기에서 우리시가 얻은 것은 무엇인지 이것에 대한 설명을 해주시고 밑에 우호교류추진을 또 4개국에 대해서 하시겠다고 설명을 하셨는데 앞으로 이 4개국과 교류를 갖음으로써 그에 대한 효과는 어떤 것인지 그에 대한 설명을 구체적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39p, 토요일 전일근무제을 앞으로 확행을 하시겠다고 했는데 이미 하고 있는 것에 대한 주민의 평가나 실제로 하고 있는 공무원 자신들이 얘기를 들어보면 지금 시대적으로 유류대 인상이나 여러가지를 감안해 볼때 별 효과가 없다는 그런 평을 들어보신 일이 있는지 본의원은 전일근무제에 대한 여론을 한번 들어본 바가 있습니다.

비고 3억은 시비, 나머지 4억을 국비로 받는다는 보고가 있었는데 국비지원내역을 별도로 제출해 주시기 바라고 지금 상징물에 대해서 시장님께서도 읍면동 순회보고 당시에 구체적인 설명을 하시지만 대체적인 여론에 의하면 굳이 시대적으로 우리나라 실정이 이렇게 어려운데 국비라고 해서 이런 상징물을 건립하는데 투입이 돼야 되느냐 하는 여론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것에 대해서 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에 22p, 국제교류협력증진에 있어서 이미 일본 무사시노시나 또는 라스베가스하고는이미 교류를 가져가지고 지금 계속 교류가 되는 것으로 아는데 지금까지 교류를 하기 위해서 투자된 금액은 대략 어느정도 되며 또 여기에서 우리시가 얻은 것은 무엇인지 이것에 대한 설명을 해주시고 밑에 우호교류추진을 또 4개국에 대해서 하시겠다고 설명을 하셨는데 앞으로 이 4개국과 교류를 갖음으로써 그에 대한 효과는 어떤 것인지 그에 대한 설명을 구체적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39p, 토요일 전일근무제을 앞으로 확행을 하시겠다고 했는데 이미 하고 있는 것에 대한 주민의 평가나 실제로 하고 있는 공무원 자신들이 얘기를 들어보면 지금 시대적으로 유류대 인상이나 여러가지를 감안해 볼때 별 효과가 없다는 그런 평을 들어보신 일이 있는지 본의원은 전일근무제에 대한 여론을 한번 들어본 바가 있습니다.

별도로 산림보호직이, 청원경찰을 10명을 떼어놓은 것이 아니라 위에는 청원경찰로 경찰서의 승인을 받아서 한거고 밑에는 산림보호직입니다.

그리고 22p에 국제교류의 득실이 뭐냐, 이것이 계산상으로는 나오지 않습니다.

다만, 이런 것을 계속 함으로써 우리 지역이나 직원에 여러가지 기회가 주어지는 사항이 되겠고 국제교류를 해서 서로가 피차 교역 관계가 이루어 질 수 있는 거고 또 그런 방면에 치중을 하기 위한 것이고 또 이것이 국제교류가 활발히 되어서 그런 교역이 이루어진 것이 없기 때문에 현재로 봐서는 큰 득실관계는 따질 수가 없다, 그렇게 말씀을 드릴 수가 있고 또 기대효과라고 하면은 앞으로 교류를 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우리의 생필품이라든지 농산품이라든지 공산품을 어느나라 어느시에 얼마만큼 무역교류가 될런지 그때 가봐야 판단이 나오기 때문에, 물론 교류를 하기 위해서는 그런 기대는 가지고 하지만 현재 득실면에서는 수치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렵겠습니다.

다음은 상징물관계를 말씀하셨는데 이것이 말씀하신대로 시 자체부담이 3억이 되고 내무부 보조금이 7억이 됩니다.

그래서 10억을 가지고 추진할 계획인데 현시점에서 해야 되느냐, 모든 상징물에 대한 말씀은 제가 여기에서 자세히 말씀드리기는 시간이 갈 것 같고 앞으로 상징물을 건립하는데는 몇차례에 걸쳐서 의원님들의 여러가지 의견도 듣고 또 협의를 거쳐서 해야 될 문제이기 때문에 그때가서 자세히 설명을 드리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다음은 전일근무제를 말씀을 하셨는데 이것이 처음에는 공무원들간에 여가선용을 하는 겸, 민원처리도 하는 겸 이렇게 계획이 됐었는데 실행을 몇년 해봤습니다.

그런데 거기에는 여러가지 문제점도 있고 또 그것을 실시한 결과 민원에 대한 처리실적이 아주 경미합니다.

우리시에서도 시본청에서는 1건내지 2건, 많을 때는 3건, 읍.면.동에서는 1건내지 2건해서 취합하면 몇 십건이다 이렇게 되는데 이것을 다시 축소하는 방향으로 지침이 12월달에 됐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맞추는 겸 또 우리지역 실정에 맞게 다시 축소 조정해서 시행해 나가는 것으로 지금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권순옥 의원

우선 22p, 국제교류협력에 있어서 왜 질의를 하는냐 하면은 기 교류가 돼있는 나라와 지금 추진이 되고 있는 것도 없고 답변에서도 말씀하셨듯이 얻은 것도 뭐 이렇다라고 아직 얘기할 수 없다, 이런 단계에서 굳이 또 다른 새로운 나라와 교류해서, 소위 말하면 재정적으로 낭비가 되고 인력소모가 돼야 되느냐 하는 것을 말씀드리기 위해서 질의를 한겁니다.

그래서 우선 이미 교류가 맺어져 있는 그러한 나라와 뭔가 실제로 느낄 수 있도록 좀더 이에 대해서 추진을 하면서 서서히 그 이외의 나라와 교류를 갖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느냐 굳이 계획만 해놓고 시기적으로 한 두달내에 얻어지는 것은 아니겠지만 어쨋든 많은 나라를 계획해 놓고 보면은 오히려 추진하는데는 더 소모성이 심하지 않겠나 해서 지적을 해봅니다.

그 다음에 상징물에 있어서는 예산심의과정에서도 이런 얘기가 많이 나왔고 이 사업에 대한 설명이 있을 때도 얘기가 많이 나옵니다마는 충주에 대한민국의 중심을 표시하는 중앙탑도 그야말로 아주 국보로써 유명하게 있는데 굳이 또 충주, 중원이 통합을 했다고 해서 그것을 상징하는 상징탑에 많은 예산을 소모해가면서까지 해야 되느냐 하는 주민의 소리가 많습니다.

물론, 추진이 여기까지 되온 과정에서 이런 얘기를 하는 것이 하등의 무슨 효과가 있겠느냐 하지만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아쉬운 생각이 들어서 이 말씀을 드립니다.

좀더 세부적으로 고려해 볼 문제라는 것을 집고 싶습니다.

또, 토요일 전일근무제에 대해서는 그렇게 계획을 하신다니까 됐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장정식

박장열 의원님 질의해 주세요.

박장열 의원

박장열 의원입니다.

11p에 공무원의 생활자금, 학자금 지원에 대해서 430명에 9억 7,000만원으로 되어 있는데 현재 지급되고 있는 국가공무원 및 지방공무원의 중.고생 자녀의 학자금 지원을 의미하는 것인지 그렇지 않으면 충주시 자체의 새로운 사업계획인지 말씀해 주시고, 13p에 주민여론 청취회 경우에 주민의 지방자치행정의 참여와 이의 반영이라는 지방자치구현의 취지에서 볼때에 상당히 좋은 제도입니다.

그러므로 회수가 1년에 1회정도는 부족하니까 1회 정도 더 늘릴 계획은 없는지, 또 지금 하는 것을 보니까 청취대상이 리통장이나 새마을지도자 등 지역의 유지급에 해당하는 분만 늘 초청함으로 해서 실효성에 문제가 있으므로 앞으로는 일반 시민을 무작위로 차출해서 참여시켜서 해볼 용의는 없는지, 그 다음에 18p 공무원 외국어 전문위탁교육에 있어서 22p 직원의 해외파견과 연관이 되는 문제입니다마는 여기에 과장급 이상분들이 외국어 전문반의 위탁교육을 받은 실적이 있는지 또 22p 직원의 해외연수의 경우에 연수한 직원을 앞으로 돌아오면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또 일부에서는 이런 얘기가 있습니다.

연수한 직원의 직급이 너무 하위직이다, 외국에 나가서 공부를 하고 온 직원이 충주시의시정에 많은 반영을 하려면 최소한 과장급 이상이 참여를 해서 해야만 실효성이 있지 않느냐라는 얘기를 합니다.

그래서 18p와 연관해서 외국어 전문반 위탁교육에도 반드시 과장급 이상도 몇분은 참여를 해서 실제로 외국과 교류를 할때에 정책을 담당하는 분들이 외국에 가서 공부도 하고 할수 있는 여건이 앞으로 갖춰져야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드는데 이에 대해서 간단 간단하

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총무국장 안윤식

11p에 공무원들에게 생활자금, 학자금을 지원을 해주는 것은 공무원생활안정자금이 있습니다.

그리고 행정공제회에서 융자해주는 배정되는 금액이 있고 공무원 자녀학자금 지원해서 두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공무원 생활안정자금으로 행정공제회에서 지원해 주는 것이 2억 7,000만원이 되고 또 공무원 자녀에게 연금관리공단에서 하는 것이 7억이 됩니다.

그래서 그 자금으로 융자를 주고 받아 들이고 회전을 시키면서 매년 하게 되는 겁니다.

다음에 13p, 주민여론청취회는 바로 검토를 하겠습니다.

년중 분기별로 나누어서 해도 좋은 사안이 되니까 그때 그때 시민에게 알권리를 제공해 드리는 거니까 이것은 검토를 긍정적으로 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18p에 외국어 전문반 교육은 지난해에도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그전부터 계속 해내려오는 사항인데 이것이 교육을 50%지원을 해주고 50%는 본인이 부담을 하는 건데 이것을 과장급 이상이고 계장이고 어느 직원을 가야 된다고 강요해서 하기는 좀 그렇습니다.

희망을 받고 있는데 하위직 공무원을 신청을 받는데 과장급이나 계장급은 희망자가 없습니다.

희망자가 없어서 못하고 있는 실정인데 가급적 과장급이 있으면 위탁교육을 시키려고 하는데 희망자가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어학연수는 지난해에 5급으로써 내무부 연수원에서 1명이 갔다 왔습니다.

그 다음에는 22p, 해외연수 파견공무원은 지난해에 금년 2월말이면 완전히 끝나고 옵니다마는 지난해에 7급 공무원이 소양고사시험을 봐가지고 합격이 돼서 일본에 무사시노시에서연수를 하고 있습니다.

또 4월부터는 그쪽에서 우리시로 파견을 보낸다고 서로 얘기가 돼있습니다.

공식 서면상으로는 없지만 그렇게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박장열 의원

그런데 외국에 가서 연수를 하고 오는데 연수하고 나서 그 직원한테 보고서나 제출하고 방치를 해두면 우리의 시비를 들여서 방치해 온 경우가 지금까지 많았습니다.

이 직원을 과연 우리 시정에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를 강구해 주시고 아까도 어학연수하고관계가 되는데 과장님들도 공부를 많이 하셔야 될 것 아니냐 이거죠?

그리고 너무 하위직 공무원들이 갔다 오면 전혀 안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실질적 으로 실무를 담당하는 국.과장님들이 외국에 견문을 넓혀서 밑에 부하직원들의 정신적인 문제라든가 업무면에 있어서도 그 직급이 너무 하위직이라는 얘기가 있다는 겁니다.

앞으로 연수를 할때에는 국.과장님급에서 적어도 3개월이면 3개월, 6개월씩 이왕 파견할 바에는 심층연구 하셔서 우리 시책에 반영하는데 훨씬 쉽지 않느냐 이런 뜻에서 말씀을 드린 겁니다.

○의장 장정식

김광일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광일 의원

김광일 의원입니다.

11p 일하는 공무원 및 부서표창에 대해서 모범공무원 사례에 본 의원이 직접 본것을 한번 건의하겠습니다.

1968년도에 30년 동안 문화동에 살다가 20년전에 한 시민이 수원으로 이사를 갔어요.

그런데 열흘전에 문화동에 와서 역전동에 있는 거주지 확인를 하러 왔는데 동에서는 해줄 수 없다, 지금 행정구역명칭이 문화동으로 바꿨기 때문에 그 전에 것을 찾아보니까 동에 문서가 없어요.

그래서 총무계장이 애를 태우다가 20년전에 이사간 문화동에 근무한 공무원이 누구냐 해 서 마침 시민과에 박영희 여직원 7급 직원이 그 당시에 근무를 했어요.

이 여직원이 당시에 문화동에서 민원을 봤는데 그 사람이 열흘동안 자기가 찾아내서 인감 찍은 것을 발견을 했습니다.

그래서 어저께 이상섭 계장하고 직접 문화동에 와서 해결을 해주니까 그 시민께서 정말로 충주시청 일 잘한다, 수원시청은 모른다고 팽계쳤는데 이렇게 직접 민원을 해결해 주어서 아주 고맙다는 감사의 말을 하고 이 두 부서와 직원에게 표창을 하는 것을 이 기회에 건의를 하겠습니다.

○총무국장 안윤식

참고하겠습니다.

○의장 장정식

이영훈 의원님 질의 하십시요.

이영훈 의원

이영훈 의원입니다.

질문에 앞서 건의로 받아 들여도 좋겠습니다.

25p에 새마을 조직관리에 있어서 우리 관내에 12개 유관기관 단체가 있습니다.

그중에 격륜이 27년이나 되는 새마을지도자에 대해서 지도자의 사기앙양책으로 우수새마을지도자표창, 장학금, 방범, 방역활동에 봉사를 하는 지원책에 금액이 명시되어 있고 그역점시책으로 보니까 폐자원 수집운동전개, 국내외 여행자제 등등이 있는데 이런 사기앙양이나 이런 문제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명시해서 보고해 주시는 것을 보니까 새마을지도자들의 사기가 많이 앙양될 것으로 믿습니다.

그런데 26p에 보면은 다시새마을운동활력화추진계획에 네번째 폐자원모으기 경진대회가 있습니다.

년중실시했는데 당초예산보고할때도 말씀을 드렸고 간담회에서도 건의 말씀을 드린적이 있는데 과거에 읍면지역에서 밭에 비니루를 많이 씌웠다가 가을에 비니루를 수거하는데 그것이 일시에 잘 안되는 경우가 있어서 바람에 날리고 환경에 여러가지 문제가 있어서 시상제도를 해가지고 면지역별로 집계를 해서 가장 잘하는 면은 시상금으로 1,000만원, 500만원 이렇게 하니까 시상금에 대한 목표보다도 지도자들이 앞장서서 폐비닐수거에 아주 획기적인 성과를 거둔바가 있습니다.

통합후에는 물론 동지역에는 비니루를 많이 사용하니까 그런지 모르나 폐자원모으기경진 대회를 보면 년중실시했는데 지난번에 예산을 보니까 한 800만원정도의 소액을 지원하는 식으로 예산이 서있는 것을 봤습니다.

물론, 지금 달러가 급상승하고 외국에서 고철도 금액이 배가 뛰어서 지금 우리나라의 고철도 많이 수집하고 폐자원을 많이 재활용을 해야 되는 상황인데 금년부터라도 우리 충주시에서 읍면동에 이런 폐자원모으기경진대회를 새마을지도자들을 통해서 시상제도를 통해서 1등은 1,000만원, 2등은 500만원 이런 식으로 한다면 물론, 사기앙양제도로 해서 각지도자들한테 표창하는 것도 있고 장학금도 있고 금액을 지불하는 것은 개인에 대한 지급으로 끝나지만 폐자원모으기에 시상금을 건다면 이것은 개인이 시상금을 받는 것이 아니고 읍면동에서 시상을 받으면 바로 그것이 읍면동에 시상금이 재투자가 되어서 상당히 발전성이 있고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봅니다.

이번 추경에도 그런 예산을 세워서 아주 모범적으로 해보실 의향은 없으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국장 안윤식

폐자원하면은 여러가지가 포함이 되겠는데 지난번에 고철모으기를 해서 각 새마을지도자들이 앞장서서 하도록 해서 읍면동하고 새마을지도자협의회에서 협의가 돼서 지금 하고 있습니다.

모범적으로 한것이 지난 2월 5일날 살미면에서 새마을지도자가 주축이 되어서 고철모으기운동을 벌이는 가운데 방송국이나 신문사에서 촬영도 하고 글을 써서 많이 보도가 된 바가 있습니다.

여기 고철모으기나 폐자원모으기는 년중실시를 할겁니다.

그런데 경진대회도 년중 계속하는 것이 아니고 1년에 몇번 나누어서 대회를 실시하는데 여기에서는 현재까지 폐자원을 부분적인 종목만 따질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수집실적을 가지고 따져야 되기 때문에 자주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아직 계획은 없습니다마는 상.하반기로 나누어서 두번정도 하든지 이런식으로 전체를 대상으로 하고 또 읍면동은 읍.면.동장이 주관을 해서 하도록 지시가 돼있습니다.

나름대로 경진대회를 리.동별로 하든지 그런식으로 되어 있는데 여기에 폐자원모으는 것도 자금조성이 되는거니까 또 등수에 들어서 상금도 타고, 이런 것을 앞으로 추진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영훈 의원

지금 말씀을 들어 보니까 메스컴을 통해서도 년중해서 11월 몇일까지의 집계를 내서 시상금은 얼마다 하면은 지도자들도 각 읍면동별로 더 뭉쳐서 의욕을 가지고, 목표를 11월 20일이다 하면은 그때까지 아주 열심히 모으는 운동으로 전개해 주시기를 건의드립니다.

○총무국장 안윤식

예, 알겠습니다.

○의장 장정식

황병주 의원님 질의하세요.

황병주 의원

35p, 2,000만원이상 고액체납자 출국금지요청해서 금년계획이 이렇게 선것으로 돼있습니다.

그리고 40p에 보면은 민방위교육에 대해서 744개대에 3만 1,000여명을 교육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두가지만 질의를 하겠습니다.

본 의원이 '95년도인가 시정질문할때 100만원 이상, 아니면 100만원이 어려우면 최소한 500만원이상 체납자에 대해서 출국금지요청을 할 용의는 없느냐고 질문을 한 바가 있습니다.

그런데 답변이 우선 500만원을 하면은 인원이 너무 많으니까 1,000만원으로 해서 앞으로출국금지요청을 철저히 하겠습니다라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그런데 금년계획에는 2,000만원이상으로 출국금지요청을 하겠다, 그러면 한마디로 이 금액에 대한 출국금지요청 대상자가 달라지는 이유가 무엇인지와 또 그후에 시정질문을 또 했습니다.

그 당시에 답변이 1,000만원이상 출국금지요청을 몇명을 했다는 보고도 들었습니다.

그런데 왜 금년에 2,000만원이상 출국금지요청을 했는지 설명을 해주시고 또 40p, 민방위교육도 그렇습니다.

이것도 제가 몇회에 시정질문을 한 것인지 기억은 잘 안됩니다마는 '95년인가 '96년인가그렇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낮에 인력이 부족하고 해서 공장의 인원부족때문에 그 많은 기계를 세워야 되는 입장이 되니까 되도록 이면 야간교육으로 바꿀 의사가 없느냐 이런 시정질문을 했습니다.

그런데 답변이 본인들의 의견을 들어서 야간교육으로 바꾸는 것을 실시를 해보겠습니다. 이래서 계속 실시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금년에도 744개대에 3만 1,000명이 하루 4만원씩만 따진다면 이것이 어마 어마한금액이 됩니다.

이렇게 인력손실을 가져옵니다.

물론, 교육을 해야 됩니다.

그러나 본인의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되도록이면 경제도 어려운 이때에 낮에 일을 하고밤에 야간교육을 할 수 있는 이런 교육을 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건의를 드립니다.

그래서 금년에도 야간교육을 계속 실시해 주었으면 하는 건의를 드립니다.

이 두가지에 대해서 국장님의 견해는 어떠신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국장 안윤식

야간교육이 작년부터 실시가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작년도에 낮에 일하고 밤에 4시간 교육을 받는다는 그 당사자한테는 상당히 보람있게 생각이 될텐데 전체적 실적으로 봐서는 그렇게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금년도에도 계속해서 실시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고액체납자에 대해서 지난번에 500만원, 1,000만원한것은 다시한번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96년도에 2,000만원이라는 것은 내무부에서 시.도지사 회의상에 행정지시로 2,000만원이 된겁니다.

그래서 2,000만원이상은 출국금지요청을 할수 있도록 된겁니다.

황병주 의원

그러면 내무부에서 지시된 관계 공문서류를 서면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라고, 제가 알기로는 타 시.군은 100만원, 500만원까지도 많이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총무국장 안윤식

100만원까지도 출국금지요청을 했다는 얘기입니까?

황병주 의원

예, 500만원까지도 타 시.군에서는 하고 있고 심지어는 몇 십만원까지도 체납자에 대해서는 우체국에다 통보를 하고 전신전화국에 통보를 해가지고.

○총무국장 안윤식

어느 시군에서 그렇게 했습니까?

황병주 의원

제가 어디라고는 확실하게 말씀을 할 수는 없고요.

타 시군에서는 체납자에 대해서 전신전화국에 통보를 해가지고 보증금을 압류를 해서 통화를 단절시켜서 불편하니까 부득이하게 체납액을 납부하는 이런 것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리시에 체납액이 보니까 120몇억인데 120억이라면 어마 어마한 금액입니다.

성실하게 세금을 내는 사람은 제날자에 내고 120억씩 체납을 한 사람들은 그냥 이렇게 계속 넘어가도 괜찮다고 하면 누가 앞으로 제날자에 세금을 내려고 하겠습니까, 이런 것을 많이 홍보를 하셔 가지고 체납액을 조속한 시일내에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총무국장 안윤식

예, 알겠습니다.

권오찬 의원

의사진행 발언있습니다.

'98년 주요업무보고는 '98년도에 시의 살림을 이렇게 이렇게 하겠다는 보고를 하는 자리인데 지금 옆에 보십시요.

국장님들 자리에 없습니다.

그러면 '98 주요업무보고는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국장님들께서 이렇게 자리를 비운다는 것은 본 의원이 알기에 이 시간에 읍.면.동장, 사업소장 회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러면 그렇게 중요한 회의가 된다면 사전에 의장하고 얘기가 돼있어야 될 것 아닙니까

해당 실국장들이 의원들에게 질의.답변이나 하는 형식적인 이러한 업무보고는 좀 지양하 고 내실있는 주요업무보고가 될 수 있도록, 예를 들어서 건설국장이 총무국에서 하는 소관도 알아야 됩니다.

이러한 자리에 실.국장들이 자리를 싹 비웠다는 것은 이 주요업무보고의 명맥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의장께서는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장정식

그렇지 않아도 아까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 순서를 받고서 얘기를 했습니다.

의회의 의사일정이 며칠전부터 짜여 있는데 왜 읍.면.동장 회의를 서두에 소집을 했느냐 그랬더니 이번에는 양해를 해달라고 해서 그랬는데, 우리 권오찬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사항이 맞습니다.

본 의장이 이후 업무보고시에는 각 실.국장들이 가능한 전부 배석할 수 있도록 조치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총무국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총무국장 수고 많으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능률적인 회의 진행을 위하여 약 10분 정회코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25분 회의중지)

(11시43분 계속개의)

○의장 장정식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 순서에 의거 기획실 소관에 대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실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실장 반종홍

기획실장 반종홍입니다.

기획실 소관 '98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생략하고 5p, 금년도 계획부터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기획담당관실 소관으로써 시정에 종합조정기능강화를 위해서는 '98년도 시정 세부 실천계획을 수립하고 '98시정캐치프레이즈를 21세기 충주를 본격 준비하는 해로 설정하였 습니다.

업무보고회 운영의 활성화를 위한 시정주요업무 및 시장관심사항 추진상황보고회 개최와주간업무보고회 및 일일업무보고제를 내실 운영을 기하여서 시정 정보를 공유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업무 심사분석은 대단위 투.융자사업에 대한 심사분석제도를 정착하고 주요업무에 대한 심사평가제 운영을 강화하며 시정조정운영위원회를 운영하여서 주요시책결정 및 부서간의견조정기능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시정을 시민에게 널리 알리는 행정을 펼쳐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장입니다.

지역현안사업은 주요관리대상으로써 중앙부처 및 도의 예산을 계상해야 하는 모든 사업 과 중앙부처에서 직접 정부예산으로 우리지역에 투자해야 하는 국책사업이 대상입니다.

향후 우리가 국책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99년도 국.도비를 최대한 확보하기 위하여 대상사업 선정을 2월내지 3월에, 중앙부처에 예산요구 및 집중건의는 4월과 5월사이에, 재정경제원을 통한 예산확보대책은 6월과 8월에서, 총체적인 국회예산대책은 9-10월에 마무리 짖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7p에 시의회와의 긴밀한 협조는 집행부와 의회와의 상호보완, 협력관계유지 어려움을 함께 논의하고 해결하는 생산적인 관계정립을 위해서 의원 간담회시 실.국장 등 간부 공무원들의 참석, 대화를 통해서 주요시책 사전설명 및 충분한 의견이 교환되고 건설적인 의견은 시정에 최대한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지역 현안해결을 위한 공동대응체제 확립으로 도 및 중앙부처에 대한 예산지원 등을 공동 대응하고 기타 의정활동을 적극 지원키 위하여 의안의 적기 제출 및 의결사항의 사후관리철저와 요구자료에 대한 신속.정확한 제출 및 성의있는 관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합리적인 예산운영입니다.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합리적인 예산운영을 위하여 세출예산의 단계별 집행제 실시로 효율적인 예산운영과 경상적경비와 경직성, 소비성 경비의 불요불급한 지출의 최대 억제 및 IMF극복을 위한 탄력있는 재정운영을 도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효율적인 예산편성 운영을 위해서는 당초예산 운영을 철저히 해서 추경예산편성을 최대한 억제하고 각종 사업의 효율적인 집행을 뒷받침하며 철저한 예산심의로 주민숙원사항을 최대한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지방양여금 및 보통교부세 확보에 총력을 기하고 또한 경영수익사업 추진 활성화는 기존 계속사업의 균형관리.강화토록 하면서 수익성 높은 신규사업을 계속 발굴 확대해 나가기 위해서 공익성과 수익성을 갖춘 특색있는 사업을 발굴토록 하겠습니다.

9p, 법무행정의 강화입니다.

법제사무관리와 적극적인 송무관리 또 시민무료법률상담을 내실있게 운용토록 하겠습니 다.

정확한 통계자료 제공입니다.

금년에 사업체 기초통계조사가 2월, 3월에 실시되고 관공업 통계조사도 4-5월에 실시토록 되어 있습니다.

시정추진을 위한 행정지도 제작 2,000부와 충주시 통계년보발간도 400부를 배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공보담당관실의 시정홍보의 내실화입니다.

내실있는 시정홍보를 위하여 시민의 이해와 동참분위기를 조성하는 보도자료를 발굴하고 MBC라디오 스파트방송을 최대한 활용하고 정규방송을 통한 시정홍보를 월 3회 실.국장들 이 출연해서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지역 언론인과의 대화로 시정협조 분위기를 조성키 위해서 실.과.소장 이상 간부급들로 하여금 언론과의 대화의 날을 운영하여 시정을 자연스럽고 생동감있게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기타 홍보행정강화로는 시정홍보 및 행정광고를 지방지와 지역신문을 통해 실시하고 주민계도지 및 공무원 교양지도 배포토록 하겠습니다.

향토문화예술의 진흥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제 행사 추진은 행사의 조기수립, 행사일정 및 내용의 충분한 홍보로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다체로운 이벤트행사의 발굴로 행사의 질을 향상시켜 전국단위행사로 승화, 발전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예술단체를 지역문화의 구심체로 육성지원하기 위하여 문화단체의 소규모 공연활동 지원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제7회 충주시문화상 시상을 함으로써 시민의 긍지도 높혀 나가겠습니다.

다음에 문화유적정비입니다.

소중한 우리 문화유산을 원형대로 정비 보존하고 후손들의 역사적 교육강화를 위해서 우리 고장 문화에 대한 시민의식함양 및 관광자원화를 목표로 문화재 정비사업을 실천하겠습니다.

금년도에는 총 12건에 14억 1,700만원을 들여서 정비, 보수, 조사토록 하겠으며 충렬사유지.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3p, 관광의 활성화입니다.

먼저 관광홍보활성화로 관광홍보안내는 수안보관광안내소 운영의 내실화와 관광 주제별특색있는 홍보물을 제작 활용하고 '98년도 충주전통무술축제 개최를 제2회 택견대회와 연계 추진하여 전국단위 행사로 승화, 외지관광객 유치와 충주를 널리 알리는 새로운 전기를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관광이미지 혁신을 위해서는 관광업소 지도관광사업체 종사원교육도 아울러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수안보온천관광특구육성입니다.

친절한 이미지 부과를 위한 관광서비스 개선을 위해서 1업소 1특색 서비스 지속추진 등 여러가지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노력을 하겠으며 수안보 물탕공원은 '96년부터 내년까지 사업규모 3,842평에 38억 6,000만원을 투입해서 년차별로 사업을 완료해서 명실공히 명물이 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관련사업소에 대한 보고입니다.

먼저 문화회관의 이용 활성화로 문화회관이 문화예술의 전당으로 정착되게 하기 위해서 시설물 유지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고 PR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박물관 운영의 활성화는 현재 노은지역의 문화유적 지표조사를 금년 실시하겠으며 제6회 박물관 학교도 개설 운영해서 관내 초.중.등학교 1개반씩해서 역사에 대한 인식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년중 개관하여 이 지역의 역사적 유물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토록 하겠습니다.

도서관 이용의 활성화입니다.

도서확충 및 대출관리로 금년도에는 장서를 3,000권, 2,400만원을 들여서 이동도서관을 운영도 하고 또한 다양한 정보제공을 위한 서비스 시책추진으로써 시.청각실과 전자자료실을 운영하여 시민들의 질적, 수준향상에 기여토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장정식

다음은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박장열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장열 의원

박장열 의원입니다.

간단히 한가지만 의원으로서의 의견을 피력해 보고자 합니다.

5p에 시장관심사항 추진사항보고회 개최, 이 문구를 보고 시민의 대변자인 시 의원의 입장에서 볼때는 상당히 거부감이 있는 문구입니다.

5공, 6공시절에 관치행정할 당시에 대통령관심사항, 장관관심사항 이렇게 문구를, 설령 시장님이 관심을 갖고 있는 사항에 대해서 내부적으로는 그런 추진사항보고회를 개최한다고 하더라도 시장의 관심사항이 곧 시책이 된다면 의회에 보고하는데에는 시장관심사항 추진사항보고회를 개최하겠다라고 시민의 대변자인 의회에까지 이런 문구를 아직 쓴다는 것이 조금 어색해서 참조를 해주십사 하고 말씀을 드립니다.

○의장 장정식

권순옥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순옥 의원

11p, 충주시문화상 시상에 대해서 건의겸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이것이 7회째 실시가 되는데 시상에 있어서 많은 시민들이 우려하는 것이 시상을 위한 시상이 되어서는 안되지 않느냐 말하자면, 시상을 하는데 급급하다 보면은 그 부문별에 해당자가 없을때는 하지 않아야 되고 또 부문별 해당자가 없을때는 그냥 격년으로 건널 수도 있는 거고 무엇을 염려하느냐 하면은 이것이 시상에 급급하다 보면 나중에 인구도 많지 않은 지역에서 시상에 급급하다 보면은 통장 공로자까지도 시상대상이 되지 않겠느냐 그래서 염려하는 뜻으로 진짜 내용에 있어서 충실할 수 있도록 그렇게 기해 주시기를 말씀드립니다.

○기획실장 반종홍

예, 알겠습니다.

○의장 장정식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계십니까?

안계시면 기획실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감사담당관실 업무에 대해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감사담당관 이장섭

감사담당관 이장섭입니다.

'98년도 주요업무추진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생략하고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p가 되겠습니다.

'98년도 행정사무감사의 추진방향은 경제살리 시책추진 지원을 위한 생산적인 감사활동 을 전개하고 부정에 대한 무신경, 무관심을 추방하여 깨끗한 공직풍토를 조성하면서 공무원의 책무에 대한 자율적 분위기를 확산하고 시민이익 증대 및 봉사윤리를 집적하여 자치역량을 발휘하게 함으로써 21세기 충주를 본격 준비하는 해가 되도록 하는데 기본방향을 설정했습니다.

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자체행정감사의 내실화, 지속적인 감찰활동의 전개, 민생부분의 감사를 확대하고 시설공사의 예방감찰에 중점을 두어 행정감사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정기행정감사 실시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년도에도 동량면을 시작으로 11개 읍.면.동과 4개 사업소 총 15개 기관에 대해서 경제살리기 시책추진지원을 위한 생산적 감사에 목표를 두고 생활민원처리, 시책사업추진, 불벌행위, 행정지시 이행실태 등 일반행정 전반에 걸쳐 심도있는 감사를 함으로써 신상필벌을 확행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시대적 전환기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려는 사명감이나 책임의식 없이 무사안일하게 근무하는 공직자와 토착비리에 연루되어 있는 문제인들을 위한 암행감찰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적극적으로 일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사소한 실수에 대해서는 과감히 반영 처리하여 공직자들이 소신있게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도 인색하지 않겠습니다.

다음은 기획 및 특별감사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잔존 부조리 및 민원발생 요인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고 지속적인 감찰 및 점검으로 깨끗하고도 창의적인 공직사회조성을 위한 직무감찰활동에 목표를 두고 주요시책추진과 인.허가 관련 민원처리실태 등의 기획감사와 보조금 및 각종 지원금, 주요시설공사, 세외수입 및 현금취급, 공유재산관리 실태중에 특별감사분야를 선정 추진함으로써 공직사회의 고질적이고 병폐적인 부조리를 척결하고 관행적인 행태를 개선해서 시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감사활동을 전개하면서 대민관련 잔존 부조리를 일소하고 주민에게 가까이 다가 갈 수 있는 공직자상을 정립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공직기강확립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자치단체선거 및 경제위기상황을 맞아 기회주의와 보신주의 공직자를 발굴함으로써 신뢰도를 확보하는데 목표를 두고 정기점검 6회외에도 수시로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상설감찰반을 운영해서 공직자로서의 투철한 국가관과 가치관을 확립하고 행정누수 예방 및 열심히 일하는 공직자상을 정립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적극적인 민원처리자세 확립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진정.고발 등 부당.불편한 민원을 적극 해소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시민들의 삶의 질적향상을 도모함에 목표를 두고 년간 4회에 걸쳐 민원업무처리실태를 점검하고 현재 운영중인 신문고, 민원부조리 신고센터, 충주텔 등을 활용함으로써 내실있게 추진하면서 홍보매체를 이용해서 시민의 참여도를 제고하므로써 민생관련 민원을 신속하게 해결하고 나아가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하는데 중점을 두겠습니다.

다음은 부실공사 예방감찰입니다.

전년도에도 의원님들께서도 특위활동을 통해서 보여주신 시설공사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명심해서 현장위주로 부실.조잡한 시공에 대한 감찰활동을 전개하며 부실 시공업체에 대해서는 입찰 참여배제조치와 감독 공무원등 관련 공무원에 대해서는 반드시 책임을 묻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기동감찰반을 이용해서 주요사업장과 소규모 시설공사에 년 2회 감찰활동을 전개하고 대규모 사업장 감리실 상태와 취약공사장에 대해서 수시점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공직자 재산등록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재산등록의 대상으로써는 공개대상자가 31명으로써 의원님들 30분과 시장님이 되겠습니다.

미공개 대상자는 73명으로써 1월말까지 정기 재산변동사항을 기히 접수를 했습니다.

그래서 공개대상자는 2월말경에 시보를 통해서 공개를 하겠습니다.

또한 3월중에 조회대상 금융기관을 선정하고 조회를 실시해서 4월중에 금융자료 대조 및 소명자료를 접수하고 5월중에는 충주시 공직자 윤리위원회에 재산변동사항에 대한 심사 및 승인을 받을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감사담당관실 '98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렸습니다.

○의장 장정식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발언시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계시면 감사담당관실의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98년도 주요업무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3차 본회의는 2월 14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04분 산회)


○출석의원 28인
이학영임병헌권오찬권용훈
김남중이세일김관수정우택
임병호이승의김영선이영훈
김춘수장희승임경식권순옥
임춘식변봉준안재철김광일
하성대장정식전수복박장열
박대성황병주최용태임병생
○출석공무원 13인
시장이시종
부시장박홍규
기획실장반종홍
총무국장안윤식
사회경제국장최용욱
농정국장이춘구
건설도시국장임종각
농촌지도소장한재희
보건소장김용준
감사담당관이장섭
기획담당관김동환
공보담당관조운희
문화관광담당관김옥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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