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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주시의회

제9회 제2차 총무위원회(1995.10.25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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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회 충주시의회(임시회)

총무위원회회의록
제2호

충주시의회사무국


일시 : 1995년10월25일(수) 10시

장소 : 총무위원회


의사일정(제2차 위원회)

1. 1994년도세입세출결산심사의건


심사된 안건

1. 1994년도세입세출결산심사의건


(10시24분 개의)

○위원장 권오찬

성원이 되었으므로 충주시의회(임시회) 총무위원회 제3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1994년도세입세출결산심사의건

(10시24분)

○위원장 권오찬

의사일정 제1항 '94년도 세입세출결산심사의건을 상정합니다.

그러면 먼저 박물관장님께 박물관에 대한 결산안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박물관장님께서는 나오셔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물관장 류회철

박물관장 류회철입니다.

192p, 박물관 운영에 3억 200만원 예산중 집행이 2억 9,300만원, 잔액이 877만원입니다.

그 내역을 보고드리면 기본급에 52만 4,000원, 그것은 봉급잔액 48만 5,000원, 기말수당 정근수당 잔액이 되겠습니다.

다음 193p 수당 112만 7,000원은 이월됐습니다, 그 내역은 초과근무수당 44만 2,000원, 정액수당, 가족, 자녀학비, 대우수당 68만 5,000원 해서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다음 비정규직보수 103만 8,000원이 이월되었고 기타직보수 103만 8,000원 이것은 청원경찰이 작년에 1명 돌아가셨습니다.

그래서 그 결원을 늦게 채용을 했기 때문에 100만원 이월됐습니다.

다음 일반운영비 383만 6,000원이 이월됐는데 이중 일반수용비 220만 8,000원인데 이것은 호암동 발굴조사때 현장사무소를 설치하려고 계획했으나 천막같은 것을 얻어서 했기 때문에 집행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공공요금 미체 제세, 전기료가 35만 8,000원, 운영수당 8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195p복리후생비가 121만 2,000원 이월됐는데 이것도 청원경찰 결원으로 인해 생겼고 보상금 22만 8,000원은 유물기탁보상에 400만원 있었는데 집행잔액입니다.

다음 시설비 21만 5,000원은 중앙공단 잔디복토 부식하는데 집행잔액이고 자산취득비 41만 3,500원은 유물구입비가 1,000만원이 서있었는데 그중 집행잔액입니다.

이상으로 박물관에 대해서 보고드렸습니다.

○위원장 권오찬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안계시면 박물관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사회과장 나오셔서 결산안에 대한 보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사회관장 윤창노

사회과장 윤창노입니다.

먼저 시분이 되겠습니다.

91p사회복지비에 일용인부임, 일반운영비는 에산절감 차원에서 집행잔액입니다.

관서당경비 324만 8,000원도 예산절감 잔액이고 다음 보상금은 63만 2,000원이 남았는데 이것은 현충일 행사 집행잔액입니다.

다음 자산취득비 37만 2,000원은 프린터기를 1대 샀는데 그 집행잔액이고 93p 민간자본 보조에 45만 2,000원이 남았는데 이것은 보훈회관 매입보조금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다음 장애자 복지에 있어서 보상금 31만 9,000원이 남았는데 이것은 장애인자녀 교육비 주고 나머지 집행잔액이고 다음 민간경상보조에 3,816만 1,000원 남았는데 이것은 장애인복지시설 운영비보조하고 집행잔액입니다.

다음 95p생활보호에 일반운영비 운영수당, 급량비 재료비는 전부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다음 보상금에 294만 3,000원이 남았는데 이것은 생활보호자녀 학비하고 생활부조금 집행잔액으로 국도비가 되겠습니다.

96p구료비 586만원이 남았는데 이것은 긴급구호 대상이 생겼을때 긴급구호비하고 거택보호자 구료비, 영세민 신방 양복비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97p에 부랑인 구호에 비정규직보수는 부랑인 단속 인건비를 쓰고 남은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다음 일반수용비, 공공요금, 연료비는 부랑인수용시설 운영비 집행잔액입니다.

보상금 474만 8,000원 남았는데 이것은 행여인 구호비 또 사망자 시체안치금, 행여사망자 장례비, 행여인 여비 이런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다음 98p 시설비 104만 5,000원 남은 것은 작년도 부랑인 임시보호소 시설을 보수했습니다.

방안에 화장실이 낡고 냄새가 나서 환풍기시설 등 이런 것을 하는데 쓰고 남은 잔액입니다.

다음 106p 보건위생비가 되겠습니다.

보건위생에 있어서 일반운영비, 수용비, 여비는 집행잔액이고 보상금에 286만원 남았는데 이것은 위생관련 위법사항을 신고했을 경우 보상금을 주도록 되어 있는데 그 집행잔액이고 모범 음식점에 대해서 수도료를 감면하는 데 수도료를 일반회계에서 제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거기에 대한 집행잔액이고 다음 시설비 100만 1,000원 남은 것은 안림동에 간이급수시설보조 송수관을 매설한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다음 265p의료보호특별회계가 되겠습니다.

세입에 융자금회수수입에 94만 1,800원은 미수남액인데 이것은 의료보호 대불금을 받아들이는 건데 받지 못한 금액이 되겠습니다.

과년도분은 94년도 이전에 의료보호진료비를 대불융자해 주고 받아들여야 되는데 못받아 들인 부분이 되겠습니다.

다음 268p 세출에 인부임, 운영비, 수용비 전부 집행잔액이고 269p사업비가 있는데 사업비는 의료보호 대불융자를 해주도록 돼있는데 신청자가 없어서 융자를 못해준 부분이 되겠습니다.

다음 270p 봔환금에 819만 2,000원이 불용액이 되어 있는데 그것은 대불상환금이 들어오면 국도비로 넣어줘야 되는데 앞에서 말씀드린대로 징수를 못했기 때문에 넣지못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다음 반환금 기타에 59만 9,000원은 부당이 득금에 대한 예산을 편성해서 받아들여 가지고 국도비로 넣어줘야 되는데 받지못한 부분이 되겠고 283p영세민 생활안정기금 특별회계는 융자금 이자수입에 17만 9,000원 '94년도에 이자를 받아들여야 되는데 체납된 부분이 되겠습니다.

다음 284p 융자금회수수입도 원금을 받아 들여야 되는데 체납돼서 못 받아들인 부분입니다.

285p 세출에 일반융자금 4,492만원은 융자를 해주고 남은 부분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시분을 마치고 다음은 군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54p 사회복지는 전부 집행잔액인데 밑에 민간자본이전에 45만 2,000원은 보훈회관 매입비를 시에서 8,000만원, 군에서 8,000만원 해서 1억 6,000만원을 보조해서 사도록 했는데 그것에 대한 집행잔액이 시와 마찬가지로 똑같이 45만 2,000원이 남은 부분입니다.

다음 55p 저소득 주심보호에 보상금 1,200만원 남았는데 이것은 거택보호자 장례비, 고용촉진에 따른 훈련비, 생활보호자 자녀학비보조금인데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또 민간이전에 685만 4,000원은 거택보호자 구료비인데 이것도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56p 부랑인 구호에 보상금 12만 7,000원 남았는데 이것은 행여인에 대해서 구호해 주고 남은 잔액이고 60p 위생관리에 있어서 시설비가 사고이월됐는데 이것은 수원개발이 늦어져서 수원개발을 해서 음용수 적합판정을 12월 13일 받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노은 간이상수도 시설공사인데 '95년도로 이월된 부분입니다.

138p의료보호기금특별회계가 되겠습니다.

세입은 전부 처리됐고 세출에 있어서 관리비에 고나서당운영비 39만 2,000원 남은 것은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다음 사업비에 융자금이 1,380만원 남았는데 이것은 대불융자를 해주도록 되어 있는데 신청인이 없어서 융자를 못해준 부분이 되겠습니다.

다음 반환금 92만 9,000원인데 이것은 '95년도에 와서 국비인데 반납했습니다.

그래서 '94년도에는 집행을 안했습니다.

다음 150p 영세민생활안정기금특별회계인데 시에서와 마찬가지로 사업수입에 융자금 이자수입, 과년도 이자수입을 받아야 되는데 받지 못한 금액이 되겠습니다.

다음 사업외세입에 융자금 회수수입 462만원은 미수납액이 되겠습니다.

과년도수입도 미수납액인데 영세민들한테 융자해주고 받아들이는 건데 체불된 겁니다.

152p 영세민생활안정기금 학자금 2,200만원 남은 것은 신청인에 대해서 융자해 주고 남은 금액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사회과소관 예산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위원장 권오찬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세요.

최용태 위원님.

최용태 위원

최용태 위원입니다.

시분 간이상수도시설에 대부분 불용액이 남았는데 안림동의 경우 간이상수도에 수중모터설치를 햇고 사용을 못하고 있는데 사후관리에 대해서 어떤 게획이 있으시진 답변을 바랍니다.

○사회과장 윤창노

지금 간이상수도의 수질관리는 작년까지는 사회과에서 수질관리를 하고 시설관리는 도시과에서 했습니다.

그 예산이 사회과에 있다해도 시설은 도시과에서 했는데 금년부터는 수질관리는 환경관리과에서 하고 시설은 도시과에서 하고 사회과에서 완전히 간이상수도사사무가 넘어갔습니다.

그래서 작년에 사회과소관 예산에 계상이 돼있어도 실제 집행은 도시과에서 했습니다.

최용태 위원

그런데 과거 간이상수도시설을 해놓고 그후 시설관리가 고장이 나면 수중모터같은 것은 못쓰는데 앞으로 그 부수라든지 그런것을 해 준일이 없습니까?

○사회과장 윤창노

업무자체를 수도과에서 하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수도과장한테 설명을 드리도록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권오찬

권순옥 위원님 질의하세요.

권순옥 위원

권순옥 위원입니다.

99p 비정규직보수란에 부랑인단속 인건비라고 말씀하셨는데 부랑인하고 행여인하고 구분이 되는 건가요?

○사회과장 윤창노

같은 내용입니다.

권순옥 위원

같은 내용이면 충의동에 부랑인 수용수라고 하나요?

○사회과장 윤창노

충의동에 근로자합숙소를 운영했었는데 폐쇄가 되었고 지금은 중앙공원뒤에 있습니다.

임시로 시설이 돼있는데 방 1칸하고 사무실로 부랑인이 발생되면 다른데로 보낸다든가 병원에 입원시키기 전에 임시로 보호하고 있습니다.

권순옥 위원

그리고 또 한가지는 중원군분인데 계속 미수액으로 이월이 되고 있는데 미수액에 대해서는 어떠한 시 나름대로 방침을 갖고 계시는지 말씀해 주세요.

○사회과장 윤창노

미수액은 영세민한테 가구당 500만원 한도내에서 융자해 주고 있는데 아시다시피 영세민들이라 제대 상환되기 상당히 어렵습니다.

저희가 다니면서 계속 독려하고 최종적으로 본인이 낼 수 없을 경우에 보증인한테 받을 수는 있는데 어려운 사람들이고 하니가 최대한 본인한테 받을 수 있도록 계속해서 독려를 하고 있습니다.

권순옥 위원

상환기간이 몇년인가요?

○사회과장 윤창노

거치기간이 5년인데 그 기간이 넘으면 받아들일 수 있는건데 그 기간내에 못내는 거죠.

거치기간동안 상환해야 되는데 처음에 못낸사람들은 그 다음에 가면 그것을 낼 기간이 넘어가니까 미수액으로 남게되는 겁니다.

○위원장 권오찬

질의하실 위원님, 이학영 위원님 질의하세요.

이학영 위원

한가지만 물어보겠습니다.

사회복지비에 총 3개의 불용액이 되어 있는데 계속사업비가 60억, 사고이월이 5,100만원 해서 60억 9,000만원이 사고이월된 사업이 있는데 이 사업이 뭔지 설명해 주시고 권순옥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영세민생활안정기금이 과거 군지역에서 결산심사나 예산편성때 말이 많던 부분인데 과장님은 본인의 형편이 안되면 보증인한테 받을 계획이다 이렇게 얘기를 하시는데 실제 조사해본 결과 영세민생활안정기금 융자를 받아가지고 많은 돈은 아니지만 현지에 없는 사람이 상당히 많습니다.

어떻게 보면 결손대상의 금액이다 이런 얘기입니다.

그러면 보증인한테 받아야 된다 하는데 과거 군의 보증인 제도가 법적으로 조치할 수 있는 보증인 의무를 안질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시의 것은 제가 못봤습니다만 당시 보증인 서류를 점검해 봤는데 형식적인 거에요.

법적으로 조치받을 수가 없게 돼있습니다.

그렇다면 본인도 현지를 떠나고 이것이 사실 많은 돈도 아닌데 계속 숫자만 나열할게 아니라 의회에 상정해서 결선처분해야 될게 아닌가 이런 얘기입니다.

그것을 말씀해 주시고 복지사업비 사업내역 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과장 윤창노

사회복지비의 내역은 여러개 과가 거기 예산에 있습니다.

보건소, 가정복지과, 사회과, 청소과 등 여러개 과가 있는데 여기에 말씀하신 사고이월하고 계속이월비중에 아까 말씀드린 노은면 간이상수도 하나만 저희과 소관이고 나머지는 전부 다른과 소관이 돼서 내용은 제가 잘 모르겠는데 여기에 보면 가정복지과 소관이 사고이월에 전부 포함이 돼서 그렇습니다.

다음 생활안정기금 융자해 준 것은 나중에 저희가 어느 시기를 택해서 받을 수 있고 없고를 조사해가지고 받을 수 없다고 판단되는 것은 위원님 말씀대로 그런 과정을 거쳐야될 부분입니다.

이것이 계속해서 미수납액으로 넘어갈 것은 아니고 어느 시기에 도저히 받을 수 없는 부분은 결손처분해야 됩니다.

그래서 그것은 위원님 말씀대로 어느 기회를 택해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권오찬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안계시면 사회과에 대한 조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가정복지과장님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정복지과장 안명자

가정복지과장 안명자입니다.

저희 '94년도 세입세출결산현황을 충주시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98p일반운영비 5만 6,710원, 보상금 19만원 자산취득비 5,220원, 노인복지 보상금 626만 5,460원 이 내역의 발생사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노령수당 대상자가 사망 18명, 전출 14명해서 32명에 대한 감소액이 585만원 되겠고, 노인건강진단비 감소액 40만 4,260원, 노인복지에 민간이전 66만원은 중앙집중식 난방시설을 경로당 10개소에 난방비입니다.

100p 아동복지 보상금에서 217만 5,970원 그 내역은 청소년 여가장 및 결격가정 아동인원감소로 세대보호비 집행잔액이 121만 7,930원입니다.

아동복지사업 지출잔액이 95만 8,000원, 민간이전에 대한 불용액이 1,277만 9,660원입니다.

내역은 보육시설운영비 지출잔액이 되겠습니다.

시설비에 27만 8,900원, 문화어린이집과 호암어린이집 천정보수하고 난방시설 보수사업비 절감액입니다.

101p 부녀복지에 비정규직보수 1,010원, 일반운영비 109만 9,790원, 여성회관 연료비 57만 2,000원과 여성회관 식당 집기구입비 절감에 52만 7,790원이 되겠습니다.

102p 부녀복지 보상금 44만 8,150원은 도여성대회가 취소되는 관계로 절감되는 금액입니다.

시설비에 113만 4,000원 내역은 여성회관석축공사비 입찰잔액입니다.

자산취득비 53만 7,600원, 여성회관 식당의자구입비 절감액입니다.

모자보건에 있어서 일반운영비 4만 3,400원 보상금 140만 5,780원 그 내역은 모자세대자녀학자금 지원대상자가 당초예산액은 중학생 80명, 고등학생 30명이 있는데 실제 지급인원은 중학생 75명, 고등학생 25명으로 10명에 따른 잔액입니다.

105p 화장장운영에 있어서 비정규직보수 88만, 2,570원 그 내역은 일용인부교체에 따른 인부입니다.

일반운영비 765만 1,870원, 시체화장장 이용자 감소에 따른 유류대 417만 9,000원, 전기료 348만 2,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중원회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56p 가정복지에 일반운영비 39만 5,990원, 비정규직보수 5,930원, 일반운영비 7만 520원 노인복지 보상금에 있어서 710만 2,840원입니다.

그 발생사유를 말씀드리면 노령수당 대상자가 사망 15명, 전출 12명해서 20명에 대한 감소액 561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노인건강보조비 감소액 132만 9,840원입니다.

당초 보건진찰계획보다는 7%가 초과하였으나 그 노인들이 혈액검사를 기피하시는 바람에 그 예산이 남은 겁니다.

57p 민간이전에 140만원은 각 면 경로잔치를 실시할때 군에서 30만원씩 지급해 줬는데 적년에 보니까 4개면에서 겅료잔치를 실시하지 않은 예산입니다.

민간자본이전에 대해서 10만원이 되겠습니다. 57p 아동복지에 업무추진비 5만원, 보상금 318만 7,150원인데 그 내역을 말씀드리면 소년소녀가장 및 결격가정 아동 감소로 인한 세대보호비 집행잔액이 280만 3,650원입니다. 민간이전에 따른 1,361만 7,060원 그 내역은 보육시설운영비 지출잔액이 되겠습니다.

58p 시설비 6만원, 부녀복지에 일반운영비 18만원은 인쇄 프린터가 모자관리에 민간이전 하고 보상금이 묘지관리 업무가 아니라 부녀복지사무인데 프린트가 잘못됐습니다.

부녀복지 일반운영비 18만원원하고 보상금 11만 5,400원, 민간이전 1,000원, 모자보호보상금 13만 2,100원 이상으로 가정복지과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권오찬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순옥 위원님 질의하세요.

권순옥 위원

99p 노인복지에 불용액이 692만 5,460원 이것은 아직 미지급된 금액이지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가정복지과장 안명자

말씀드리겠습니다.

노령수당 대상자들이 작년에 사망 18명, 전출 14명으로 32명 감소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총 520명인데 488명한테 지급되었기 때문에 585만원이 남았습니다.

그리고 노린건강진찰비 감소액 40만 4,260원인데 충주시에 341명에서 11%초과가 되는데 그분들이 혈액검사를 기피하신는 현상이라 금액이 남은 겁니다.

권순옥 위원

그리고 한가지 이기회에 말씀드리면 노인들이 교통정리를 하고 있는데 그 노인복지비에

○가정복지과장 안명자

저희들이 노인교통비 지급을 2인 1조로 1인당 5,000원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하루 4시간 봉사하고 있고 9군데에서 봉사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권순옥 위원

거기에 대한 지출항목은 어디에 있는지?

○가정복지과장 안명자

불용액은 없고 노인복지에 노인교통비로 나갑니다.

권순옥 위원

그런데 다니시면서 살펴보시면 오후에 교통량이 많을때 노인들이 노란기를 들고 나와서 하시는데 당초 노인들한테 뭔가 할일을 줘야겠다는 취지의 뜻을 알겠는데 지금 노인들이 어느차를 보내고 어느차를 세워야 되는지 잘 몰라서 자기 나름대로 기를 흔드니까 오히려 차를 가지고 다니는 사람한테 방해가 되고 그 노인분들이 어떤분은 보기에 딱한 생각이 드는데 꼭 그분들이 할려고 하면 사전에 교육이라도 받든가 또는 건강상태가 양호하고 누가 보더라도 할만한 분을 쓰는게 좋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립니다.

○가정복지과장 안명자

알겠습니다.

○위원장 권오찬

다음 이학영 위원님 질의하십시요.

이학영 위원

중원군분에 대해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58p 시설비에 보면 당초예산에 1,404만원이 있었는데 예비비에서 200만원을 지출해 가지고 1,604만원 사업비를 만들었습니다.

그 사업비 1,404만원이 명시이월이 됐는데 사업도 하지 않으면서 예비비 지출을 한 이유가 뭐냐 이겁니다.

또 이것이 묘지관리시설비 아닙니까?

○가정복지과장 안명자

주덕 공설묘지 제단 조성사업비입니다.

이학영 위원

그렇다면 그 사업을 명시이월로 하면서 예비비를 200만원 지출한 이유가 뭡니까?

○가정복지과장 안명자

주덕공설묘지가 작년에 수해복구 예산이 모자라서..

이학영 위원

그런데 여기에 보면 묘지관리에 176만원 불용액이 생겼습니다.

사업도 하지않고 이월시키면서 긴급을 요하는게 아닌데 예비비가 200만원 나갔느냐 이겁니다.

○가정복지과장 안명자

그 내역은 지금 자세하게 모르는데 알아가지고 위원님게 별도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권오찬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안계시면 가정복지과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지역경제과장님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경제과장 이창근

지역경제과장 이창근입니다.

먼저 충주시분 노점관리에 불용액이 전체 232만 9,150원 발생했습니다.

그중 일반수용비와 공공요금 및 제세, 임차료는 집행잔액이기 때문에 보고를 생략하고 보상금은 고용촉진훈련자에 대한 보상금인데 전체 8,181만원중 국비 70%, 도비 30%가 되겠습니다.

고용촉진훈련 보상금은 그 대상자가 생활보호대상자, 농어민자녀는 저희들이 훈련수당을 지급하고 그외에 훈련을 받고자 하는 자에 대해서는 훈련수당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당초 저희들이 훈련목표 96명 전체를 생보자나 농어민자녀로 책정해서 8,181만원 책정했느데 실질적으로 생보자나 농어민자녀가 69명만 신청을 했고 나머지는 일반 군제대자가 신청을 했습니다.

거기에 따라 수당지급을 하지 않은 금액 209만 1,810원이 불용액으로 남았습니다.

147p 지역경제비에 불용액 1,169만 8,940원 발생된 내역은 일반수용비와 공공요금 및 제세, 관서당경비 집행잔액으로 보고를 생략하겠습니다.

다음 보상금에 21만 9,000원 불용액이 발생됐는데 이 보상금은 신생아가 태어났을때 저축통장을 1인당 1,000원씩해서 지급해 주고 있습니다.

거기에서 당초 저희들이 계산했던 것 보다 218명의 신생아가 출생치 않아서 발생된 잔액입니다.

149p 시설비에 불용액 1만원은 컴퓨터 하드용량 증설하고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자산취득비 11만 1,310원도 복사기, 팩스구입하고 난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일반수용비와 공공요금, 임차료, 연료비는 집행잔액으로 보고를 생략하고 150p 시설비에 79만 800원 발생된 것은 중앙시장에 노후 전기설비를 개량하기 위해서 입찰을 보고 난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다음 자산취득비 45만 6,000원역시 택시미터기 주행검사 설비를 구입하고 남은 잔액이 되겠습니다.

연료대책에 14만 6,180원중 일반수용비는 집행잔액으로 보고를 생략하고 마지막으로 중소기업진흥에 921만 9,670원 불용액 발생내역은 151p 비정규직보수와 일용인부임, 일반수용비는 보고를 생략하고 보상금 504만 5,500원은 기업경영진단 예산으로 당초 저희들이 6개 업체에 대해서 기업경영진단 신청을 받아가지고 실시를 했습니다.

그 용역입찰을 보지 않고 여비나 수용비등 개별계산해서 지급하고 난 잔액으로 절감예산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시설비에 사고이월이 5,034만 2,910원은 가주농공단지 비탈면 보호공사를 하면서 동절기가 됐기 때문에 '95년도로 이월해서 구년도에 사업을 완료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반융자금에 365만 5,210원 남았는데 이것은 저희들이 중소기업육성자금 이차보전액을 작년까지 육성자금 10억을 중소기업에 융자해 줬습니다.

그래서 은행이자가 10.5%인데 나머지 3%에 대해서는 시에서 이자에 대한 보전을 해주고 있습니다.

융자를 당초 4월에 결정해서 융자금을 받아왔기 때문에 제반서류를 각 기업에서 갖추다 보니까 6월에 받고 7월에 받고 해서 2,3개월의 이자를 지급하지 않았기 때문에 남은 금액이 되겠습니다.

다음 299p 농공지구조성특별회계세입세출에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업수입 불용액이 3억 9,483만 7,220원 발생했는데 그 내역은 매각수입입니다.

농공단지 토지에 대한 매각분양금을 매년받고 있는데 대성기업의외 4개 업체가 경영부실로 인해 분야금을 납부치 못했습니다.

그래서 금액이 1억 8,370만 6,280원입니다.

그 밑에 기타수입도 역시 '94년도 이전에 분양금을 내지못한 대성기업외 5개 업체에서 분양금 미납이 2억 1,133만 4000원이 되겠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4개 업체중 풍한산업과 태광전업은 경영부실로 도산했고 그래서 은행관리를 하고 있고 나머지 3개 업체는 현재 경영을 하고 있는데 상당히 어려운 실정입니다.

분양금 관계는 나중에 어떻게 징수할 것인냐 하는 문제가 있는데 현재로는 토지자체가 시장명의로 도어있기 때문에 분양금을 받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은행관리로 들어간 것도 나중에 명의이전을 해주거나 할때 전액 상환 할 수 있게 되겠습니다.

다음 세입결사네 농공지구조성사업 총 불용액은 16억 2,957만 7,950원으로 여기에서 관서운영비와 공공요금제세는 보고를 생략하고 302p 반환금 기타불용액이 2,961만 7,930원 발생됐는데 이것은 저희들이 농공단지를 분양하게되면 그 기업으로부터 보증금으로 입주예치금으로 분양금의 10%를 받도록 되어 있는데 받은 입주예치금은 분양금이 완납되고 나면 반환해 주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94년도에 고려전자외 베이산업이라고 2개 업체에서 분양금을 일시상환 하겠다라는 통보를 받고 반환금 예산을 세웠는데 2개 회사에서 일시상환을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반환해주려고 했던 예산을 반환하지 않았기 때문에 남은 예산이 되겠습니다.

다음 지방채 상환에 3억 1,281만 5,180원 불용액이 발생됐는데 그 내역을 보면 차입금이자가 7,500만원 불용액 발생이 됐는데 고려전자와 배이산업이 일시상환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된 사항입니다.

국내차입금 원리금 상환 역시 고려전자와 배이산업이 일시상환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된 불용액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충주시분을 마치고 다음은 중원군 예산이 되겠습니다.

55p 노점관리에 불용액이 3억 208만 4,000원 발생된 것은 상모면 ㅇㅇㅇ를 근로자 휴양시설로 건립하도록 당초에 국비와 도비로 계획돼 있었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예산확보가 되고난 이후에 문화체육부와 재무부, 환경처에서 심의한 결과 존치해야 된다, 거기는 관광지이기 때문에 휴양시설로써는 부적합하다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그때까지 실시설계비와 부대비를 집행하고 나머지는 전액 반납한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사실 예산상 계수상으로만 반납이 됐지 그때까지 국도비는 내시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예산상에만 반납이 됐고 돈은 내시가 안된 그런 사항입니다.

다음 77p 지역경제비에 총 불용액 299만 1,510원 발생된 것은 수당과 비정규직보수, 일반운영비, 여비는 집행잔액으로 보고를 생략하고 광공업관리도 일반수용비 집행잔액 50만원이기 때문에 보고를 생략하겠습니다.

다음 154p 농공지구조성사업자금관리특별회계 세입결산으로 융자금 이자수입 불용액이 4,430만 4,350원 발생됐는데 이것은 서울공업에서 일시상환을 했기 때문에 발생된 불용액이 되겠습니다.

과년도수입도 경조공업외 3개업체에서 이자를 납부치 못했기 때문에 발생한 불용액이 되겠습니다.

다음 융자금 회수 수입입니다.

불용액이 1억 620만 9,800원 발생했는데 이것도 역시 경조공업외 3개 기업에서 분양금을 납부치 못했기 때문에 발생됐습니다.

다음 156p 세입결산에 농공지구조성사업 세출결산에 불용액이 총 22억 235만 7,890원 발생됐는데 이것은 예비비로 그냥 남긴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상 지역경제과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권오찬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학영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이학영 위원

농공지구조성사업특별회계에 대해서 물어보겠습니다.

세출결산을 보면 불용액이 16억인데 총 예산이 31억입니다.

16억이라는 것이 불용액인인데 이중 예비비가 12억 8,000만원인데 그러면 예산편성 이전으로 본다면 예비비가 과다하게 됐는데 위원이 알기에 농공단지 조성비용은 농공단지를 조상하는 이외에는 과목을 전용하지 못하는데 그러면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돈인데 왜 이것을 사장시키느냐 이것을 묻고 싶고 또 군지역에 보면 더 많다 이런 얘기입니다.

더 많은데 총액은 28억인데 22억이 불용액으로 돼있다 이런 얘기죠.

그러면 과거 물론 농공단지조성에서 자금관리를 잘해가지고 자치단체 예산이 특별회계로 확보된 것으로 잘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불용액으로만 계속 둘것이 아니라 타 농공단지조성을 한다든지 무슨 사용처를 구상해야 되지 않느냐, 그리고 충주농공단지는 31억이라는 자금을 가지고도 16억밖에 안되고 중원군은 28억인데 22억이 남았다 이런 얘기입니다.

차이가 어떻게 돼서 나는지 설명해 주세요.

○지역경제과장 이창근

먼저 예비비가 38억정도 남아 있습니다.

그것은 금년도에 저희들이 예비비 활용방안에 대한 계획을 현재 수립해서 중소기업에 융자금을 10억 충주은행에서 내가지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상 실질적으로 1년의 일시상환으로 되기 때문에 기업에 큰 도움을 주지 못하고 오히려 자금자체를 기피하는 현상이 있습니다.

그래서 38억 남은중에서 30억을 저희 시에서 대고 충북은행에서 30억정도 더 받아 가지고 그것을 1년거치 2년 분할상환으로 해서 기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저희들이 계획을 수립하고 있기 때문에 계획이 수립되는대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내년도에는 예비비 38억이 사장되지 않도록 활용을 하겠습니다.

또한 시의 농공단지특별회계에서 예비비가 12억밖에 안남고 군에서는 많이 남았다는 것은 면밀한 분석을 해야 답변을 드릴 수가 있습니다.

당초 분양할때의 분양가격, 조성까지 검토해야 알 수가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지금 답변드릴 수가 없습니다, 죄송합니다.

이학영 위원

본 위원이 알기로는 충주시농공단지 관리실태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거의 비슷한 성격의 운영이 됐다고 보는데 군지역에 주덕농공단지는 기업중에 분양하는데 연도상환을 하게 돼있었습니다.

그러면 운영이 잘되는데는 일시상환을 하고 있다 이겁니다.

분납을 하지않고, 그러니까 군에서는 그 돈을 가지고 이자놀이도 되는 거죠.

예를 들어 농공단지관리사업소에서 1년에 2분기로 분납지정을 했으면 6월에 낼것이 미리 들어오니까 받아두면 이자발생이 돼서 이렇게 해서 늘어나는 자금관리를 기업을 위해서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길을 찾아야 된다 이런 얘기입니다.

○지역경제과장 이창근

알겠습니다.

그리고 이 위원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일시상환하게 되면 기업에 이점이 있느냐면 현재 분양금이 미납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소유권이전을 시에서 해주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에서 그 공장자체를 저당해 가지고 기업자금을 융자해 쓸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조금 자금이 어렵더라도 일시상환을 하는 업체가 많이 발생하는데 지금까지 아직 일시상환을 못하는 기업은 어려운 기업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원장 권오찬

권용훈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요.

권용훈 위원

권용훈 위원입니다.

우리 충주시에 공장허가를 낼려고 하면 상당히 어렵다고 쉽게 얘기하면 문턱이 높다고 그런 얘기가 간간히 들려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서 창업을 못하고 타지역에 가서 창업하는 일이 있는데 그러한 것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고 공장을 허가해 주고 공장용지조성을 했습니다.

그러고 몇년째 공장부지 착공도 못한데가 있는가 하면 착공하고 지금까지 공장을 짓지 못한 그러한 장소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류면 금곡리에 가셤 수 천평이 있는데 형질만 변경해서 모래만 쌓아가지고 토사가 나서 금년에도 수해의 주된 원인이 됐는데 하기도 어려운 허가가 나가서 공장이 설립되지 않아 가지고 주위에 미치는 영향도 많은데 세입에 주는 영향은 없는지 답변해 주세요?

○지역경제과장 이창근

권용훈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기업이 공장을 설립하기에 상당히 행정기관이 걸림돌이 된다 이런 말씀이신것 같은데 저희들이 기업유치 홍보물을 만들고 계획을 수립해 가지고 민자유치특위에서 보고드린 바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기업에게 공장을 설립한 신청서 하나만 제출해주면 저희들이 해당부서인 10개부서에 1명씩 지원팀을 구성해서 모든 것을 해결해 주는 방향으로 추진할 계획을 수립하고 현재 추진하고 있습니다.

단 저희시가 청정지역이기 때문에 분해되지 않는 오염물질 발생공장은 유치하지 않을 계획에 있습니다.

두번째 말씀하신 미착공과 아직 건설도 하지못한 공장에 대한 대책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공업유치법에 보면 공장설립신고를 하고 2년이 경과되도록 공장을 건립하지 않을 경우 최소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공장을 짓지 않고 있는 것은 거의 부동산장사를 하는 사람들이 땅을 사놓고 공장을 짓지 않고 있는게 상당수가 있는데 그 사람들은 주소도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주소지 확인까지 해서 2년이 경과된 6명에 대해서 공장취소를 했고 세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것은 물론 건축물이 올라가면 나중에 재산세가 부과되고 공장에 근무하는 직원들이 각종 운영소득세, 주민세 같은 것이 저희들한테 들어오게 됩니다만, 말씀드렸듯이 공장자체를 짓지 않았기 때문에 세금관계는 산출하기가 난처한 관계입니다.

○위원장 권오찬

질의하실 위원님, 변봉준 위원님 질의 하세요.

변봉준 위원

그 공장부지를 매입해 가지고 2년이 넘으면 취소한다고 하셨는데 2년이 넘은 것이 많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그 산금액에 얼마를 붙여 줍니까? 보상금을.

○지역경제과장 이창근

허가취소를 하기 때문에 보상금은 없고 개인이 매입한 땅이기 때문에 지가는 관계없고 허가관계만 최소를 하는 겁니다.

단, 착공해가지고 자금관계로 공사가 지연 된것은 인정해 줘도 착공자체를 하지 않은 것은 최소를 합니다.

○위원장 권오찬

다른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안계시면 지역개발과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효율적인 결산심사를 위해서 10분간 정회코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33분 회의중지)

(11시42분 계속개의)

○위원장 권오찬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교통행정과장님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행정과장 채남석

교통행정과장 채남석입니다.

'94년도 세입세출결산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충주시부터 보고 드리겠습니다.

175P 작년도 이반회계에 대한 총괄예산규모를 말씀드리고 세부적인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일반회계 예산이 5억 516만 4,000원입니다. 거시서 지출된 것이 3억 3,226만 8,000원이고 불용액이 1억 7,289만 5,000원입니다.

내역을 말씀드리면 176P 비정규직보수, 일용인부임, 일반운영비, 수용비, 공공요금, 피복비, 관서당경비는 생략하겠습니다.

시설장비유지비에서 78만 8,000원 남았는데 이것은 저희들이 당초 냉방기하고 전산기기 전원공급 장치를 유지 관리하는데 예산을 세워놓은 겁니다.

전산장비가 수시 고장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세워놨는데 작년에 다행이도 고장이 안났습니다.

다음 국내여비는 생략하고 여구개발비가 1억 3,00원 섰습니다.

이것은 저희들이 도시교통발전법에 의거해서 충주시 도시교통 기본설계를 작년에 입찰을 봐서 사고이월된 금액입니다.

금년 12월 31일까지 현재 용역중에 있는데 2,600만원은 입찰결과 남은 잔액이 되겠습니다.

다음 보상금은 생략하고 자산취득비는 600만원 세워서 93만 8,000원 남았는데 이것은 저희들이 자동차하고 전산기기 1대를 사고 남는 잔액이 되겠습니다.

다음 일반운영비, 공공요금, 피복비는 생략하겠습니다.

시설장비유지비 11만 9,000원은 전액 불용액으로 남았는데 이것은 불법주정차단속을 무전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수시 고장이 나기 때문에 당초예산에 항상 세우는데 작년도에 고장이 없었습니다.

다음 국내여비는 생략하고 주차관리가 되겠습니다.

거기에 일반운영비, 임차료 국내여비는 생략하고 다음 교통안전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일반운영비, 시설장비유지비, 재료비는 전액 지출했습니다.

시설비 1억 4,300만원에 700만원 남았는데 이것은 저희들이 승강장도색, 주차금지선 도색, 제어기 수선하고 남은 잔액입니다.

다음 주차관리에 1억 2,460만원입니다.

이것은 총무과장님께서 다음 예산, 결산에 반드시 지적해 주실 사항입니다.

일반회계에서 도시계획법에 재산세에 도시계획세가 있습니다.

거기서 저희들한테 10%특별회계로 넘겨주게 돼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회게에서 이 돈을 안주고 있습니다.

이것은 위원회에서 같은 시청이라 하더라도 회계가 틀린 만큼 지적을 해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다음 교통안전관리가 되겠습니다.

교통안전관리에 6만원은 쓰고 남은 잔액이고 다음 특별회계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307P 주차장특별회계에서 12억 9,254만 3,060원은 세입이고 세출은 6억 1,439만 40원 지출했습니다.

그것은 위원님들께 이해가 되도록 설명드리면 총 예산 8억 8,429만 5,000워에서 징수결정이 17억 6,200만원입니다.

거기에 수납이 12억 9,200만원인데 미수액이 4억 6,900만원입니다.

거기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사업외세입을 말씀드리면 12억 4,600만원은 일반회계에서 안넘어 왔기 때문에 세입결함이 생겼습니다.

다음 전입금이 되겠습니다.

교통사업에서 2억 3,175만원 미수가 되있는데 이것은 '91년도부터 '93년도까지 과태료하고 '94년도 불법주정차 과태료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총 1만 1,511건에 대해서 아직 징수를 못했습니다.

또 자동차 압류를 한 상태에 있습니다.

다음 세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310P 총괄적으로 말씀드리면 예산이 8억 8,429만 5,000원인데 그중 지출이 6억 1,043만 9,000원이고 불용액이 6억 4,500만원이 되겠습니다.

세부적인 내역은 보상금이 997만 5,000원으로 잔액이 85만원 남았는데 그것은 주차장 근무요원 야간급식비인데 작년에 직원이 몇 명 결원이 있었습니다.

다음 사업비에서 3,700만원 예산을 세워가지고 작년에 4,252만 1,000원 남았습니다.

이것은 주차장을 시설하려다가, 어디냐 하면 충의교와 삼원교 사이에 노외주차장을 신설하려다가 교현천 예산으로 돌렸기 때문에 금액이 남았습니다.

다음 310P 자산취득비에서 1,900만원 예산 중 150만원 남았습니다.

이것은 주차장 전산시스템 설치 1대하고 입찰잔액이 되겠습니다.

313P 기타 교통관련사업으로 3억 2,800만원이 불용액이 되었는데 그 내용을 말씀드리면 관서운영비, 피복비, 재료비, 여비, 국내여비는 생략하겠습니다.

다음 보상금은 1,500만원을 세웠다가 298만원 남았는데 저희들이 주차요원을 전부 일용직으로 되어 있는데 거기에 대한 잔액이 되겠습니다.

다음 자산취득비에 64만 4,000원 남았는데 이것은 전산기기에 따른 예산 잔액이 되겠습니다.

다음 교통안전시설에 시설비입니다.

저희들이 100만원 예산을 세워서 교통안전표지판 설치를 10개 하려다가 작년 통합관계로 업무가 바쁜 관계로 집행을 못했습니다.

이상 충주시에 대해서 마치고 다음은 중원군분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88P 중원군 총괄예산 규모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교통관리에 3억 3,699만 1,000원 예산을 세워서 2억 6,344만 8,850원 지출하고 불용액이 808만 8,150원 남았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설명드리면 교통행정관리에서 도시교통행정에 일반운영비는 생략하고 자산취득비는 저희들이 도에서 매년 국비로 공용버스를 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작년에도 2대가 충주시에는 없고 중원군에만 있었는데 2대를 금년도에 삼으로써 이월시켰던 금액이 되겠습니다.

89P주차장관리에서 일반운영비는 1만원은 쓰고 남은 잔액이고 교통안전에서 도시교통시설에 시설비로 500여만원이 남았습니다.

이것은 저희들이 이정표를 만들고 참고로 말씀드리면 충주시에서는 이정표 관계는 건설과에서 집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군에서는 교통과가 없었기 때문에 지역경제과내에 교통행정계가 있어서 여기서 이정표를 만들고 행정을 그렇게 했습니다.

그런데 그것에 대한 잔액이 되겠습니다.

다음 특별회계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60P 이것도 마찬가지로 총 예산규모를 말씀드리면 4,286만 7,000원에서 징수결정이 4,494만 7,110원이고 미수액이 183만원이 되겠습니다.

세부적으로 말씀드리면 세입에서 군에서도 마찬가지로 저희들이 불법주정차에 대한 과태료 미수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99만원 미수가 됐습니다.

총 건수는 281건이 되겠습니다.

다음 162P 세출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총 예산액이 4,286만 7,000원에서 3,826만 70원 지출하고 407만 6,930원 불용액이 남았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설명드리면 시설비에서 215만 3,930원이 부대비로 11만 8,000원에서 227만원이 되겠습니다.

이것은 앙성면 하상주차장 설치하고 남은 잔액이 되겠습니다.

이상 충주시, 중원군분 교통사업에 대해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권오찬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학영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이학영 위원

결산관련 전출금으로 되어 있는게 1억 2,400만원인데 분명히 전출금으로 확정 결정됐는데 안되는 이유가 뭐에요?

○교통행정과장 채남석

저희들이 일반회계에서 수십번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회계에서 특별회계로 안주고 있습니다.

제가 위원님들께 부탁말씀 드린 겁니다.

○위원장 권오찬

중식을 위해서 1시 30분까지 정회하고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09분 회의중지)

(13시36분 계속개의)

○위원장 권오찬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환경관리과장님 나오셔서 결산안에 대한 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환경관리과장 이삼규

환경관리과장 이삼규입니다. 환경관리과 소관 세입세출결산안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11P 환경관리에 총 예산액은 5,415만 2,000원인데 그중 5,117만 4,000원 지출되고 불용액이 297만 7,000원 발생했습니다.

그중 세항 환경관리에 255만 5,000원은 일용인부임, 일반수용비, 공공요금제세 가운데 환경개선부담금고지서 및 독촉장 송달료 집행잔액으로 107만 6,000원 발생됐습니다.

운영수당, 급량비, 관서당경비, 다음 시설장비유지비, 국내여비, 자치단체이전, 자치단체 경상보조, 자산취득비에 레이저프린터 구입 집행잔액이 26만 7,000원, 일반수용비에 26만 5,000원, 시설장비유지비에 자동차 매연단속장비유지비 집행잔액이 10만 8,000원 되겠습니다.

세항중 환경지도에 42만 1,000원 가운데 운영수당 그리고 피복비, 시설장비유지비에 자동차 매연단속장비수수료 및 집행잔액이 20만원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충주시분을 보고 드리고 다음에 중원군분을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1P 환경관리에 예산총액은 6,888만 6,000원으로 6,853만 9,000원 집행하고 불용액으로 34만 6,000원이 되겠습니다.

이중 환경관리에 9,000원, 환경지도에 33만 6,000원은 일반수용비, 여비, 자산취득비, 일반운영비에 24만 3,000원, 보상금에 환경감시원 모자와 완장 구입하고 잔액이 8만 1,000원 되겠습니다.

그리고 자산취득비에 1만 2,000원 모두가 투자사업비는 없고 일반 경상적경비로 불용이 발생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권오찬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안계시면 환경관리과에 대한 결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청소과장님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과장 김세준

청소과장 김세준입니다.

청소과소관 결산안 심사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청소과의 총 사업비는 40억에서 전년도 이월액이 7억 2,200만원으로 현재 잔액은 47억 3,300만원입니다.

그래서 지출원인행위가 38억 5,000만원, 지출액이 33억 5,700만원, 익년도 이월액이 12억 2,900만원입니다.

그중 사고이월은 4억 9,400만원, 계속비이월이 7억 3,400만원, 불용액이 1억 4,700만원입니다.

먼저 사고이월액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3,401번에 8,000만원은 청소관리에 7,500만 일반운영비에 4,192만 8,000원 이것은 '94년 12월 31일 예산이 마감됐기 때문에 통합관계로 쓰레기종량제 봉투값이 이월된 것입니다.

다음 116P 자산취득비 사고이월액은 3,390만원은 압축 컨테이너박스 구입이 사고이월돼서 구입완료 됐습니다

다음 쓰레기처리시설에 458만 7,000원 이것은 선별장 전기승합공사인데 사고이월돼서 집행 완료됐습니다.

다음 118P 하수처리에 4억 1,400만원은 충추위생처리장에 있는 침출수를 하수종말처리장으로 연계처리하는 공사인데 사고이월돼서 집행 완료됐습니다.

다음 계속비이월사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계속비 이월사업은 7억 3,400만원인데 쓰레기처리에 7억 3,444만 6,000원 이월된건데 117P에 보시면 기본조사설계비 700만원, 실시설계비 2,100만원, 시설비 7억, 시설부대비 500만원입니다.

이것은 계속비 이월사업으로 금년, 내년도까지 쓰레기처리시설 계속비사업으로 사용코자 하는 것입니다.

다음 불용액을 말씀드리면 1억 4,700만원인데 그중 1억 1,000만원은 청소관리에 1,282만 4,000원과 시설비에 9,200만원 플러스해서 그렇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일반운영비에 437만 6,000원은 일반수용비에 17만 9,000원, 공공요금및제세에서 남은 것이 9,000원 남았습니다.

연료비에서 집행잔액이 95만원 남았고 차량선박비에서 이것이 청소차량 수리운영비에서 남은 것이 128만 8,000원입니다.

다음 자산취득비는 사고이월에서 말씀드린 바와같이 압축 컨테이너를 구입하고 사용잔액 57만원이 남았습니다.

다음 전출금입니다.

784만 8,000원 남은 것은 기존에 통합공과금이라고 해서 수도과에서 일괄 주게 되었는데 저희 일반회계에서 특별회계로 전출시켰습니다.

통합공과금이 10월에 한전은 한전으로 넘어갔기 때문에 통합공과금을 줄 필요가 없기 때문에 784만 8,000원이 남았습니다.

그 밑에 쓰레기처리시설 9,500만원 남은 것은 일반운영비에서 163만원 남고 시설비에서 9,200만원 남은 것입니다.

9,200만원 남은 것은 쓰레기매립장 주변마을 지원사업비로 계산한 것은 불요불급한 것만 해주고 나머지는 저희들이 절충해서 안해 주고 남은 금액입니다.

다음 청소작업관리에 248만 1,000원 남은 것은 공중변소관리에 247만 1,000원 이월됐는데 일반운영비 200만원 남고 공공요금 및 제세에서 118만원 남았습니다.

다음 하수관리에 불용액 3,670만원은 충주위생환경사업소 소관이기 때문에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이상 충주시분을 마치고 군분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군에 총 사업비는 6억 4,800만원인데 전년도 이월액 1,900만원에서 예산현액은 6억 6,800만원이 되었습니다.

이중 지월원인행위 6억 3,800만원인데 지출을 6억을 했습니다.

익년도 이월액 3,300만원은 청소관리에 1,100만원 이것은 시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규격봉투 제작비가 사고이월된 것입니다.

다음 쓰레기처리시설에 2,100만원은 신니면에 당초 매립장을 건립하려고 했었는데 매립장부지 토지매입비입니다.

지금 토지는 다샀고 현재는 통합돼 가지고 통합 광역매립장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신니면에는 만들지 않기로 결정된 사항입니다.

그래서 불용액을 말씀드리면 청소행정관리에 2,800만원 남은 것은 우선 청소관리에 2,000만원인데 일반운영비 400만원, 재료비에서 남고 자산취득비 1,600만원이 남았는데 이것은 압축차하고 논올박스 구입 잔액이 되겠습니다.

다음 쓰레기처리시설 800만원은 토지매입비 92만 1,000원이고 시설비가 면 매립장이 8군데이기 때문에 매립장 복토하고 선별장을 설치한 잔액이 700만원 남았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권오찬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권용훈 위원님 질의 하십시요.

권용훈 위원

지금 보고하시는 중에 신니매립장이 광역매립장 관계로 유보하셨다고 했는데 소태에도 같은 것이 있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몇군데 그렇게 사업을 할려고 계획만 했는데 광역매립장이 가시화 하면서 사업을 최소했는데 이것이 오늘도 과장님이나 저나 국장님이 주민들한테 시달렸는데 사업의 시행도하지 못하면서 취소해 놓고 나중에 이 사업은 시행하지 못했을때 그 대책은 어떻게 계획하고 계십니까?

○청소과장 김세준

답변드리겠습니다.

쓰레기매립장이 면에 있는 매립장은 단순매립장입니다.

쓰레기를 붓고 복토만 하는 겁니다.

앞으로 칠금동에 있는 것처럼 쓰레기를 붓고 복토하고 침출수처리를 하는 시설이 있어야 됩니다.

그러면 저희들이 광역매립장을 시설하면서 면의 매랍장에 위생매립시설을 하려면 돈이 어마어마하게 듭니다.

그래서 광역매립장시설을 하면서 이 2군데는 못하기 때문에 취소시켰고 현재 아직도 주민들한테 대화로 원만히 추진을 못하고 있습니다만, 앞으로 대책은 내년 6월까지는 칠금동매립장이 마감된다고 예상되기 때문에 압축기를 살겁니다.

압축기를 사서 실험을 했는데 부피가 1/3가량 줍니다.

칠금동의 것이 1년을 가고 면에 있는 단순매립장을 보완해서 1년 동안은 끌고 가야되지 않느냐 이렇게 봅니다.

그래서 수안보에 있는 무릉매립장도 다시 시설을 보완해가지고 해야 되겠다고 저희가 안을 잡고 있습니다.

충주호가 내년에 가서 청정지역으로 고시가 된다면 쓰레기매립장에서 나오는 침출수처리를 해야 됩니다.

그런데 현재 수안보에 있는 매립장은 단순매립장이기 때문에 덮어놓고 밑에 나오는 침출수 처리시설이 없습니다.

그래서 추경때도 보고 드리겠습니다만, 어쨌든 침출수 처리시설을 만들어 가지고 보완해서 연장할 이렇게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권용훈 위원

지금 과장님 말씀 좋습니다.

그렇게 진행된다면 두말할 나위없이 좋겠지만 현재 상태로 봐서 주민들의 반대가 상당히 거세다고 보여지는데 주민들하고 모든것을 타협했더라도 신니나 소태 등의 매립장은 유지했어야 되리다고 보는데 왜냐하면 이류, 주덕에서 하고 있는 것도 연평리 개울 모래바닥에 쏟아붓고 있습니다.

이것이 환경보전이라고 우리 충주시에서는 말뿐이고 그 개울 모래바닥에 그냥 갖다 붓고 그 밑에서 맑은 물을 먹겠다고 하는 그러한 무계획적인 일을 하고 계시는데 신니나 소태등 쓰레기매립장을 우선 활성화 해가면서 광역매립장을 순리적으로 추진해야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하는데 과장님의 말씀처럼 내년까지 건립할 수 있다고 보십니까?

그 쓰레기 압축기를 갖다놓고 그러면 '97년말에 가서는 버틸 재주가 없습니다.

그러면 그 이후에 광역매립장이 안될때는 그 쓰레기를 어떻게 하실 겁니까?

○청소과장 김세준

행정추진상 문제는 있지만 어떠한 수단을 써서라도 매립장을 시설해야 됩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이 신니면이나 소태면은 단순 매립장입니다.

그래서 단순 매립장은 환경부에서 허가를 안해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2년동안에 어쨌든 광역매립장이 돼야 됩니다.

지금 저희가 행정력으로 밀어 붙인다면 어폐가 있습니다만, 2년안에 광역매립장은 완성해야 됩니다.

권용훈 위원

그렇게 행정력만 가지고 밀어붙이는 일방적인 거라고 하면 저는 반대입니다.

주민과 타협해서 뭔가 사업을 할 계획으로 해야지 일방적으로 행정력으로 밀어 붙이는 것은 무리가 아닌가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충주쓰레기매립장 예를 봐도 그렇고 수년간한다고 하면서 지사가 바뀔때 마다 그 쓰레기 매립장을 하고 안하고 이러한 악순환의 절차가 있는데 이것을 우리가 너무 간단하게 봐서는 안됩니다.

○청소과장 김세준

잘 알았습니다.

○위원장 권오찬

더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임병생 위원님.

임병생 위원

쓰레기를 분리수거해서 지금 재활용합니까?

○청소과장 김세준

합니다.

임병생 위원

주부들이 분리해 놓으면 청소원들이 그냥 싣고가서 재활용이 안된다고 하던데요.

그전에는 재활용품을 청소원들 수입원으로 충당했었다고 하는데 지금은 청소원들이 수입이 되지않고 시에서만 받습니까?

○청소과장 김세준

쓰레기종량제가 되기전에는 재활용품이 들어오는 것을 미화요원들이 모아서 팔아가지고 답배값이나 아침식가 값으로 사용을 했습니다. 그런데 '95년 1월 1일부터 쓰레기종량제가 되면서 문제가 돼서 주민들이 분리수거 해놓은 것이고 미화요원들이 그렇게 못하고 다시 환원시켜야 되지 않느냐 그런 문제가 제기 됐었습니다.

그래서 4월 중순부터 미화요원들이 모아서 되는 것을 세입으로 잡고 있는데 4월부터 9월말까지 2,400만원이 들어왔습니다.

긍정적으로 따지면 시민들한테 환원시켜 주어야 되겠지만 쓰레기 분리수거하는게 상당히 많이 줄어 듭니다.

이건 저희들이 맡아가지고 세입에 넣었다가 미화요원들이 후생복지로 상조회에 환원시켜 주려고 추경에도 다룰 겁니다.

○위원장 권오찬

다른 위원님 더 안계시면 청소과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위원님들께 한가지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세입세출결산안에 대한 질의만 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운동장관리소장님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운동장관리소장 전경춘

운동장관리소장 전경춘입니다.

'94년도 세입세출결산안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01P 총합운동장운영 예산은 6억 1,057만 6,000원에서 지출이 5억 9,829만 9,340원이고 불용액이 1,213만 6,660원이 되겠습니다.

여기에 대한 내용을 보고 드린다면 기본급 50만 1,710원 그중 봉급, 상여금 지급잔액이 되겠습니다.

다음 수당 87만 8,900원은 초과근무수당, 정액수당 잔액이 되겠습니다.

다음 비정규직보수에 353만 7,920원중 기타직보수와 일용인부임 지불 잔액이 되겠습니다.

거기에 대해서는 인건비 집행잔액하고 야간근무수당 등이 되겠습니다.

다음 일반운영비가 463만 4,630원으로 그 내용은 일반수용비 196만 3,510원, 공공요금이 66만 8,460원 다음 급량비에 26만 3,300원 관서당경비 27만 1,680원, 연료비 139만 4,390원, 시설장비유지비 190원, 재료비 7,310원 되겠습니다.

그중에 일반수용비 196만 3,510원은 분뇨수거료 및 무인경보기에 대한 수수료 1개월분 시험으로 인해서 지출이 안돼서 남았습니다. 다음 여비 8만 8,000원은 잔액이고 복리후생비에 126만 7,630원이 집행잔액이고 시설비 잔액은 85만 4,570원, 자산취득비 37만 3,300원 불용액이 되겠습니다.

이상 종합운동장관리사업소 '94년도 세입세출결산 보고를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권오찬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안계시면 종합운동장관리사업소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문화회관관리사업소장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회관리사업소장 최재숙

문화회관관리소장 최재숙입니다.

'94년도 문화회관세입세출결산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87P 문화회관의 총 예산은 3억 125만 7,000원으로 그중 지출액은 2억 8,826만 1,950원이고 불용액은 1,299만 5,000원입니다.

내용은 예산절감이 4만 7,090원이고 집행잔액은 1,294만 7,960원이 되겠습니다.

과목별 불용액 내역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기본급 9,459만 5,000원중 불용액이 1,550원으로 내용은 상여금 잔액이 남았고 다음 수당은 총 예산 3,073만원중 집행잔액이 143만 2,940원으로 그 내용은 인사이동에 따른 가족수당, 자녀학비수당이 미지급 됐습니다.

다음 비정규직보수에 집행잔액은 46만 9,610원이고 일반운영비는 총 예산 6,418만 3,000원중 집행액이 5,484만 2,750원이고 불용액으로 에산절감이 4만 7,090원, 집행잔액이 659만 3,160원입니다.

총 불용액은 664만 250원으로 세부적인 내용을 보면 일반수용비 91만 8,710원 이 내용은 쓰레기 종량제실시로 쓰레기통 미구입이라든가 분뇨수거료, 청소비 잔액이라든가 각종수거료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공공요금 및 제세에서 예산절감으로 2만 5,000원 불용액이 발생했습니다.

다음 189P 일반운영비중 급량비 불용액은 예산절감으로 1만 7,000원입니다.

관서당경비에서 59만 9,490원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무인자동경보기 설치로 인한 숙직비 절감과 숙직실 침구구입 및 세탁비 미집행으로 인한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연료비는 총 예산 304만 8,000원중 예산절감으로 5,090원 발생했고 시설장비유지비에서 1,300만 6,000원중 집행잔액 91만 5,080원의 구체적인 내용은 건물유지비중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다음 재료비 694만 6,000원중 불용액이 415만 9,880원이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린다면 저희 문화회관 무대조명시설중 조명램트가 520개인데 1KW에서 500KW, 650KW등 조명등이 520개가 있는데 그 중에서 집행하고 나머지 잔액이 415만 9,880원입니다.

다음 여비는 총 240만원중 집행잔액이 31만 4,500원입니다.

다음 특수활동비와 업무추진비는 집행잔액이 없습니다.

다음 복리후생비는 총 2,642만 5,000원중 인사이동에 따른 집행절감액이 132만 2,700원이고 시설비는 5,216만 3,000원중 집행잔액이 208만 2,600원으로 구체적인 내용은 대강당 대리석 공사라든가 기계시설 설비누선이라든가 전시실 바닥교체공사, 자동경보기 설치공사, 분서보관함 제작과 변전실 동력판 교체공사 등 시설공사를 마친다음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다음 자산취득비는 총 627만 9,000원중 물품잔액 1만 9,000원의 불용액이 됐습니다.

이상으로 '94년도 문화회관 세입세출결산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권오찬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권용훈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용훈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예산절감을 해서 불용액을 님기신 것에 대해서는 존경할만한 일이라 생각이 되어집니다.

그런데 에산 집행잔액이 많이 남은 것이 당초 예산을 너무 과다하게 세워 놓은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질의를 드립니다.

문화회관 운영비에서 1,200만원이라는 과다한 액수가 불용액으로 넘어갔고 재료비에서는 700여만원의 예산에서 410만원이라는 거의 2/3이상의 불용액이 남았습니다.

이렇게 볼때 당초 예산을 세울때 잘못 편성된게 아닌가 이러한 생각이 들어집니다.

과장님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문화회관리사업소장 최재숙

저희 생각도 공감합니다.

그래서 구체적인 내용을 다시한번 점검해 본 결과 현재 일반운영비에 상당한 금액의 불용액이 발생됐는데 면밀히 검토해본 결과 조명등 문제가 있는데 그 기기중에서 램프는 아까 말씀드린대로 조명램프가 무대만 비추는데도 520개가 있습니다.

그외에 각종 램프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부대조명램프는 언제 전구가 나갈지 모르는 상황이기 때문에 항시 '94년도 예산도 확보했습니다만 '95년도에도 똑같은 수준의 예산을 확보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비상시를 대비해서 항시 준비해야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권용훈 위원

그러면 전년도에도 700여만원의 예산에 재료비예산을 확보하고 있었다 이러한 말씀인데 그러면 해마다 4,500만원의 불용액이 남았는지 아니면 금년에만 특별히 불용액이 많이 남았는지, 그전에는 불용액이 안남았는데 금년에 남았다면 시설관리를 잘했다는 얘기가 되는데 전에도 불용액이 이렇게 남았다면 예산의 효율적인 사용이란 면에서 좋은 방법은 아니지 않느냐 해서 질의를 드리는 겁니다.

○문화회관리사업소장 최재숙

이것을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항시 비상사태를 대비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사용을 안하면 다음에 활용할 수 있는 자금입니다.

매년 같은 수준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권용훈 위원

매년 같은 수준의 불용액이 남는다면 고장이 안나는데 예산을 너무 과다하게 책정한게 아니냐 이런 얘기죠.

그 사용처는 잘 모르겠지만 전에도 이런 불용액이 낫다고 하면 당연히 700여만원이란 예산을 세웠어야 되는데 전에도 똑같이 4,500만원의 불용액이 낫다면 이런 예산을 세워가지고 다른 예산으로 쓸 수 없게 할 필요가 없지 않느냐 이런 뜻에서 말씀드린 겁니다.

○문화회관리사업소장 최재숙

제가 간지 얼마 안돼가지고 파악이 조금 미흡합니다만, 지금 조명등은 하나 하나의 값이 상당히 고가입니다.

그리고 핀스포트램프라는 것은 등 하나가 1KW짜리인데 160만원입니다.

만일 전구가 나갈경우 어떠한 공연을 못하는 이러한 상황이 되기 때문에 저희가 예산은 확보해야 될 것으로 보입니다.

○위원장 권오찬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 없으시면 문화회관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충렬사관리소장님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충렬사관리사업소장 김현묵

충렬사관리사업소장 김현묵입니다.

'94년 충렬사 세입세출결산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충렬사 총 예산은 1억 5,041만원으로 지출액이 1억 3,697만 6,340원입니다.

불용액은 1,073만 3,660원으로 기본급의 불용액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봉급이 1,000원, 상여금 1,490원, 초과근무수당이 302만 8,590원, 정액수당이 19만 9,200원입니다.

비정규직보수에서 불용액은 68만 6,920원으로 비정규직보수는 일용인부임입니다.

5명이 있는데 한 사람의 결원으로 불용액이 남았습니다.

다음 일반운영비 일반수용비에 불용액이 40만 5,950원, 공공요금및제세가 30만 7,240원, 피복비가 40원, 급량비는 없습니다.

관서당경비 65만 7,980원, 연료비 99만 1,420원, 시설장비유지비가 77만 2,060원, 재료비가 299만 9,460원인데 재료비는 잔디밭관리나 수목관리에 대한 인건비인데 직원들이 해가지고 예산절감으로 남은 잔액입니다.

여비는 5만 7,500원입니다.

다음 특수활동비와 업무추진비는 없습니다.

복리후생비는 59만 810원, 시설장비유지비는 불용액이 없는데 시설장비유지비 191만 5,000원은 충렬사 정원유적비 보수비입니다.

자산취득비 23만 5,000원 불용액이고 이상 충렬사 '94년도 세입세출 예산을 보고 드렸습니다.

○위원장 권오찬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안계시면 제가 한가지 질의를 드리겠는데 충렬사에 은행은 회계과에서 수입을 잡는 겁니까?

○충렬사관리사업소장 김현묵

저희가 팔아가지고 세무과 세입세출에 잡수입에 넣습니다.

자체수입으로 잡지 않습니다.

○위원장 권오찬

잘알았습니다.

다른 위원님 질의 안계시면 충렬사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도서관장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서관장 한덕희

도서관장 한덕희입니다.

'94년도 세입세출결산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도서관운영에 총 예산은 8억 7,701만 2,000원으로 지출원인행위는 7억 8,609만 6,980원이고 지출액은 3억 6,921만 2,210원이며 익년도 이월액은 4억 9,679만 5,770원이며 명시이월은 7,991만 1,000원, 사고이월은 4억 2,688만 4,770원으로 익년도 이월액은 도서관 증축에 따른 공사비용이 되겠습니다.

불용액은 1,100만 4,020원이 되겠습니다.

205P 기본급에 1,910원 예산절감이 되었고 상여금은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수당은 434만 2,330원은 초과근무수당과 시간외근무수당 및 휴일근무수당 집행잔액 434만 1,710원이며 정액수당도 일부 되겠습니다.

다음 일반운영비에 집행잔액은 413만 5,400원이고 일반수용비에 도서관수용비 집행잔액은 142만 1,650원, 공공요금 및 제세에 전기요금 및 급량비 7만 6,000원, 다음 관서당경비의 집행잔액이 173만 4,210원이 되겠습니다.

연료비하고 시설장비에 일부가 되겠고 차량선박비는 차량수리비에 집행잔액 104만 1,840원이 되겠습니다.

재료비는 59만 1,800원으로 예성공원관리인부임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여비 집행잔액은 4만 3,670원, 복리후생비 집행잔액 33만 5,250원, 연가보상비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시설비에 81만 5,750원은 도서관 증축공사에 따른 집행잔액과 무인 자동경비시설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감리비에 집행잔액은 9,000원, 시설부대비 매입 집행잔액 51만 8,500원은 예성공원 도시계획결정도 작성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자산취득비에 집행잔액 3,030원, 이상 도서관 소관 세입세출결산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권오찬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권용훈 위원님 질의하세요.

권용훈 위원

관서당경비는 보편적으로 다 쓰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렇게 많이 남기신 이유가 뭔지 잘 모르겠네요?

○도서관장 한덕희

그것은 저희들이 도서관 증축공사를 해가지고 일부 남았습니다.

권용훈 위원

여기서 자산취득비가 도서취득비죠?

○도서관장 한덕희

도서취득비도 있고 다른 것도 있습니다.

○위원장 권오찬

다른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안계시면 도서관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당 위원회 소관 '94년도 세입세출결산안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예비심사보고서에 따른 협의를 위하여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협의가 끝나는 대로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25분 회의중지)

(14시33분 계속개의)

○위원장 권오찬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중 위원님들께서 협의해 주신 바에 따라 '94년도 세입세출결산안의 심사보고서를 작성하여 예결위에 제출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도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9회 충주시의회(임시회) 제2차 총무위원회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34분 산회)


○출석위원 14인
이학영임병호김대식권용훈
정우택이승의김영선임경식
권순옥변봉준임병생권오찬
최용태박장열
○출석공무원 12인
사회경제국장반종홍
사회과장윤창노
가정복지과장안명자
지역경제과장이창근
교통행정과장채남석
환경관리과장이삼규
청소과장김세준
박물관장류회철
운동장관리소장전경춘
문화회관환리소장최재숙
충렬사관리소장김현묵
도서관장한덕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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