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2회 충주시의회(임시회)
충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0년 3월 17일(화) 10시 개식
제242회 충주시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09시 59분 개식)
○ 의사팀장 윤헌중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42회 충주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전면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 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묵념”
“바 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 의장 허영옥
존경하는 22만 시민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과 조길형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만물이 생동하는 새봄을 맞아 제242회 충주시의회 임시회에서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먼저, 시민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서 코로나19 확산 차단과 차질 없는 현안업무 추진에 휴일도 없이 전력을 다하고 계신 조길형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와 격려의 인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주민권리 확보와 지역 현안문제
해결을 위하여 활발한 의정활동은 물론, 코로나 일구 방역물품 기탁, 방역소독 등
시민을 위해 헌신하시는 동료의원님들께도 진심으로 고맙다는 인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올봄은 그 어느 해 보다 ‘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 이라는 고사성어를 먼저 떠오르게 합니다.
지난해 12월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코로나 일구가 빠르게 확산되며 2020년 봄은 온 세계가 코로나 바이러스 공포에 휩싸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달부터 대규모로 확진자가 발생하고 충주에서도 확진자가 나오면서 시민들이 일상생활에 위협을 느끼며 지역경제도 크게 위축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하나’라는 시민의식이 필요합니다.
지난 달 옹달샘시장을 시작으로 임차인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한 건물주들의 임대료 면제나 감면 소식이 전해지고, 각계각층에서 코로나 일구 극복을 위한 기부와 자율적인 방역소독 활동이 이어지며 주위를 훈훈하게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관심과 배려로 힘을 합쳐 다함께 이 위기를 극복해 나갑시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이번 임시회는 국가적 비상사태임을 감안해 시급한 조례안과 기타안건만 우선적으로 처리하고, 시정질문도 다음 회기로 미루는 등 의사일정을 간소화 했습니다.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코로나 일구 사태가 하루 빨리 종식되어 시민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상을 다시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의회에서도 코로나 일구 조기 종식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이제 본격적인 영농철이 시작됩니다.
코로나 여파로 외국인 계절근로자 수급에 차질을 빚고, 겨울철 이상고온으로 주요 과수의 개화시기가 빨라져 저온피해 발생도 우려되는 등 농가의 시름이 깊어질 수 있습니다.
각종 영농자재의 적기공급, 봄가뭄 해소대책 등 영농불편 해소와 영농의욕 고취에 보다 세심한 관심을 당부드립니다.
또한 해빙기 안전사고와 산불예방에도 철저한 대응으로 단 한 건의 재난 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봄이라고 하지만 아침, 저녁으로 기온 변화가 심한 만큼 환절기 건강에 유의하시고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팀장 윤헌중
이상으로 제242회 충주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의장님 주재로 제1차 본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10시 06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