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3회 충주시의회(임시회)
충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4월 19일(금) 10시 개식
제273회 충주시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10시 00분 개식)
○ 의사팀장 이민우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73회 충주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 로”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만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묵념”
“바 로”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박해수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 의장 박해수
존경하는 충주 시민 여러분과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자리를 함께 해주신 조길형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과 언론 관계자 여러분!
생명의 기운이 약동하는 4월을 맞아 제273회 임시회를 개회하는 자리에서 건강하신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어느새 우리 주변은 초록이 가득한 풍경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번 달 계획된 각종 행사장을 방문해 지친 심신을 비우고 잠시나마 여유와 힐링의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먼저 시민의 목소리를 시정에 담아내기 위해 비회기 기간에도 발빠르게 의정활동을 펼치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 인사드립니다.
또한 안타깝게도 35명의 인명 피해를 낸 버스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차분하고 절제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 제39회 수안보 온천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해주신 조길형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일요일인 4월 16일은 국가안전의날이었으며 4월 17일부터 두 달 동안은 대한민국 안전 대전환 집중 안전 점검기간이었습니다.
안전의 중요성을 되새기고 주변을 점검해야하는 시기에 불의의 사고가 발생해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이번 사고를 거울삼아 시민 주변에 안전 취약시설을 꼼꼼히 살펴주시고 필요한 경우 보수·보강을 통해 재난 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과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10일간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임시회에서는 2,462억 원이 증액된 제1차 추경예산안을 비롯해 총 25건의 조례안과 기타 안건을 처리할 예정입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는 안건 심사 시 꼼꼼하게 살피시어 시민의 뜻이 잘 반영되었는지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투자의 효율성을 감안하여 추경 예산안을 세밀히 심사해주시고 한정된 재원을 짜임새 있게 편성하였는지도 잘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충분한 사업설명과 성실한 자료 제공으로 이번 회기가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라며 의원님들의 의견과 정책대안이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우리 충주시는 3월 29일부터 4월 17일까지 2022년 회계연도 결산검사를 실시했습니다.
시민을 대신한다는 책임감으로 동료 의원님들께서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결산 검사위원으로 수고해주셨습니다.
20일간의 결산검사를 진행하면서 법령이나 예산이 정한대로 잘 집행되었는지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됐는지 중점적으로 살펴주셨습니다.
수고해주신 김낙우 대표 위원님을 비롯한 검사위원 여러분!
그리고 숙원부서 공직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드리며 이번에 도출된 문제점과 개선사항이 앞으로 충주시가 건전하고 합리적으로 재정을 운영하는데 큰 보탬이 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아울러 내일 4월 20일은 제43회 장애인의 날입니다.
2022년 기준으로 충주시에 등록된 장애인은 약 13,515명 전체 인구의 6.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장애 원인의 80% 이상은 후천적인 질환이나 사고 등에 의한 것으로 분석된다는 점에서 각종 사고와 질병에 노출된 환경에서 살아가는 우리 모두는 한순간도 장애로부터 자유롭다고 할 수 없습니다.
장애인차별금지법이 시행된 지 15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고용과 의료, 교육, 복지 등 일상 전반에 장애인에 대한 차별이 남아있으며 개선해야될 과제가 산적해있습니다.
장애인과 가족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드리고 차별과 편견의 문턱을 낮추기 위해서는 시민 모두의 선한 의지와 헌신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장애인의 사회 참여 확대, 이동권과 접근성 향상 등을 통해 장애인이 지역사회 내에서 평범한 일상을 충분히 누릴 수 있도록 의회와 집행부, 시민 모두가 함께 힘을 모아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제273회 임시회에 대한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며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행복이 넘치고 뜻하시는 모든 일 성취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팀장 이민우
이것으로 제273회 충주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칩니다.
잠시 후, 의장님 주재로 제1차 본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10시 10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