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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주시의회

제277회 제1차 본회의(2023.09.05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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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77회 충주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충주시의회사무국


일시 : 2023년 9월 5일 (화) 10시 개의

장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

1. 제277회 충주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3. 2023년도 행정사무조사 발의의 건


부의된안건

1. 제277회 충주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4. 2023년도 행정사무조사 발의의 건


(10시 00분 개의)

○ 의장 박해수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7회 충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 의사팀장 김광신

의사팀장 김광신입니다.

제277회 충주시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 경위입니다.

이번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54조 규정에 따라 고민서 의원님 등 일곱 분 의원님들의 소집 요구로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안건접수 및 심사회부 사항입니다.

먼저 의회 제출 의안입니다.

충주시 옥외행사의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 등 9건의 조례안이 접수되었습니다.

다음은 충주시장으로부터 제출된 의안입니다.

충주시 이·통·반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2건의 조례안과 2023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 등 12건의 기타안건이 접수되었습니다.

이상 총 23건의 접수 안건은 지난 8월 24일 각각 소관 상임의원회에 회부하고 의안을 배부하였습니다.

오늘 본회의 의사일정은 이번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과 2023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 2023년도 행정사무조사 발의의 건이 계획되어있습니다.

본회의 종료 후에는 전체 의원 간담회가 계획되어있습니다.

기타 의사일정은 전자회의시스템의 오늘의 의사일정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칩니다.

○ 의장 박해수

수고하셨습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자유발언을 신청하신 의원님이 계시므로 발언을 듣겠습니다.

고민서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민서 의원

존경하는 22만 충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충주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조길형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교현·안림동, 연수동, 교현2동이 지역구인 고민서 의원입니다.

먼저 사전발언의 기회를 주신 박해수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 즉, 청소년안전망의 구축·운영에 있어서 우려되는 부분을 말씀드리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제도적 보완과 기반을 마련해줄 것을 요청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우리 사회는 2000년대 이후 초저출생 국가에 진입하였습니다.

청소년 비중은 80년대 36.8%에서 22년에 15.8%로 급격히 감소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적·가족적·교육적·사회적으로 위기 상황에 있거나 위기 상황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위기청소년은 증가추세에 있고 위기 유형도 다양화되고 있으며 고위기 청소년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 청소년들이 디지털과 함께 성장한 디지털 문화 세대로서 신속한 반응과 소통을 추구하는 온라인 활동과 더불어 공통 관심사 공유 등을 중요시하고 이 과정에서 무분별하게 디지털 환경에 노출되어온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 청취”)

10여 년 전 청소년들 사이에서 값비싼 패딩이 유행하던 시기 어느 청소년이 쓴 글입니다.

글귀 중 ‘몸을 숨기고 무엇이라도 된듯하게 당당하게 거리를 걷는다’ 라는 표현에서, 우리 청소년들의 현주소를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시선이 두려워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지 못하고 값비싼 패딩을 걸쳐야만 최소한의 인정을 받을 수 있다고 세상을 인식하며 페르소나로 자아를 연출하는 게임에 익숙해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10여 년이 지난 지금, 우리의 청소년은 조금 달라졌을까요?

여전히 가면무도회와 인정 투쟁이 재현되고 있고 위기청소년으로의 진입 연령은 오히려 낮아졌습니다.

어쩌면 지위와 부, 겉모습 등으로 차별화된다는 인식 속에서 자기방어 수단의 선택이었을 것입니다.

청소년들의 이러한 선택은 갈등과 방황, 정체성 혼란을 겪는 청소년 시기에 자신의 존재 자체를 승인해 주는 사회적 관계 속에서 격려와 지지를 바탕으로 자아실현의 기회와 안전한 공간을 제공받지 못했기 때문일 겁니다.

이에, 청소년들이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속도에 맞추고 새로운 유형의 위기형태에 신속히 대처하며 청소년 개개인에게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전적 그리고 사후적 측면의 서비스와 복지정책이 필요할 때입니다.

여성가족부에서는 청소년기본법에 의거 청소년정책 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하도록 하고 있고 최근 제7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이 수립·발표되었습니다.

앞 화면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크린 청취”)

제7차 기본계획에서는 제6차에서보다

유관기관 협업체계 및 지역 중심 전달체계를 확대·강화하려는 계획이 삽입되었고 지역 내 소규모 청소년활동 공간 설치·운영, 지역사회 청소년안전망 활성화, 지자체 청소년안전망팀 확대 운영 등 지자체를 중심으로 한 과제가 부여되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과연 우리시는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그리고 복지증진 도모를 위해 적절한 역할을 하고 있는가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청소년복지 지원법 제9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조에서는 위기청소년을 조기에 발견하고 청소년복지와 보호를 위하여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 구축·운영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는 청소년안전망으로 지역 내 필수 연계 대상 기관과의 자율적 연계 협력망을 구성하여 청소년들에게 긴급 개입 및 맞춤형 지원을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청소년 사업 안내 지침서에는 지방자치단체가 청소년안전망 구축의 운영 주체이고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운영기관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역사회 공적자원 발굴과 체계화는 지방자치 단체에 위기청소년의 실제 지원은 청소년상담복지센터로 규정하며 각각의 역할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운영의 주체를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아닌 지자체로 규정하고 있는 것은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민간위탁기관으로서 지역사회 기관단체의 네트워크 구축 한계, 정보시스템간 분절로 인한 맞춤형 서비스 부재, 사후관리 누수 및 누락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고 이러한 기능을 총괄·수행할 수 있는 지자체에 의무와 책임을 주면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도록 한 것입니다.

그러나, 당초 청소년복지 지원법의 취지와 달리 청소년안전망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전체 업무를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수행하게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에 대한 문제를 인식한 듯 여가부에서는 19년부터 ‘청소년안전망팀’을 지자체에 신설하고 근래 발표된 7차 청소년 정책 기본계획에 청소년안전망팀 확대 운영이 주요 추진 계획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우리 시에서도 청소년안전망이 운영중에 있습니다.

그 근거는 충주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3장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 운영입니다.

조금 놀라웠습니다.

위기청소년 발굴·지원을 위해 지역사회 전체가 참여하는 청소년안전망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설치운영의 하단에 위치시키고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청소년안전망의 구축·운영 기능을 부여하면서

모든 의무와 책임을 쥐여준 것으로 보였기 때문입니다.

집행부에 묻고 싶습니다.

우리 시는 청소년안전망이 잘 구축·운영되고 있는지, 컨트롤타워 역할은 제대로 하고 있는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위기청소년에 대한 정책적 대응에 한계는 없는지를요.

이에 본 의원은 요청드립니다.

관련 조례에 대한 개정,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할 청소년안전망 팀의 신설,

그리고 청소년복지심의의원회의 내실화로 청소년 문제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긴급 대응뿐만 아니라 예방적 측면의 강화로 우리 시 청소년의 안전과 건강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시길 바랍니다.

청소년은 나라의 희망이라 했습니다.

이 표현은 단순히 인사치레가 아닐 것입니다.

저출생, 고령화로 접어든 이때 청소년은 진정한 우리의 미래일 것입니다.

관계 중앙부처에서는 위기청소년에 대한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촘촘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도 단 한 명의 청소년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조금 더 발 빠르고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실 것을 요청드리며 이것으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박해수

고민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277회 충주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1. 제277회 충주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운영위원장제안설명) (10시 23분)

의회운영의원회에서 협의된 회기 및 의사일정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운영의원회 김영석 의원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위원장 김영석

의회운영의원회 위원장 김영석 의원입니다.

제277회 충주시의회 임시회 회기 운영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금번 임시회는 9월 5일부터 9월 12일까지 8일 간 운영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세부 의사일정을 말씀드리면 9월 5일에는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9월 5일 제277회 임시회 회기결정 후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청취와 2023년도 행정사무조사 발의의 건을 처리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9월 6일부터 9월 8일까지 3일 동안 각 상임의원회별로 조례안 및 기타안건 심사와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9월 11일에는 상임의원회연석의원회를 개회하여 2023년도 행정사무조사 계획서를 작성하고 예산결산특별의원회를 개회하여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마지막 날인 9월 12일에는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조례안 및 기타안건,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2023년도 행정사무조사 계획서 승인의 건,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처리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박해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의회운영위원장님께서 제안설명하신 바와 같이 제277회 충주시의회 임시회 회기를 9월 5일부터 9월 12일까지 8일 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의장제의) (10시 42분)

다음은 이번 임시회 회기 기간 중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명의원은 의원 여러분께서 협의해주신 바에 따라 박상호 의원님과 정용학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박상호 의원님과 정용학 의원님이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3.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충주시장제출) (10시 27분)

본 건은 충주시장으로부터 제출된 2023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과 관련하여 제안설명을 듣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부시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부시장 신성영

존경하는 박해수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부시장 신성영입니다.

먼저 시민에게 믿음 주는 열린 의정 실현을 목표로 민생 중심, 현장 의정에 노고가 크신 박해수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리며 2023년도 제2회 세입·세출추경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금번 회기에 제출한 추경예산안은 살맛나는 도시조성과 시민의 삶의 질 개선에 중점을 두고 편성하였습니다.

2023년 제2회 추경예산안의 총 규모는 기정예산 대비 1,583억 원이 증액된 1조 7,079억 원입니다.

이중 일반회계는 1,206억 원이 증액된 1조 4,408억 원이며 특별회계는 377억 원이 증액된 2,671억 원입니다.

세입예산 편성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지방세 120억 원, 세외수입 52억 원, 지방교부세 32억 원, 조정교부금 37억 원, 국도비보조금 283억 원, 보전수입 682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특별회계 세입예산은 세외수입 164억 원, 국도비보조금 49억, 보전수입 164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 주요사업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시민의 휴식과 여가 활동을 위해 동부노인복지관 건립 32억 원, 충주 복합체육센터 건립 15억 원, 심항산 발길순환루트 조성 6억 원, 반다비 체육센터건립 6억 원, 국립충주박물관 기반 조성 5억 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생활 속 녹색힐링공간 확충을 위해 시민의 숲 35억 원, 야현공원 10억 원, 능암습지생태공원 9억 원, 회전교차로 및 읍면동 정원 조성 2억 원, 금가생태공원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 1억 5,000만 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시민 정주 여건 개선과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도로망 확충 및 개선 182억 원, 수안보 도시재생 85억 원, 전기저상버스 구입 17억 원, 원도심 상권활성화 6억 원, 재해위험지구 정비 16억 원, 도로변 급경사지 낙석방지시설 8억 원, 풍수해 취약지역 자동차단시설 1억 5,000만 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신산업 기반 구축과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동충주산업단지 조성 105억 원, 특장차 수소파워팩 기술지원 기반구축 10억 원, 충전식 분무기 지원 1억 4,000만 원, 벼 건조기 지원 1억 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어서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전체 7개 기금의 조성액은 기정 3,212억 원 대비 113억 원이 증액된 3,325억 원으로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예수금 107억 원 증액 등 4개 기금의 운영 계획을 변경하였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예산 편성 내역은 각 소관 상임의원회와 예산결산특별의원회에서 담당 부서장이 상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박해수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이번 추경예산안은 시민의 생활에 꼭 필요하고 하반기 추진이 시급한 사업 위주로 편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취지를 널리 이해해주시고 시가 추진하는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원안대로 심의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시의 발전을 위해 항상 애쓰시는 의원님들의 노고에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리며 이상으로 2023년도 제2회 세입·세출추경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박해수

부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4. 2023년도 행정사무조사 발의의 건

(정용학의원제안설명) (10시 33분)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3년도 행정사무조사 발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을 발의하신 정용학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용학 의원

정용학 의원입니다.

2023년도 각종 공사 추진사항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발의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본 건은 지방자치법 제49조 및 충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3조의 규정에 따라 2023년도 각종 공사 추진사항을 점검하여 문제점이 있는 사업에 대한 대책을 강구함으로써 각종 공사의 건실한 시공을 도모하고 투자 효율을 재고하기 위하여 행정사무조사를 실시하고자 제안한 바입니다.

조사 기간은 제278회 임시회 기간 중 3일로 하고 조사 의원회는 행정문화의원회, 산업건설의원회, 복지환경의원회 연석으로 하며 대상부서는 본청 및 사업소와 읍면동 등 전 부서로 하고 대상 업무는 이월사업을 포함한 2023년도 각종 공사로 하였습니다.

본 안건이 가결될 경우 이번 회기 중에 상임의원회연석회의에서 세부적인 행정사무조사계획서를 작성하고 본회의에 승인을 거쳐 제278회 임시회에서 행정사무조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의장 박해수

수고하셨습니다.

본 건은 2023년도 각종 공사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하여 요구하는 것이므로 정용학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한 의사일정을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9월 12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5분 산회)


○ 출석의원 : 19인
박해수유영기신효일홍성억이두원
최지원박상호정용학채희락고민서
김낙우서원복강명철손상현곽명환
김영석이회수김자운이옥순
○ 출석공무원 : 13인
시장조 길 형
부시장신 성 영
홍보담당관정 문 구
감사담당관전 명 숙
안전행정국장이 상 록
경제건설국장김 남 현
미래비전추진단장김 기 홍
복지민원국장신 승 철
문화체육관광국장석 미 경
농업정책국장이 창 희
보건소장김 명 자
농업기술센터소장어 윤 종
환경수자원본부장한 인 수
○ 회의록서명
의 장 박 해 수
서명의원 박 상 호
정 용 학
사무국장 박 석 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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