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2회 충주시의회(제2차정례회)
충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2015년 12월 3일(목) 10시 개식
제202회 충주시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10시 00분 개식)
○ 의사팀장 서강은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02회 충주시의회(제2차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전면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 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바 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 의장 윤범로
존경하는 22만 충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과 조길형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을미년을 알차게 마무리하고 새해를 설계해야 하는 소중한 시기에 제202회 충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를 매우 뜻 깊게 생각하며,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먼저 올 한 해 동안 우리 충주시의회에
애정어린 관심과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민생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하고,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노력하시는 등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열정을 다해 오신 동료의원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고맙다는 인사를 드립니다.
또한 지난 제 193회 임시회에서 구성되어 16차에 걸쳐 위원회를 개회하고 59건의 조례를 정비하는 등 많은 노력을 해 주신 정상교 위원장님을 비롯한 조례정비특별위원회 위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충주의 번영과 시민의 행복’을
위하여 전력을 다하고 계시는 조길형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도 격려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시민들의 큰 기대와 희망 속에 새롭게 출범했던 제7대 충주시의회가 벌써 1년 반을 지나는 시점에 와 있습니다.
‘어려움 속에 기회가 있다’는 말처럼 돌이켜 보면 금년 한 해는 국내외적으로 많은 변화와 어려움이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우리에게 희망과 도전의 기회를 안겨다 준 다사다난했던 한 해였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예기치 못했던 메르스 사태와 글로벌 경제위기 등 안팎으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충주시 의회는 시민의 고통을 함께 나누면서, ‘시민이 행복한 희망찬 충주’를 만들기 위해 집행부와 함께 고민하고, 계획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 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의회는 민의의 대변자로서 시민의 이익과 자긍심을 높이는데 역점을 두고 의정활동을 펼쳐 나갈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19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제202회 제2차 정례회에서는 2016년도 예산안 심사와 금년도 주요업무추진실적을 청취하고, 조례안 및 기타안건을 심사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먼저 이번 정례회에서 역점을 두고 다루어야 할 내년도 본예산은 날로 증가되는 재정수요와 재원부족이라는 상충된 상황 속에서 편성되는 예산인 만큼, 불요불급한 예산은 최소화 하고 투자의 우선순위와 효과를 고려하여 한정된 재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세밀한 심사를 당부 드립니다.
또한 주요업무추진실적에 대해서는 금년도 계획된 시정이 차질없이 추진되었는지
면밀히 점검하여, 미진한 부분이 있다면
문제점 지적과 함께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여 내년도 시정방향이 올바르게 정립될 수 있도록 검토되어야 하겠습니다.
아울러 조례안 및 기타 안건에 대해서도 시민의 뜻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세심한 검토와 다양한 해법을 가지고 두루 살펴 주시기 바랍니다.
모쪼록 이번 정례회가 의회와 집행부 간에 상호 견제와 조화 속에 우리 충주의 발전방향을 올바르게 제시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기를 진심으로 기대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추운 겨울이 시작됩니다.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겨울철 재난 예방대책을 강구해 주시고, 특히 소외계층에 대해서는 실질적인 지원대책을 마련하여 이웃간에 훈훈한 정을 느끼면서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특별한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올 한 해 동안 우리 충주시의회에 깊은 관심과 애정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과 1,300여 공직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함께해 주신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 의사팀장 서강은
이상으로 제202회 충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의장님 주재로 제1차 본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10시 10분 폐식)